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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네오룬·GV60 마그마’ 콘셉트 공개…미래 럭셔리 디자인 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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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는 2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브랜드 복합문화공간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에서 초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네오룬(NEOLUN) 콘셉트’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왼쪽부터) 재키 익스 제네시스 브랜드 파트너, 클라우디아 마르케즈 제네시스 북미 최고운영책임자(COO),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글로벌 디자인 본부장(CDO)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장재훈 현대차 사장,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COO가 2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브랜드 복합문화공간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에서 ‘네오룬 콘셉트’ 앞에 서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그룹
(왼쪽부터) 재키 익스 제네시스 브랜드 파트너, 클라우디아 마르케즈 제네시스 북미 최고운영책임자(COO),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글로벌 디자인 본부장(CDO)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장재훈 현대차 사장,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COO가 2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브랜드 복합문화공간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에서 ‘네오룬 콘셉트’ 앞에 서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그룹

더불어 신규 프로그램 ‘제네시스 마그마’를 소개하고 이를 적용한 ‘GV60 마그마’(GV60 Magma) 콘셉트도 처음 선보였다.

제네시스 네오룬은 디자인과 기술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제네시스의 미래 방향성을 보여주는 콘셉트 모델이다. 차명 네오룬은 새롭다는 의미의 네오(Neo)와 달을 뜻하는 루나(Luna)를 조합한 단어다. 기존 럭셔리 차량과 차별화되는 제네시스만의 미래 지향적 가치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네오룬은 불필요한 요소를 최소화하는 ‘환원주의 디자인’(Reductive Design)을 기반으로 고급스러움과 혁신을 동시에 표현했다. 차량 앞뒤 도어 사이를 연결하는 B필러가 없으며 앞문과 뒷문이 서로 마주보며 열리는 ‘B필러리스 코치도어’(B-pillarless Coach Door)가 적용됐다. 

이와 함께 네오룬의 외관은 ‘미드나잇 블랙 & 마제스틱 블루’ 투 톤을 적용해 웅장하면서도 단아한 디자인을 강조했다.

여기에 전동식 사이드 스텝, 이음새를 최소화한 차체와 일체화된 전·후면 램프, 보조 제동등, 네오룬 상단에 적용된 팝업 타입 루프랙 등이 적용됐다.

실내는 손님을 존중하고 정을 나누는 한국 고유의 ‘환대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B필러리스 코치도어를 시작으로 긴 휠 베이스를 활용해 넓은 실내를 구현했다.

제네시스 초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네오룬’ 콘셉트 실내. / 현대자동차그룹
제네시스 초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네오룬’ 콘셉트 실내. / 현대자동차그룹

또 네오룬의 1열 시트는 회전 기능을 적용해 정차시 탑승객이 공간을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화면 가변 디스플레이와 천장에서 펼쳐지는 후석 플렉스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특히 한국의 전통 난방 방식인 온돌에서 영감을 받은 복사열 난방 시스템을 적용해 차량 내부의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 바닥, 시트백, 콘솔 사이드 등에 복사난방 필름을 부착해 저전력 고효율 난방이 가능하다. 

네오룬은 실내에 ‘로얄 인디고’ 색상을 적용한 캐시미어와 천연 안료인 쪽으로 염색한 ‘퍼플 실크’ 색상의 빈티지 가죽으로 깊이 있는 실내 분위기를 연출했다. 바닥에는 어두운 계열의 리얼 우드를 적용해 고급감을 높였다.

내부에 설치된 사운드 시스템은 ▲트위터 ▲미드레인지 ▲우퍼 ▲서브우퍼 등을 최적의 위치에 배치한 ‘사운드 아키텍처’를 적용해 풍성하고 입체적인 음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차량 전면에 있는 ‘크리스탈 스피어 스피커’는 사용하지 않을 때는 실내 크리스탈 오브제로, 스피커 사용 시 고음역 트위터 스피커로 회전한다.

현대차그룹 글로벌디자인본부 최고 디자인 책임자(CDO)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인 루크 동커볼케(Luc Donckerwolke) 사장은 “네오룬은 ‘단순함 속의 아름다움’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독창적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 결합을 통해 제네시스만의 품격을 담고 있다”며 “장인 정신이 깃든 한국의 달항아리처럼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아름다움과 기술적 완성도를 네오룬에 담고자 했다”고 말했다. 

제네시스 ‘GV60 마그마’. / 현대자동차그룹
제네시스 ‘GV60 마그마’. / 현대자동차그룹

제네시스는 이날 행사에서 고성능 영역으로 브랜드 확장 의지를 담은 신규 프로그램 제네시스 마그마도 최초 공개했다.

제네시스는 마그마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라인업을 기반으로 한 고성능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한다. 기본 모델의 품질과 성능 극대화를 통해 고객이 가장 소유하고 싶은 차량을 지향한다. 

루크 동커볼케 사장은 “제네시스 마그마는 주행 성능과 창의성의 재조합을 통해 럭셔리함의 개념을 재정의할 것이다”며 “기술과 디자인을 고려한 다양한 시도와 실험적 콘셉트를 지속 선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된 GV60 마그마 콘셉트는 제네시스 마그마 론칭 이후 양산될 고성능 콘셉트 중 하나다. 제네시스 최초 전용 전기차 ‘GV60’의 디자인과 성능을 더욱 끌어올려 더욱 역동적인 주행을 제공한다. GV60 마그마 콘셉트는 앞으로 양산시 고성능에 최적화된 배터리와 모터 등 차별화된 요소 등이 적용될 예정이다. 

GV60 마그마 콘셉트는 제네시스 마그마의 대표 색상인 주황색을 바탕으로 넓고 낮아진 차체로 스포츠 주행에 최적화됐다. 전면 범퍼에 있는 하단 에어 벤트는 에어 커튼 역할을 함과 동시에 모터, 브레이크, 배터리 등의 열기를 효율적으로 낮춰준다.

측면부는 21인치 티타늄 색상의 휠과 와이드 펜더로 역동성을 강조했다. 펜더 상단에 있는 2개의 에어 벤트는 타이어 쪽 공기흐름을 잡고 브레이크 열기를 식힐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외에 ▲프론트 스플리터 ▲사이드 스커트 ▲루프 윙 ▲리어 디퓨저 ▲리어윙 스포일러 등을 적용해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제네시스 ‘GV60 마그마’. / 현대자동차그룹
제네시스 ‘GV60 마그마’. / 현대자동차그룹

실내 디자인은 버킷 시트에 더블 다이아몬드 스티칭·나파, 스웨이드 가죽 등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우면서도 역동적 분위기를 완성했다.

제네시스는 이날 행사에 GV60 마그마 콘셉트와 함께 ▲GV80 쿠페 콘셉트 ▲G80 마그마 스페셜 ▲제네시스 X 그란 베를리네타 콘셉트(X Gran Berlinetta Concept)도 함께 전시했다. 

GV80 쿠페 콘셉트는 2023년 4월 최초 공개된 스포츠 쿠페 콘셉트 차량으로 마그마의 대표 색상이 처음 반영된 차량이자 2023년 11월 출시된 GV80 쿠페 디자인의 기반이 됐다. 

G80 마그마 스페셜은 기존 G80 주행 성능을 향상시킨 모델로 고성능 영역에 전문성을 가진 다양한 협력사들의 참여로 완성됐다. 

이외 제네시스 X 그란 베를리네타 콘셉트는 2023년 1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최초 공개된 제네시스의 고성능 디자인 콘셉트 차량이다.

한편 제네시스는 오는 27일 열리는 2024 뉴욕 오토쇼에도 네오룬 콘셉트와 GV60 마그마, 콘셉트, G80 마그마 스페셜, 제네시스 X 그란 베를리네타 콘셉트 등을 제네시스 주요 모델과 함께 전시한다.

이성은 기자 selee@chosunbiz.com

IT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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