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10명 중 6명이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상향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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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7일 서울시의회 등에 따르면 여론조사 전문기관 위드리서치가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윤영희 의원(국민의힘·비례) 의뢰로 지난해 12월 11~15일까지 서울시민 114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4.1%가 무임승차 연령 상향에 찬성했다. 반대는 17.1%, 모르겠다는 의견은 18.8%였다.
무임승차 연령 상향에 찬성하는 주된 이유로는 청년 세대의 세금 부담 우려(38.7%)와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37.0%)를 꼽았다.
반대 이유로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의 교통비 부담(57.8%)과 세대 간 갈등 우려(21.3%)가 있었다.
서울시민의 76.6%는 노인 무임승차제도가 지하철 적자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고령화 시대에 맞춰 나이 기준 조정이 필요하다(41.9%), 노인 기준을 높이면 재정 적자를 줄여 더 필요한 곳에 예산을 활용할 수 있다(27.0%)는 의견도 나왔다.
반면 23.4%는 무임승차가 적자의 주요 원인이 아니라고 답했다. 그 이유로 정부 및 지자체 지원 부족(38.3%)과 노인 이용 비율이 높지 않다(32.3%)가 언급됐다.
아울러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응답자의 45.2%가 노인의 기준 연령을 ‘만 70세 이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 65세 이상’이라는 응답은 24.0%, ‘만 75세 이상’이라는 응답은 17.7%였다.
윤영희 서울시의원은 “우리 사회는 100세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노인 기준 연령과 복지 정책도 이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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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다음 달로 예정됐던 수도권 지하철 요금 인상 시기가 한두 달 늦춰질 전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1일 서울시의회 제328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3월에 지하철 요금이 인상되냐’는 박수빈(더불어민주당·강북4) 의원의 물음에 “한두 달 순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지하철의 경우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이 맞물려 있어 인상안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해야 하는데 통과가 안 됐다고 한다”고 덧붙엿다.
서울시는 앞서 2023년 10월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1250원→1400원) 인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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