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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에 따른 평생교육에 관한 관심 증가나 출산연령 증가로 서울시 중장년층의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5060세대의 소비는 계속 증가하는 반면 40대의 소비는 다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9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서울시 중장년 소비 및 정보활용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중장년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KB국민카드의 업종별 소비 데이터를 활용했다. 구체적으로는 2019년과 2024년의 신용 및 체크카드 소비액과 소비건수 데이터를 비교해 주요 소비 변화 추세를 파악했다.
그 결과 20~24세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소비 금액이 증가했다. 그중에서도 △50~54세 51.0% △55~59세 57.5% △60~64세 6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30~34세(64.2%)를 제외하고는 5060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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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건수 증가율 역시 50세 이상이 높았다. △50~54세는 49.2% △55~59세는 62.3% △60~64세는 6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소비액 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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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온라인 업종에서 50대 이상의 소비 증가율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50~54세 119.2% △60~64세 141.7%이었다. 소비 건수 역시 △50~54세 49.2% △55~59세 62.3% △60~64세 65.4%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소비 증가율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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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40대는 위축된 소비 패턴을 보였다. 대부분 업종에서 소비 금액 증가율이 둔화하거나 감소해 경제적 부담이나 가계 구조 변화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분야별로는 유통, 식생활, 여가 및 교육 등의 업종에서 40대의 소비가 감소하거나 증가율이 더뎠다.
50대 이상이 증가 추세를 보인 유통 업종에서 소비액이 감소했으며 식생활 업종에서는 30대보다도 낮은 증가율을 보이는 등 비교적 생활비를 절약하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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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초반은 교육비 부담도 크게 늘었다. 이는 출산연령대가 높아지면서 50대의 자녀 교육비 부담도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세부적으로는 40대와 60대 초반에 비해 학습지나 학원 등의 업종에서 소비액과 소비 건수 증가율이 매우 높았다. 또한 초·중·고등학교 소비액 증가율도 높아 학부모로서 교육비에 공격적인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초반은 복지센터나 평생교육원 등을 포함한 문화센터에 대한 소비액과 소비 건수 증가율이 높아 다양한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하재영 정책연구팀 책임은 “지난해의 소비 규모와 최근 소비 증가세를 고려하면 중장년이 적극적인 소비자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며, 한편으로는 중장년의 가계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이들의 소득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재단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중장년 소비 수준과 기대 소득을 고려한 소득 안정화 방안 △연령대별 소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정책 추진 △온라인 소비 활성화에 따른 신직업 창출 및 경력설계 프로그램 확대를 주요 과제로 설정했다. 특히 올해는 서울시 중장년의 일자리 수요조사를 시행해 더 구체적이고 실효성 높은 중장년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강명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로 지난 5년간 소비시장의 주체로 떠오른 5060세대와 위축된 소비 패턴을 보이는 40대의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라며 “재단은 중장년층이 기대 소득을 유지하고 경제적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책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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