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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에서 모터는 경주 성적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강자라도 성능이 떨어지는 모터를 배정받으면 고전하기 마련인다. 반대로 성능이 우수한 모터를 배정 받은 하위권 선수는 경주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다.
어떤 모터가 잘 나갈까. 지난 19회차까지 착순점이 높은 모터를 살펴보면 14번 모터의 성적이 두드러진다. 총 30회 배정돼 1위 13회, 2위 9회, 3위 4회를 거뒀다. 김현덕(11기·B1)이 1회차에서 14번 모터를 배정받아 우승 1회, 2위 2회를 차지했고 2회차에선 한운(2기·B1)이 1위와 2위를 꿰차며 성능을 입증했다. 이어 9회차에는 이종인(5기·B1), 13회차 김경일(15기·B2)과 탁월한 궁합을 보이며 각각 우승 1회, 2위 1회를 안겼다.
31번 모터가 뒤를 잇는다. 올해 18회 출전 중 1, 2위를 각각 7회 기록했다. 31번 모터를 배정받았던 선수들은 모두 우승과 입상에 성공했다.
1번 모터가 다음이다. 총 39회 출전해 우승 10회, 2위 16회, 3위 6회라는 준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14번, 31번 모터가 누적 착순점에서 상위 10위 안에 속한 검증된 모터라면 1번 모터는 올해 급부상한 모터다. 선회할 때 힘이 좋고 직선 가속력에서도 강하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모터와 선수의 호흡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중하위권 성적이 모터라도 궁합이 맞는 선수와 만나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는 얘기다. 가장 좋은 예가 지난 19회차 서휘(11기·A1)의 경우다. 그는 중·하급으로 평가받던 120번 모터를 달고 4차례 겨웆에 나서 1위 1회, 2위 2회를 기록했다.
한편 오는 25일 새로운 모터가 투입될 예정이다. 경정 전문예상지 관계자는 “실전에서 배정받은 선수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선입견을 버리고 객관적으로 경주를 추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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