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모자를 쓴 타이거 우즈
[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최태용 기자 =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27년 넘게 이어 온 파트너 관계가 끝이 났다.
우즈는 9일(한국시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나이키에 감사의 뜻을 표함과 동시에 후원 계약이 종료됐음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우즈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상징적인 브랜드와 함께해서 행운이었다”고 글을 올렸다.
나이키와의 결별을 알린 타이거 우즈의 SNS
[타이거 우즈의 X(옛 트위터) 캡처. 재배포 및 DB 금지]
우즈는 3년 연속 US아마추어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던 1996년 8월에 프로로 전향하면서 나이키와 후원 계약을 맺었다.
우즈가 프로로 전향하면서 했던 인사말 ‘헬로, 월드’는 화제가 됐고, 나이키는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에 활용했다.
당시 우즈는 나이키와 5년간 4천만 달러(약 527억원)라는 엄청난 조건으로 계약했는데, 그의 아버지 고(故) 얼 우즈는 “푼돈이었다”라고 말했다.
그의 아버지 말처럼 이후 후원금은 엄청나게 불어났다. 우즈는 5년 뒤인 2001년에 5년간 1억 달러, 2006년에는 8년간 1억6천만 달러의 후원 계약을 했다. 2013년에는 후원 계약 액수가 2억 달러까지 올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즈는 나이키 골프의 얼굴이 됐고, 자신의 브랜드 ‘TW’를 가졌다.
2009년 우즈의 ‘불륜 스캔들’과 부상이 겹쳐 경기에 제대로 출전하지 못하고 이미지가 실추됐을 때도 나이키는 우즈를 지지했다.
하지만 나이키는 골프 사업에서 재미를 보지 못했다. 2016년 골프 장비 사업에서 철수했고, 사실상 골프 의류 부문만을 남겨 놓았다. 최근 사업 발표회에서는 앞으로 3년 동안 20억 달러를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골프 사업에서 완전히 철수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전 세계랭킹 1위였던 제이슨 데이(호주)가 최근 나이키와 계약을 하지 않았고, 뒤를 이어 우즈도 계약 갱신이 불발됐다.
하지만 현재 세계랭킹 1위 스코티 셰플러(미국)와 3위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는 여전히 나이키 의류를 입고 있다.
우즈의 에이전트인 마크 스타인버그는 “우즈가 새로운 계약을 준비 중이며 흥미로운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AP통신에 말했다.
ct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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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나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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