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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각이 다를까요?” 보기 드문 구종 조합…이범호가 바라본 올러의 슬러브+커브 [MD오키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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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 올러/KIA 타이거즈
아담 올러/KIA 타이거즈

[마이데일리 = 오키나와(일본) 김경현 기자] “조금 각이 다를까요?”

KIA 타이거즈 아담 올러가 구사한 슬러브가 화제다. 훌륭한 각은 기본이고, 커브와 슬라이더와 동시에 사용하는 보기 드문 장면이 나왔다. 타자 출신인 이범호 감독은 어떻게 봤을까.

올러는 25일 일본 오키나와 킨 베이스볼 스타디움에서 열린 한화 이글스와의 연습경기에 세 번째 투수로 등판, 2이닝 4피안타 1볼넷 5탈삼진 2실점 1자책을 기록했다.

이날 처음으로 실전을 치른 올러는 최고 구속 151km/h를 찍었다. 총 21구를 던져 포심 패스트볼 13구, 커브 3구, 슬러브 3구, 슬라이더 1구를 구사했다.

슬러브는 슬라이더와 커브의 중간 정도 성격을 띈다. 커브보다는 덜 휘지만 슬라이더보다는 많이 휜다는 의미. 보통 투수들은 비슷한 무브먼트의 구종보다는 상반된 움직임의 변화구를 구사하곤 한다. 슬러브와 커브, 거기에 슬라이더까지 곁들이는 경우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올러/KIA 타이거즈
올러/KIA 타이거즈
올러/KIA 타이거즈
올러/KIA 타이거즈

올러는 심우준을 상대로 슬러브를 구사해 헛스윙 삼진을 이끌어냈다. KIA가 3-1로 뒤진 6회초 1사에서 심우준이 타석에 들어섰다. 올러는 손쉽게 2스트라이크를 선취, 심우준을 궁지에 몰았다. 심우준은 연이은 커트로 올러를 괴롭혔고, 어느새 볼카운트는 2-2가 됐다. 심우준에 말리는듯 했던 올러는 슬러브를 꺼내들었고, 헛스윙 삼진으로 아웃 카운트를 더했다.

다음날 이범호 감독을 만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범호 감독은 “어제 좀 세게 던지더라. 배탈이 났어서 저렇게 세게 안 던져도 되는데 했다. 확실히 구위나 변화구 스핀도 괜찮았다. 한국야구 잘 적응하면 좋은 피칭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올러 피칭을 평가했다.

앞서 제임스 네일을 보고 ‘KBO리그에서 성공할 유형’이라 말한 바 있다. 올러도 네일의 전철을 밟을 수 있을까. 이범호 감독은 “괜찮다. 가지고 있는 생각도 올바르다. 타자와 상대도 다른 리그를 많이 경험을 해서 그런지 가지고 있는 노하우가 있는 것 같다. 선수들과 잘 어울리고 한국 음식도 영향을 받는 것 같지 않다. 네일이 잘 돌아갈 수 있게 만들어준다. 적응은 큰 문제 없지 않을까”라고 했다.

자연스럽게 슬러브가 화두에 올랐다. 네일의 슬러브는 135~131km/h, 평균 133km/h를 찍었다. 커브는 130~131km, 평균 131km가 찍혔다. 구속에서 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타자가 보는 느낌은 어떻게 다를까.

아담 올러의 불펜 피칭을 지켜보는 이범호 감독, 김주찬 코치./KIA 타이거즈
아담 올러의 불펜 피칭을 지켜보는 이범호 감독, 김주찬 코치./KIA 타이거즈

이범호 감독은 “조금 각이 다를까요? 스피드는 비슷하지만 커브는 조금더 종으로 쓰고 슬러브는 스위퍼 느낌으로 쓰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던지는 것 같다. 본인이 두 개를 다 쓰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커브 그립이 안 좋을 땐 슬러브를 던지기 위해 구종을 만들었을 수도 있다. 컨디션에 따라 어느 구종을 더 많이 쓰지 않을까”라고 추측했다.

이어 “쓰는 타이밍이 다를 것 같다. 커브를 쓰면 좀 낮게 쓸 것이고, 스위퍼를 쓰면 몸쪽으로도 쓰고 결정구로도 쓸 것이다. 한국 야구에 적응하고 타자들 분석하면서 타자들 분석을 해보면, 이 친구는 어떤 공이 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올러가 그 공을 많이 쓸 것”이라고 답했다.

KIA 타이거즈 이범호 감독/KIA 타이거즈
KIA 타이거즈 이범호 감독/KIA 타이거즈

한편 올러는 “커브는 좌타자에게 더 많이 사용한다. 특히 초반 카운트를 잡기 위해 사용하는 용도로 쓴다. 슬러브는 우타자 몸쪽으로 많이 활용한다. 웬만하면 카운트 초반에 몸쪽 높은 직구로 타자를 (배터 박스에서) 떨어뜨려 놓고 그 다음 슬러브를 많이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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