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유수진 기자] 쿠팡을 위협하던 중국계 전자상거래(C-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올해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지만 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가 26일 공개한 이커머스 시장 동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의 애플리케이션 누적 신규 설치 건수는 각각 1804만건, 658만건이었다.
단순 계산으로 두 앱을 합하면 2562만건으로, 한국인의 절반이 앱을 설치한 셈이다.
지난달 테무 앱 월간 이용자 수는 582만 명으로 앱 누적 설치 건수의 3분의 1도 채 되지 않았다. 테무의 월간 이용자 수는 지난 1월 기준 459만 명, 지난 4월에는 693만 명으로 최고치를 갱신했으나, 하락세를 이어왔다.
월간 이탈률은 37~50%에 달하는 것으로 모바일인덱스는 집계했다. 월간 이탈률은 전달 사용한 뒤 그다음 달에는 앱을 삭제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 비율을 의미한다.
지난달 온라인쇼핑 플랫폼의 카드 결제 금액 점유율은 쿠팡이 53.8%로 가장 높았으며, 이외에 ▲G마켓 7.9% ▲11번가 7.4% ▲SSG닷컴 5.1% 등의 순이었다.
특히 쿠팡은 멤버십 요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월간 앱 이용자 수 3159만 명, 월간 카드 결제 금액 3조1432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올해 1월 대비 이용자 수는5.2%, 결제 금액은 12.5%로 각각 늘었다.
모바일인덱스 측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성장한 것은 사실이나 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돌풍’이 아닌 ‘미풍’ 수준이었다”고 총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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