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서용하 기자= 2025년 우리나라의 내년 업황 전망이 전체적으로 어두운 가운데 조선업만큼은 기지개를 켤 모양새다. 미국 정부가 조선업에서 한국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는 등 대외적으로 유리한 국면을 맞고 있는 까닭이다. 정부 역시 친환경 선박 등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 2025년 ‘조선업’ 친환경 선박 주목
지난 19일 미국 의회는 ‘미국의 번영과 안보를 위한 조선업과 항만시설법’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미국 선적 상선을 80척에서 250척으로 확대하고 외국 건조 선박을 한시적으로 전략상선단에 포함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선박 수리 시 최대 200%의 세율을 부과하고, 미국이나 동맹국에서 수리할 경우 세율을 면제하는 방안을 제시해 한국의 선박 수리 시장 기회가 커질 가능성도 높아졌다.
조선업계에선 이러한 변화를 호재로 환영하면서도 실질적인 기회 창출을 위해서는 기술력 향상과 비용 효율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유럽연합은 해운 부문을 탄소배출권거래제에 포함시켰으며 국제해사기구는 2050년까지 모든 선박의 탄소 배출을 없애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선주들은 기존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해야 한다.
특히 암모니아는 경제성과 공급 안정성이 우수한 친환경 무탄소 연료로 꼽힌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1년 선박 연료의 45%(2050년 기준)가 암모니아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했다
업계에 따르면 한국 조선 빅3(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는 암모니아를 연료로 활용하는 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정부 친환경 선박 개발 등을 위해 총 964억 원투입
정부는 23일 친환경 선박 개발 등을 위해 총 964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내년도 산업기술혁신사업 통합 시행계획 연구개발(R&D)에 역대 최대규모인 총 5.7조원을 지원한다면서 이같이 발표했다.
국내 조선업계는 조세특례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개정안은 액화천연가스(LNG), 수소, 암모니아 등을 활용하는 미래형 선박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하고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를 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업계 입장에선 통과가 시급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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