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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나라 제조업의 근간인 문래동 철공소들이 하나 둘씩 문을 닫고 있습니다. 철공단지에 핫한 음식점과 카페가 몰려들면서 임대료가 하루게 다르게 치솟고 있기 때문입니다. 철공소들이 새 보금자리를 찾아 영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줘야 합니다.” (최영산 서울소공인협회 회장)
서울 영등포구의 문래동 철공단지가 고사 위기에 처했다. 22일 영등포구와 서울소공인협회에 따르면 문래동 철공단지에 핫한 음식점과 카페가 몰려들면서 불과 2년전 70~80만 원(20여평 기준)이던 월 임대료가 최근 150만 원대까지 치솟았다. 높은 임대료에 기존 영업장이 밀려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으로 우리나라 제조업의 뿌리였던 문래동 철공단지의 철공소들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실제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금속 부품을 생산하면서 호황기를 누렸던 1980년대 2500여개에 달했던 철공소 숫자는 최근 1260여개로 반토막났다. 최 회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철공소들이 사라지면서 조만간 금속 가공, 열처리, 후공정 등으로 이어지는 철공단지의 생태계가 무너질 것이라는 위기감이 심각하다”고 했다.
문래 철공단지는 거대 제조 대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의 시제품을 받아 가공하는 우리 제조업의 근간이다. 심지어 전차, 자주포 등 각종 무기 시제품도 이곳 철공소들이 4~5차 하청을 받아 제작한다. 불과 수년전만 해도 ‘고치지 못하는 기계가 없고 만들지 못할 기계가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도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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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이곳 철공소 영업주들은 임대료 상승을 피해 통 이전 할 수 있는 대체 부지 마련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다. 철공소들이 함께 이전해야 이 곳의 생태계를 보전하고, 후계자를 육성해 기술을 보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등포구에 따르면 철공소 영업주 81%는 철공단지를 통이전할 경우 사업체를 옮길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철공소 영업주들의 고령화도 통이전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이곳 영업주들의 평균 연령은 만58세이며 50세 이상이 87%에 달한다. 통 이전을 통해 영업 환경을 개선해야 이들의 기술을 물려받을 후계를 양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등포구는 수도권 그린벨트 지역에 최소 30만㎡(약 9만750평) 부지를 확보해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경기 김포·시흥·안산 등을 후보지로 올려놓고 부지를 물색중이다. 이전 비용은 토지 보상비 등을 합쳐 14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문제는 이전을 위해서는 이전 대상지의 지자체와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이다. 이에 영등포구는 뿌리산업 보호 및 친환경 스마트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정책안을 마련하고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또한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 및 인허가 지원, 세제 지원 등을 담은 특별법 제정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철공단지의 생존을 위해서는 특화단지의 신속한 지정을 위한 각종 특례와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설비 지원 등이 필요한 만큼 특별법을 제정해 풀어야 한다”며 “더 늦어지면 금형부터 도금, 가공으로 이어지는 이곳의 생태계가 사라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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