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1~3Q 누적 워치·밴드 출하량 집계…”1위는 화웨이”
삼성의 약진, 출하량·점유율 모두 상승…”갤워치7 선전”
스마트 워치·밴드 등을 포함한 손목 착용 웨어러블 기기 경쟁이 복잡해지는 양상이다. 애플이 주춤하는 사이 중국 화웨이가 ‘점유율 1위’ 자리를 낚아챘고,
삼성전자도 매섭게 추격하고 있다.
1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손목 착용 웨어러블 기기의 올해 1~3분기 전세계 누적 출하량은 1억390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1500만대)가량 감소했다.
IDC는 “주로 미국과 인도의 시장 포화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 시장 출하량은 4580만대로, 전년 대비 20.1% 증가하며 글로벌 성장을 주도했다.
제품별로는 스마트워치의 경우 올 1~3분기 출하량 1억122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고, 스마트밴드는 같은 기간 출하량 268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7% 증가했다.
브랜드별 순위에도 중국 시장의 성장이 영향을 미쳤다. 화웨이는 1~3분기 누적 출하량 2360만대, 시장점유율 16.9%로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은 730만대 늘었고, 점유율은 5.3%포인트(p) 상승해 애플을 제쳤다. IDC는 화웨이가 3분기 신제품 워치 GT5, GT5 프로, WATCH D2 등의 인기를 바탕으로 “아시아태평양, 남아메리카, 중동·아프리카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부동의 1위’였던 애플은 2위로 내려앉았다. 1~3분기 누적 출하량 2250만대로 전년 대비 330만대 감소했고, 점유율은 같은 기간 2.2%p 감소한 16.2%였다. 3분기 개별로는 애플워치10 시리즈 출시 효과로 출하량 1위였지만, 연간 누적 기준으로는 화웨이에 밀렸다.
중국의 샤오미 역시 1~3분기 누적 출하량이 전년 대비 430만대 늘어난 2050만대를 기록했고, 점유율은 3.2%p 증가한 14.7%를 기록했다. 신제품 샤오미 밴드9, 샤오미 워치S 시리즈 등이 중저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삼성전자는 누적 출하량 1150만대, 점유율 8.3%로 4위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은 220만대, 점유율은 1.7%p 높아졌다. 신제품 갤럭시 워치7 시리즈 출시로 하이엔드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선전했다. IDC는 또 “보급형인 FE 모델, 연초 출시한 밴드 Fit3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해 출하량을 효과적으로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IDC는 “스마트 워치와 밴드 시장은 스포츠 및 건강 관련 수요에 힘입어 크게 성장할 것”이라며 앞으로 △건강 모니터링 기능의 향상 △온·오프라인 채널 구조의 다변화 △보다 개인화된 데이터의 향상 등을 손목 착용 웨어러블 기기의 주목할 트렌드로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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