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급부상한 가운데, 테슬라 차주들 사이에서 머스크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는 스티커를 붙이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9일(현지시간) 파이낸셜 타임스(FT)에 따르면 일부 테슬라 소유주들이 ‘일론이 미치기 전 이 스티커를 샀다’ 는 문구의 스티커를 차에 붙이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달 5일 치러진 미 대선에서 트럼프를 적극 지원했으며, 이후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신설된 정부효율부(DOGE) 공동 수장으로도 지목됐다.
테슬라는 미국 최대 전기차 제조사인 만큼 그동안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적 이미지, 진보적 브랜드로 여겨졌다.
하지만 머스크의 우경화로 이같은 브랜드 이미지가 악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 차주들은 머스크의 정치 행보로 인해 ‘테슬라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에 꺼림칙함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FT는 “머스크가 자신의 소셜미디어 엑스(X)에서 점점 더 우익적이고 음모론적 입장을 취하고 트럼프 캠페인에 2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면서 일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냉담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2011년 테슬라를 처음 구입한 것을 시작으로 13년간 테슬라 차량만 타왔다는 샌디에이고 주민 조 사이퍼는 머스크의 이러한 이미지가 테슬라에 씌워지면서 “테슬라를 소유하는 것이 마가(MAGA)모자를 쓰는 것과 같은 느낌”이라고 밝혔다.
‘마가’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라는 뜻을 가진 트럼프 대선 캠페인의 구호였다.
테슬라 차주들의 이 같은 마음을 공략해 ‘안티 일론 테슬라 클럽(Anti-Elon Tesla Club)’, ‘일론이 미치기 전에 이 스티커를 샀습니다’와 같은 문구가 적힌 스티커가 등장한 것이다.
스티커 제작자인 매슈 힐러는 “선거 다음 날 스티커 300개를 팔았는데, 지금까지 가장 많이 팔았던 날”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전에는 하루 평균 50개 정도 팔았는데, 지난 미 대선 이후부터 하루에 100개 가까이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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