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경제=김민영 기자] 코스트코(COST)가 불황에도 이익 개선이 지속되는 가운데 연회비 인상을 통한 수익성 제고가 기대된다.
이경신 IM증권 연구원은 “2025년 미국 소비경제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코스트코는 영업이익의 52%를 차지하는 멤버십 수익을 토대로 안정적인 순항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산가격 상승에 힘입은 고소득층(미국 코스트코 회원 내 54%)의 양호한 소비 여력과 재고관리 효율성 강화 및 물류혁신 등 동종 업체 대비 높은 재고 자산 회전율에 따라 미국 가계 소비둔화 우려에도 불구, 견고한 성장 흐름을 유지할 것이란 예상이다.
실제 일부제품 현지생산을 통한 운임비 절감, 2022~2023년에 걸친 캐나다·뉴저지주 물류센터 확장 및 Instacart·Uber Eats와의 협력은 재고관리를 통한 판관비 효율화를 입증했다.
이경신 연구원은 “2024년 9월부터 시행된 연회비 인상 정책과 북미 및 글로벌 지역의 높은 멤버십 갱신율에 근거, 소비경제 위축에도 코스트코의 2025년도 영업이익은 하단을 견고히 유지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연회비 인상을 통한 최소 3억 달러의 멤버십 수익 증가와 더불어 2025년 역대 최고 마진 시현이 기대된다.
두드러지는 온라인 매출 증가세와 연회비 인상과 맞물린 멤버십 스캐너 도입 정책의 무임승차 고객 변별 및 갱신율 제고효과 기대가 주효하다는 분석이다.
향후에도 비가격정책을 통한 멤버십 수익 증대를 도모하는 양상의 상위 회원제 가입 유도 전략 등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밸류에이션 매력도 유효하다.
코스트코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50.2배로, 동종업체대비 높은 수준의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보인다.
높은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이 북미 및 기타 지역의 견조한 매출 증가세에서 기인하며, 북미지역 멤버십 갱신율이 20230년 3분기 팬데믹 시기 제외 평균 90% 이상을 유지해왔다.
이경신 연구원은 “호황 및 불황에 모두 강한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경기방어주로서의 매력 부각 요인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파악했다.
또한 트럼프 2기 정부 정책으로 인한 미국 소비경제 불확실성 확대에도 불구, 동종업체대비 저가 외 고가제품 위주의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 확대, 그리고 최적 재고관리 원칙을 통한 마진 대비 낮은 판관비 등에 미루어 여전히 우상향 기대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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