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오두환 기자] CJ온스타일이 5일 자정부로 딜라이브와 아름방송, CCS충북방송에서의 방송 송출을 중단했다.
TV홈쇼핑업체와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간 채널 송출 수수료를 둘러싼 갈등으로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이다.
CJ온스타일은 TV홈쇼핑 업황 악화 등을 이유로 송출 수수료를 내려달라고 요구했으나 해당 SO 측은 인상을 고집하며 대립해왔다.
TV홈쇼핑 메이저 4사 가운데 송출 수수료 문제로 방송 송출이 중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J온스타일은 “케이블TV사의 최근 5년 평균 취급고와 가입자 수가 감소하는 가운데 해당 3개 사의 감소 폭이 특히 컸다”며 “이에 방송법과 ‘홈쇼핑 방송 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에 따른 합당한 수수료를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방송 중단 이유를 설명했다.
지난해 개정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수수료 산정 시 비주거용 법인 이용자 수는 제외됐으나 이를 반영하지 않고 무리하게 수수료 인상을 요구했다고도 했다.
케이블TV 업계는 CJ온스타일이 독단적으로 방송 송출을 중단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국케이블TV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SO의 영업권을 심각하게 위협할 뿐 아니라 유료 방송 생태계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국민의 기본 시청권마저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협회 측은 CJ온스타일이 기존 계약 방식과 가이드라인을 무시한 채 60% 이상의 수수료 인하를 요구해 협상이 결렬됐다는 입장이다.
송출 수수료 자율 조정이 무산됨에 따라 CJ온스타일과 SO 측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꾸리는 대가검증협의체에서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CJ온스타일 외에 나머지 메이저 3사도 SO와의 협상이 여의찮은 상황이다.
송출 수수료는 TV홈쇼핑 업체가 유료방송사업자(SO·위성·IPTV)로부터 채널을 배정받는 대가로 지불하는 비용이다.
최근 TV 시청자 수 감소와 소비 침체 등으로 TV홈쇼핑 업황이 급격히 악화하면서 송출 수수료 문제가 불거졌다.
TV홈쇼핑 7개 법인 기준 지난해 전체 매출액은 5조5천577억원으로 전년 5조8천721억원 대비 5.4% 줄었다. 이 가운데 방송 매출액은 2조8천998억원에서 2조7천290억원으로 5.9% 감소했다.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방송 비중도 2019년 56.5%, 2021년 51.4%, 지난해 49.1% 등으로 하락 추세다.
매출이 급격히 빠지면서 수익성도 크게 악화했다.
지난해 TV홈쇼핑 7개사 영업이익은 3천270억원으로 전년 5천26억원 대비 34.9% 감소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외출 제한으로 호황을 맞은 2020년 7천443억원과 비교하면 절반 이하로 준 것이다.
그럼에도 TV홈쇼핑사가 유료방송사업자에 지불하는 송출 수수료는 지속해 증가해왔다.
지난해 TV홈쇼핑 7개 사 합산 송출 수수료는 1조9천375억원으로 방송 매출액의 71.0%에 이른다.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해 100원을 벌면 이 중 71원이 수수료로 나가는 셈이다.
문제는 유료방송사업자도 TV 시청 인구 감소라는 같은 위기 요소를 공유하고 있어 해결책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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