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지금껏 경험 해온 세상과는 다를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더욱 부각 될 자녀의 성장과 교육을 책임질 부모·교사들의 준비에 대한 부분들을 ‘아동 코칭’이라는 세부 전공으로 깊이 있게 연구하는 대학원이 대한민국 전국 유일 하게 고려대학교 대학원에 있다고 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이곳은 언어 코칭의 대가 김형엽 교수를 주축으로 오랫동안 학습 코칭을 연구.지도 하고 전국 코칭 관련 전문가 양성기관(교담)을 이끄는 민철홍 교수, 슈퍼 바이저 심리학 대가 이재연 교수, 진로 코칭 및 아동학 관련 강의를 맡고 있는 황혜원 교수 등 오랫동안 이론과 실무에 능통한 교수진들이 교육업에 관련된 원장 및 대표들의 성장을 도우며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4기 석사생 6명이 각자의 교육 전문 분야를 상승 시켜 공동 저서를 출간 하게 되었다.
본 책을 통한 각 작가들의 이력과 면면을 살펴보면 먼저 이동혁 작가는 중앙대 경제학과를 졸업 하고 현재 고려대학교 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교육업계에 25년간 몸담으며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동기부여의 가장 큰 줄기인 진로설계에 관심을 갖고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 하고 있다.
아시아 국제 청소년 영어 말하기 대회 한국 대표 단장, 평창올림픽 개최 기념 한중 청소년 모의 유엔 안산 대표단장을 역임 했다. 현재 AI 및 영어교육 관련 사업을 한국 및 아시아에서 진행하고 있다. 2021년 교육기여자 국회의원 표창, 2023년 교육기여자 경기도 교육감 표창을 수여 받았다. 다른 공저로 ‘상위 1%로 가는 특목고 합격 전략’이 있다.
특히, 본 저서에서는 진로설계의 중요성을 이해 하고 이를 초등 시기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아이들이 앞으로 마주할 직업적 변화와 그에 따른 도전을 예상 하며 이를 대비 할 수 있는 활동과 자원을 탐색 하는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의 꿈을 디자인하는 중요한 동반자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이은희 작가는 아동학과 심리학을 전공 했고,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학습상담학과 재학 중이다. 아동서적 대표로 6년, 그림책 테라피로 3년을 아이들과 함께 해왔으며, 아이들의 건강한 정서를 누구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
본 저서에서는 아이들의 기질 파악과 강점 개발을 위한 조기 발견 방법과 이를 위해 가정과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지원 방법을 다뤘다. 이 과정에서 부모와 교사는 아이의 탁성을 이해 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 하는 것을 소개 하고 있다.
채미정 작가는 사범대학에서 유아교육과 심리학을 전공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 코칭을 전공하고 있다. 앤안나 그림책 심리학 연구소와 심리상담 코칭센터를 운영 하고 있으며, 그림책 심리학 강의와 문화 예술 공연을 접목한 그림책 심리학 콘서트를 기획 하고 진행 하고 있다. SEL 사회정서 그림책 심리 코칭을 연구 하며 청소년과 대학생, 청년 및 성인들을 대상으로 학교와 다양한 기관에서 독서 심리 및 그림책 심리한 강의와 집단 상담을 하고 있다.
그림책을 활용한 심리 코칭을 통해 자기 인식과 조절, 사회적 인식 및 대인 관계 기술을 키우는 방법을 제시하며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황인영 작가는 리베르코칭대표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한국학습코칭 전문가협회 이사이며, 고려대학교 대학원 상담 코칭 전공 중이다. 20여 년 이상 교육기업에 근무하며 학생들과 학부모를 통한 교육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본 저서에서는 자기조절학습의 개념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을 관리하고, 그 과정을 통해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뇌의 인지 및 초인지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돕는다.
이영미 작가는 숙명여대 TESOL 수료, 현재 고려대학교 대학원 상담 코칭 전공 중이다. ‘더바롬 잉글리시’ 대표로 바른 인성을 가진 아이들이 영어라는 도구를 통해 미래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영어교육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본 저서에서는 자녀의 진로를 좌우하는 인성 코칭이라는 주제로 인성코칭의 중요성과 자녀와의 건강한 의사소통법과 아이인성 그릇 키우는 부모의 역할 및 뇌과학과 인성 교육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김은정 작가는 한국스포츠멘탈코치협회 이사로서 스포츠 선수들을 위한 멘탈 코칭과 멘탈 코치의 저변 확대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학생 선수들의 건강한 성장과 성숙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멘탈 코치로서 도움을 주기 위해 강연, 개인 코칭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본 저서에서는 예체능 분야를 준비 하는 학생들을 위한 부모의 자세에 대해 논의 하고 역량을 키우며, 학습과 예체능을 연결 하여 전반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방법을 제시, 멘탈 코치로서 부모의 역할을 강조 한다.
이렇듯, 각 장에서 다루는 다양한 주제들은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이를 통해 자녀가 더욱 건강하고 행복 하며 진취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학습·진로 코칭을 토대로 엮어낸 전문 교육 도서이다.
앞으로 이 책을 기반으로 시대를 뛰어넘어 미래 교육과 아동 코칭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들이 대한민국 유일 고려대학교 대학원 아동코칭학과를 통해 지속 되길 바란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