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동맹국에 대해 ‘관세 전쟁’을 선포하는 등 최근 급변하는 미국과 중국 정세 속에서 인천시의 경제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올해 인천 전체 수출액에서 미국 18.8%, 중국 27.8%로 미·중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상황이다. 개선 기미를 보이는 한·중 관계와 동시에 트럼프 리스크가 지역 살림살이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집중된다.
당장 인천의 대미 수출 효자상품인 자동차 산업의 리스크 관리와 마·중 수출 쏠림 현상의 무역시장 다각화 등이 숙제로 여겨진다.
29일 경제계 등에 따르면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폭탄이 가시화하면서 대통령실은 지난 27일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우리 기업 충격이 불가피한 실정에서 대통령실은 업계는 물론 트럼프 행정부와의 소통을 강화하며 대응하기로 했다.
이미 캐나다는 미국산 제품에 보복 관세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미 관세 전쟁에 불이 붙은 분위기이다.
현지시간 28일 AP 통신이 캐나다 고위 당국자의 발언을 인용한 보도를 보면, 이 당국자는 캐나다 정부가 모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으며 보복 관세를 부과할 경우 어떤 제품을 겨냥해야 할지를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인천 국가별 수출액에서 언제나 지리적으로 가까운 중국이 1위 그리고 미국은 2위로 맹추격하는 그림이다.
관세청 자료상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인천 수출액 385억8200만달러에서 중국이 107억2500만달러(27.8%), 미국이 72억4200만달러(18.8%)를 기록 중이다. 두 국가만 합쳐도 인천 수출에서 46.6%를 차지한다.
인천 경제계 관계자는 “이번 연도 들어 인천지역 미국 수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 가까이 늘 수 있었던 원동력은 한국지엠을 필두로 한 북미 자동차 수출에 있다. 자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트럼프 체제에선 인천은 자동차 산업부터 살필 필요가 있다”며 “당장은 우리보다 무역흑자국에 이름을 올린 베트남에 대해서도 관세 부과 가능성이 높게 여겨지는데, 인천 경제계에서 베트남은 지역 기업 진출은 물론, 원산지 등으로 적지 않게 얽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실, 인천시는 11월부터 본격화된 한·중 관계 개선을 놓고 긍정적인 해석을 내놓는 중이었다. 중국이 얼마 전 한국을 ‘일방적 무비자’ 대상에 포함한 데 이어 지난 15일 페루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2년 만에 한·중 정상회담이 성사돼 앞으로 양국 경제 교류가 활발해지면 인천시가 그 수혜 중심에 있을 거라고 봤다.
하지만 올해 말 접어들며 본격화된 미·중 갈등 구도는 전세계뿐만 아니라 두 나라 수출 의존도가 높은 인천 산업계도 뒤흔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시점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현재 정부에서도 해당 사안을 엄중하게 바라보면서 논의책을 찾는 것으로 안다. 인천시 역시 국제 변화를 읽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할 방안을 내놓겠다”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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