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오두환 기자] 미국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들은 미국 캘리포니아, 뉴욕, 매사추세츠, 버몬트, 워싱턴, 오리건 등 6개 주에서 내년부터 출시될 2026년식 모델의 신차 35%를 무공해차(ZEV)로만 판매해야 한다.
무공해차는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이 없는 EV와 수소전기차(FCEV) 등을 말한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전기차(EV)를 비롯한 친환경 정책에 반대하고 있어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시작되는 내년 1월 이후 충돌이 예상된다.
특히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연방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세액공제를 없애더라도 캘리포니아는 계속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전체 EV 판매량의 25%가량을 차지하는 최대 EV 시장이다.
이 주는 1967년 제정된 미국 청정대기법에 따라 연방정부와는 별도의 독자적인 대기오염 규정을 만들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무공해차 판매 의무화에 동참하는 주는 내후년 12개 주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2027년식 모델부터는 콜로라도, 델라웨어, 메릴랜드, 뉴저지, 뉴멕시코, 로드아일랜드 등 6개 주와 워싱턴DC에서도 같은 규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기차 판매를 촉진하는 ZEV 의무 규제와 관련해선 완성차 업계의 반응이 엇갈린다.
특히 전기차 판매 비중이 낮은 업체들은 캘리포니아주 주도의 이러한 정책을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내년 하반기가 돼야 2026년식 모델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반면 현대차, 제너럴모터스 등은 EV 라인업 다양화 등으로 전기차 의무 판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21일(현지시간)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이오닉9을 캘리포니아주 LA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현대차의 현지 전기차 라인업은 준중형 전기 SUV 아이오닉5, 세단 아이오닉6, 대형 전기 SUV아이오닉9으로 확장됐다.
제너럴모터스(GM)도 잇단 신차를 통한 전기차 판매 신장 전략을 택하고 있다. GM은 올해 쉐보레 신형 전기차로 이쿼녹스EV, 블레이저EV, 실버라도EV를 출시했고, 고급 브랜드 캐딜락도 대형 전기 SUV 리릭의 판매를 개시했다.
하지만 트럼프 당선인이 전국 단위 행정명령으로 주 단위의 EV 판매 의무화 정책 무력화에 나설 수도 있는 만큼 완성차업체의 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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