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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싱크홀 발생한 사상-하단선과 마린시티 개발사업의 ‘평행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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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경제] 부산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1공구에서 발생한 싱크홀 사고의 원인으로 ‘지하 매설물로 인한 시공방법 변경’이 지목된 가운데, 마린시티 주민들이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평행이론’이라고 해도 무방할만큼 사상-하단선 공사와 마린시티 홈플러스 부지 업무시설 개발사업에 놀랍도록 많은 부분에서 공통점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상-하단선(1공구) 공사와 마린시티 홈플러스 부지 공사를 둘러싼 공통점을 정리한 표.(정리=정선 기자)
사상-하단선(1공구) 공사와 마린시티 홈플러스 부지 공사를 둘러싼 공통점을 정리한 표.(정리=정선 기자)

지난 26일 제니스 비대위와 해원초등학교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마린시티 주민들은 부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마린시티에서 동시에 진행중인 51층(지하8층) 업무시설과 73층 초고층 실버타운 개발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사상하단선 공사를 진행하며 상황에 따라 공법을 변경한 주체는 시공사였고 그 결과 생명을 위협하는 싱크홀이 발생했다”면서 “사상하단선의 시공사는 SK에코플랜트로, 이는 해운대 홈플러스 부지 시공사”라고 주장했다.

포인트경제가 정리한 바에 의하면 사상하단선 공사와 마린시티 업무시설 공사 사이에는 마치 ‘평행이론’같은 공통점이 여럿 보인다.

먼저 위의 주장과 같이 시공사가 SK에코플랜트로 동일하다. 지난 8월 땅꺼짐 현상이 발생했던 1공구의 시공사가 SK에코플랜트, 마린시티 홈플러스 부지 지하 8층 지상 51층 업무시설을 짓는 마린원PFV의 시공사(주주참여사) 또한 SK에코플랜트다. 마린원PFV 주주 지분은 △이스턴투자개발 45.3% △SK에코플랜트 28.9% △NH투자증권 12.9% △교보자산신탁 12.9% 등이다.

지반 특성도 같다. 사상하단선 공사구간중 사고발생 구간인 감전동은 과거 쓰레기 매립장이었다고 부산시는 설명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선 부산시의 주장이 틀렸다며 쓰레기 매립장이 아니라 늪, 논, 밭이었다고 주장한다. 어느 주장을 대입해도 해당 지반이 연약지반임에는 틀림없다. 마린시티 또한 과거 ‘수영만 매립지’였던 곳으로, 바다를 메운 곳이다.

시공방법도 동일하다. 사상하단선은 당초 매립지 연약지반 등을 고려해 C.I.P 공법으로 설계됐다. 그러나 지하매설물로 공법을 변경해 시공했다가 사고당일 내린 많은 비로 차수그라우팅 부분으로 누수된 물과 주변 토립자가 유출돼 땅꺼짐이 발생했다. 마린원PFV 측이 주민들에게 설명한 시공방법 또한 C.I.P 공법이다. 매립지 연약지반 특성을 고려한 시공방법이란 설명이다.

26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마린시티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부산시에 지하 8층~지상 51층 업무시설과 73층 실버타운 개발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정선 기자)
26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마린시티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부산시에 지하 8층~지상 51층 업무시설과 73층 실버타운 개발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정선 기자)

우려와 반대 목소리가 컸다는 점도 동일하다. 사상하단선 1공구 인근 주민들은 “지반이 원래 뻘밭이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었지만 공사는 진행됐고 결국 싱크홀이 연달아 발생했다. 국토부 산하 안전전문기관인 국토안전관리원은 착공 전부터 공사로 인한 붕괴위험을 경고했었지만 해당 공사는 이를 무시하고 강행됐던 것으로 밝혀졌다. 마린시티 업무시설 개발사업 또한 매립지 연약지반의 지하 8층 공사는 자칫 싱크홀 발생을 불러올 수 있다고 인근 주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미디어연합 협동조합이 지난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마린시티(해운대구 우3동) 주민 5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주민들은 마린시티에 가장 위협이 되는 재난으로 73.0%(420명)가 ‘싱크홀’이라고 응답했다.

여론조작도 자행됐다. 지난 2018년 사상하단선 기지창 이전 논의 당시, 주민 의견서가 위조된 바 있다. 하단동 SK아파트 주민들은 사상하단선 기지창이 아파트와 근접해 있어 기지창 이전을 반대했었는데, 부산교통공사가 관련 공청회에서 받은 주민 의견서가 대필·위조됐던 것이다. 이 공청회에 SK아파트 주민들은 10명도 참석하지 않았지만 주민 60명의 ‘조건부 이전 찬성’ 의견서가 부산교통공사에 제출됐고, SK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의견서를 위조한 관리소장과 직원을 사문서위조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마린시티도 이에 못지 않게 이상한 상황이 연출된 바 있다. 시행사인 마린원PFV 측이 주최한 주민설명회가 반대 측 주민대표들은 빼고 비교적 협조적인 주민대표들로 진행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는데, 사실인즉 해운대구청이 이들에게 직접 연락해 설명회 참가를 안내했다고 한다. ‘공사 반대 주민들은 일부러 뺐다’라는 문제가 제기되자 해운대구청은 “비공식이었다”고 말을 바꾸기도 했다. 주민들의 우려의 목소리를 보도했던 언론사에서 갑자기 ’51층 업무시설로 인한 장밋빛 미래’ 보도가 연달아 나가고 이에 대한 누군가의 댓글 조작 정황도 포인트경제가 단독으로 보도한 바 있다.

한편 마린원PFV는 해운대구 우동 1406-2 옛 홈플러스 부지에 지하 8층, 지상 51층 업무시설을 내년 착공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비에스디앤씨(백송홀딩스)가 바로 옆 우동 1406-7 옛 갤러리아 부지에 지상 73층 초고층 실버타운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마린원PFV 측은 지난 10월 23일 제니스 아파트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 뒤 서면으로 추가 답변을 보냈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불안함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포인트경제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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