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26일 오전 3시 30분 첫 운행에 들어간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타고 상황을 점검했다. 현장엔 이병윤 교통위원회 위원장이 동행했다.
먼저 최 의장과 이 위원장은 도봉구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에서 A160 버스 외관을 살피고 담당자 설명을 들었다. 이어 교통카드를 태그해 탑승한 뒤 쌍문역·수유역 등 24개 정거장을 거쳐 종로구 혜화동 로터리에서 하차했다.
이른 새벽 출근하는 환경미화원, 경비원 등을 위한 자율주행버스는 기존 운행 중인 160번 버스 노선을 기본으로 하되 일부를 단축했다. 아울러 번호 앞에는 자율주행(Autonomous)을 의미하는 ‘A’를 붙였다.
최 의장은 “실제 타 보니 안전하고 안전요원도 있어서 돌발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모두 앉아서 갈 수 있어서 시민들이 조금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른 시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의회가 계속해서 점검하고 교통편의를 확대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자율주행버스 A160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가지 평일 하루 한 번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해 쌍문역, 미아사거리, 종로, 공덕역, 여의도, 영등포역까지 87개 정류장 25.7㎞ 구간을 왕복 운행한다. 파크원타워·LG트윈타워 정류소처럼 짧은 구간 차로를 많이 바꿔야 하는 곳에선 운전자가 핸들을 잡는다.
무엇보다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서비스를 설계했다. 안전을 위해 입석은 금지한다. 만차 시에는 정류소에 서지 않고 그대로 통과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서울시 교통실 관계자는 “이용하려면 버스 앞에 붙어 있는 좌석 표시기, 또는 버스정보안내 단말기를 통해 빈자리가 있는지를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고 귀띔했다.
현재는 무료로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되며 요금은 조조할인을 적용해 1200원으로 결정될 전망이다. 총 22명이 탑승 가능하다.
자율주행버스는 라이더 센서 4개와 카메라 센서 5개가 주변 상황을 감지한다. 승객들은 버스 내부에 설치된 전광판과 화면에서 주변 도로 상황과 버스 운전대의 모습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송한수 선임기자 onekor@public25.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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