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이재화 기자= “진주시 지수면, 국내외 외국인 대학생들이 찾는 청년 창업의 메카로 도약 기대!”
조규일 진주시장이 LG, GS, 삼성, 효성 등 4대 기업 창업주의 기업가치인 진주 K-기업가정신을 세계로 확산하기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을 다졌다.
진주시와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UAC)는 25일 인천광역시 연수구 유타대 아시아캠퍼스에서 K-기업가정신 세계적 확산과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 김종욱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 회장, 그레고리 힐 유타대 아시아캠퍼스 대표가 참석하여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대한민국 경제 기적의 원동력인 K-기업가정신을 세계로 확산하고 이를 미래세대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K-기업가정신 세계적 확산 △K-기업가정신 포럼·컨퍼런스 개최 협력 △K-기업가정신 강연 및 학술 교류 프로그램 개설 △지역 기업과 교류, K-기업가정신 지역사회 참여 프로젝트 지원 등이다.
진주시와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 유타대 아시아캠퍼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진주 K-기업가정신 국제포럼과 청년 포럼에 외국인 대학생 참여율 제고,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하게 된다.
김종욱 회장은 “지난 세기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이끈 삼성, LG, GS, 효성 등 4대 기업 창업주의 기업가정신을 세계로 확산하고 미래세대로 계승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진주 K-기업가정신 국제포럼과 청년 포럼을 한 단계 발전시켜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 버금가는 국제적인 경제포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레고리 힐 대표는 “유타주는 미국 내에서 창업하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의 목표는 UAC의 미션과도 일치한다”며, “유타대학교 아시아 캠퍼스가 창의적 기업가정신의 선두 주자로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고, 진주 K-기업가정신의 세계적 확산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규일 시장은 협약에 앞서 인간 존중과 공동체 가치를 중시하는 진주 K-기업가정신을 세계로 확산하기 위해 진주시에서 추진하는 진주 K-기업가정신 국제포럼과 청년 포럼, 초중고 진주 K-기업가정신 교육, 대한민국 기업가정신관 건립, K-거상 관광 벨트 상품화 사업,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등을 유타대 그레고리 힐 대표에게 소개했다.
이어서 인사말에서 “이번 협약은 진주 K-기업가정신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비전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진주시 지수면 일원을 진주 K-기업가정신을 배우기 위해 국내외 학생들이 찾는 국제적인 청년 창업 빌리지로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과 유타대 아시아캠퍼스에 협력을 당부했다.
한편,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유타대 아시아캠퍼스는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캠퍼스의 세계적 수준의 학문과 미국 대학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홈 캠퍼스와 동일한 교과 과정과 학위를 수여한다. 올해 개교 10주년을 맞은 유타대 아시아캠퍼스는 한국에서 진정한 미국식 핵심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기 위해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도약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저소득 영유아 보육 및 출산 예정 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나눔 실천
진주시복지재단(이사장 이성갑)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진주산청지사(지사장 안문환)에서 저소득 영유아 보육 및 출산 예정 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육아용품 세트 15박스(환가액 150만여 원 상당)를 기탁했다고 전했다.
이번 기탁은 국민건강보험의 사회공헌사업인 ‘하늘반창고 육아용품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소외계층의 건강한 출산과 안정적인 양육 환경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탁된 육아용품은 진주시 관내 저소득층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
안문환 지사장은 “육아용품 지원사업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대표적인 사회공헌사업으로, 지역사회의 미래인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성갑 이사장은 “육아에 필요한 물품 지원은 아이가 있는 가정에 큰 도움이 된다. 지역 내 저소득층 가정을 위해 물품을 기탁해 주신 국민건강보험 진주산청지사에 감사드리며, 기부자의 뜻에 따라 소중히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건강보험공단 진주산청지사는 지난해에는 소외계층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지원했고, 환경 보호 캠페인과 헌혈 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