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이재화 기자= 진주시는 23일 진주실내체육관(초전동)에서 10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제15회 진주평생학습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배움으로 하나되는 진주”라는 주제로 펼쳐진 이날 행사는 개회식과 프로그램 발표회, 전시·체험부스 운영, 하모와 함께하는 이벤트 운영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개회식에서는 어린이부터 청소년, 청년과 중장년, 노년까지 전 세대를 이어가는 평생학습의 의미를 되새기는 세대별 기념퍼포먼스를 선보였으며, 진주시 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도 이뤄졌다.
표창은 평생학습기관 5명, 평생학습 동아리에 2팀, 평생학습 업무유공 공무원 3명이 수여했다.
평생학습 프로그램 발표회에서는 13개 평생학습 기관(단체) 및 동아리가 참여해 노래, 악기 연주, 국악 공연, 댄스 공연 등 열띤 경연을 펼쳐 ▲으뜸상에 색소폰앙상블 리베 봉사단(공연 분야) ▲화합상에 오카리나앙상블(공연 분야) ▲열정상에 진주교대평생교육원 통기타반(공연 분야) ▲인기상에 동락관 리듬댄스(공연 분야)이 각각 수상했다.
또한 32개의 평생학습 전시‧홍보‧체험 부스는 ▲으뜸상에 진주업사이클공예교육지원센터(엣지라이프) (부스운영 분야) ▲화합상에 진주교대평생교육원 민화반 (부스운영 분야) ▲봉사상에 진주풀잎문화센터(부스운영 분야) ▲인기상에 진주발사랑건강협회(부스운영 분야) 팀이 각각 수상했다.
또한 하모와 함께하는 특별 이벤트로 평생학습도시 진주에 대한 OX퀴즈를 풀어보며 진주의 역사와 평생학습의 의미를 한번 더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다.
차석호 진주시 부시장은 “발표회와 부스운영팀이 다양한 장르의 공연과 체험활동을 준비하여 시민들에게 큰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였고, 수준 높은 공연과 부스운영을 통하여 축제에 참가한 시민들의 호응도와 만족도가 높았다”며 “이번 축제를 위하여 준비한 그간의 배움의 성과와 노력에 큰 박수를 보낸다. 이 축제를 계기로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도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새로운 기회를 가져보기 바란다”고 밝혔다.
▶진주지역 겨울철 도로 제설 대책과 관리현황 등 전반적인 점검 나서
진주시는 동절기를 대비해 22일 진주시 도로관리 자재 창고에서 겨울철 도로 제설 대책 및 관리현황 등을 사전 점검했다.
진주시는 지난해 10월 준공된 도로관리 자재 창고에 도로 결빙 및 폭설에 대비하여 제설기 5대, 모래살포기 18대, 염화칼슘 282톤 등을 비축하고 있다.
이날 진주시 도로과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들은 도로관리 자재 창고의 제설 자재 현황을 살피고 제설 장비 관리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진주시는 12월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를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에는 기상특보에 따른 시간대별, 지역별 대응 체제를 구축해 재난 단계별 비상근무 태세를 갖춰 한발 앞선 재해예방으로 주민 불편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시는 겨울철 기상 상황에 따라 관내 16개소 상습결빙구간 및 주요 도로변에 중점적으로 빙방사(결빙 방지용 모래주머니)를 배치하고 관내 도로 결빙 예상 시 염화칼슘을 선제적으로 살포하여 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할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겨울철 재난 상황으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을 할 것”이라며 “시민 분들께서도 눈길 주행 시 감속 등 안전운전을 통해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200여명의 선수와 관계자 참가하여 장애인탁구 종목 저변 확대에 기여
‘제4회 경남장애인탁구동호인 클럽대항전’이 22일 진주시장애인문화체육센터에서 경남 지역 200여명의 선수 및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진주시장애인탁구협회가 주최·주관하며, 진주시와 진주시장애인체육회가 후원한 이번 대회는 경남 지역 장애인 탁구 동호인들의 기량 향상을 도모하고 장애인스포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경기는 휠체어 및 스탠딩 부문으로 나눠 복식, 단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예선 조별리그 후 본선 토너먼트 경기가 진행되었고 경기 결과에 따라 1·2·3위에게 시상품이 지급됐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번 대회로 경남 동호인 간 친목과 화합을 다지고, 바쁜 생활 속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인근 주민 위한 공동 시설물 현대화 지원
- [대전시 소식] ‘카이스트 창업 혁신파크’조성 시동 등
- 대전관광공사 ‘2024 대전사이언스투어’성료
- [대전시의회 소식] 조원휘 의장 ‘자랑스러운 한남인 상’ 수상
-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국토부 사업계획 승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