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배달대행 플랫폼
부릉이 3PL(3자물류, 생산자와 판매자의 물류를 3자를 통해 대행 처리하는 방식) 분야에서 요기요와 진행한 월 수행 물량이 100만건 이상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배달대행 B2B 시장에서 과반을 점유하고 있는 부릉은 요기요 외에도 배달의민족(배민),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의 물량을 외주받는 3PL 영역에서도 성과를 올리고 있는 중이다.
부릉은 지난해 6월부터 요기요와 3PL 물량 장기수행 계약을 체결하고 전국적으로 배달 수행 지역을 확대했다. 월 수행 물량은 100만건 이상에 달하며, 올해부터는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의 자체 배달 서비스도 늘려가고 있다.
부릉 관계자는 “다른 배달대행사들은 지난해와 비교해 배달 물량이 30% 이상 감소하고 있지만, 부릉은 탄탄한 B2B 시장 물량을 기반으로 배달 플랫폼사들의 3PL 물량을 확대하면서 올해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실제로 배달 플랫폼 3사들은 무료배달과 멤버십 서비스 활성화로 플랫폼 소속 라이더가 직접 음식을 배달하는 자체 배달(OD)이 증가했다. 이로 인해 가게배달(VD)이 주력인 배달대행사들의 물량은 전년대비 30% 이상 줄었다.
반면 부릉은 배달 플랫폼의 3PL 물량을 확대해 나가면서 지난해와 비교해 배달 건수가 상승 곡선을 그렸다. B2B 중심의 물량에 더해 플랫폼사의 OD 물량 수행을 확대해 나가면서 올해 3분기까지 배달 물량이 전년보다 약 10% 늘었다.
같은 기간 3분기 매출은 24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증가하며 실적도 상승 곡선을 그렸다. 부릉 관계자는 “높은 배달 품질에 대한 수요로 OD 시장이 지속 확대될 것”이라며 “플랫폼 OD 수행 역량을 갖춘 부릉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최근 퀵커머스나 식음료(F&B)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브랜드 자체 OD화에 대한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는 점도 부릉에는 호재라는 분석이다. OD는 단건 배송, 주문상태정보 확인, 예측시간과 라이더 위치값 제공 등 높은 배달 품질을 갖춰야 수행 가능하다.
부릉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배달대행사는 지역 총판, 지점 단위 운영으로 서비스 관리에 제약이 있지만 부릉은 전국 직영화 구조로 배달 관련 고객 경험을 높였다”며 “배달 플랫폼사 OD 물량 수행으로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통해 여러 프랜차이즈사들의 3PL을 위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