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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 which was developing and testing two stealth bomber prototy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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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공군 B-2A Spirit 스텔스 폭격기를 보유 운영중이며 이와는 상대적으로 제조단가와 유지보수가 까다롭지 않은 B-21 Raider를 개발하여 시험운영 중에 있는 가운데 중공은 H-20(轰-20) 스텔스 폭격기를 개발하여 西安(시안) 지역에 대규모 시설을 준공완료하여 보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2021년 12월 29일에 게재된 중국측 발제글을 우연히 찾아보니 놀랍게도 H-20 스텔스 폭격기의 프로토타입은 2가지였던 것으로 靑海(칭하이) 戈壁(고비) 군사기지 위성사진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미 정보기관은 이미 H-20의 개발 진행 상황을 2년 전인 2019년에 처음 포착하여 계속 감시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2021년 12월 29일 중국측 밀리터리 사이트에 게재된 2가지의 PLA 스텔스 폭격기 Proto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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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20 스텔스 폭격기의 프로토타입 1번과 프로토타입 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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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西安(시안)閻良(연량훙) 에서 우연히 촬영된 H-20 프로토타입 2번 기체(2021년 5월 21일 촬영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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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4월 2일 촬영된 H-20 스텔스 폭격기 기체 모습. 기체 도장은 검은색 흑연 도료로 칠하지 않은 상태로 보아 조립이 완성되어 시험비행기체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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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정색 흑연도료를 칠하지 않은 H-20 프로토타입 2 스텔스 폭격기의 확대 모습, 미익이 펴진 상태로 추정 (2024년 4월 2일 포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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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20은 왜 2가지 프로토타입 기체로 개발을 진행시켰을까?

이는 2018년 9월 9일, 중국측 밀리터리 사이트에 일부 내용이 노출된 것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임무에 따라 능동적으로 공압 외형이 변화가 가능한 기체 설계를 선택하기 위함이었습니다. 

↓ H-20 스텔스 기체와 관련된 풍동 모형 데이터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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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련 데이터가 공개되었을 2018년 당시에는 H-20 프로토타입 기체는 조립이 시작되지 않았다고 하며 당시 중국측 知平 사이트에서는 S-Banding 배기 파이프에 대한 구성 요소 생산 방법을 검증하는 내용들만 게재되어 있었습니다. 

중국공기역학연구소(中国空气动力研究所) 공식 홈페이지에는 H-20 과 관련된 풍동 모델 데이터그램 세트와 날개와 관련된 레이아웃 여러 개의 항목 섹션으로 나뉘어져 당시 실제 개발되고 있었던 H-20 스텔스 폭격기 동체 날개는 아니었어도 H-20과 관련된 테스트 데이터이거나 공개된 H-20 실험 정보 배치에 가장 가까운 자료인 것은 분명하였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기역학 설계기술
종합저항감소기술
업스케일링 기술
변형배치설계기술
에어 스텔스 일체형 디자인
흡배기/기체 일체화
유동분리제어기술
대공각 공압특성 개선
위에 나열된 단어들은 분명히 H-20 설계의 핵심 기술 지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들 인 것입니다.

↓ H-20과 관련된 풍동 시험 데이터의 일부가 공개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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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실험들은 H-20의 공압력이 고정되어 있고 핵심 부품이 이미 시험 생산되고 있음을 충분히 짐작하고 남음이 있지만 당시로서는 조립과 생산은 아직 초기 단계였기 때문에 H-20 개발 완성 진행과정의 정점인 공개 시험 비행은 2025년으로 추정하였으나 이미 2024년에 H-20의 시험 비행 사진이 포착되었으므로 개발, 생산 과정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공압 연구소의 정보에 따르면, H-20은 내외류 혼합 계산 능력과 풍동 시험 기술을 결합하여 기체/흡기도/노즐의 협동 설계, 대공각 공압 특성 개선 설계 기술, 전체 영각 범위 내 피치 모멘트 특성 개선 및 대영각 피치 제어 능력 향상 조치, 대영각 횡항 정적 및 동적 안정성 개선 메커니즘 및 조치, 대영각 조타면 효율 및 조종 능력 향상 조치, 비대칭 기수 와류의 교란 특성 및 형성 메커니즘 및 영향 매개변수 변화 법칙을 연구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H-20 개발 과정의 핵심은 변형 레이아웃 설계 기술입니다. 

H-20은 비행 임무 프로파일에 따라 레이아웃의 외관을 적극적으로 변경하여 저속 이착륙, 고속 순항, 선회 기동 등 속도 영역 및 공역 전반에 걸친 작업 영역의 공압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개발하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변형 레이아웃 설계 기술에는 주로 큰 크기의 접이식 변형, 슬라이딩 스킨 변형 기술, 작은 크기의 스마트 날개, 스마트 드럼 백, 유연한 후방 가장자리, 가변 전후 가장자리 플랩 및 기타 변형 기술이 포함됩니다.

↓ 변형 레이아웃 설계가 완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H-20 스텔스 폭격기 프로토타입 1형 비행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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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에 걸쳐, 항공기의 전반적인 공력 배치를 담당하는 H-20 개발 참여 직원들은 항공기 폭 초임계 날개 설계, 멀티 미션 시스템 조종석 설계, A 톱니 시리즈의 국내 선도적인 핵심 기술, 병렬 트윈 엔진 와이드 S-엔드 인테이크 등 일련의 신기술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합니다.

XAC 공식 홈페이지 보도에 따르면 2018년 당시 H-20 전략폭격기의 일부 부품이 조립라인에 인도되었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이 부품은 B2 전략폭격기 엔진의 배기구와 유사한 S형 노즐입니다.

↓ H-20 스텔스 폭격기 엔진 배기구 S형 노즐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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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공의 스텔스 폭격기 개발 완성을 미 공군 B-21 과 비교 분석한 결과…..

미 공군은 고가의 B-2 폭격기를 대체할 저가형 B-21 폭격기를 제작하여 완성하였으며 현재 시험비행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B-21 전략폭격기는 미 공군의 최신 스텔스 폭격기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B-2의 완전 축소형으로 단가가 5억달러에 달합니다. 

또한 B-2 스텔스 폭격기의 폭탄 적재량은 20톤이 넘는 반면, B-21은 10톤 정도에 불과해 이는 H-6K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미 공군이 B21 폭격기를 장착하려면 아직 2026년에서 2028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만약 중공의 H-20 스텔스 폭격기 개발 완성 배치가 비밀리에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중국의 H-20 스텔스 폭격기가 B-21을 능가하는 지표로 먼저 실전(대만침공)

에 투입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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