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벤시스가 소프트웨어 기반으로만 구현된 AMR 통합 솔루션 ‘Skylla Nova(이하 Nova)’를 선보였다.
Nova는 모벤시스의 모션 제어 솔루션인 WMX와 MIT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소프트웨어 단계에서 결합한 솔루션이다. 별도의 보드, 하드웨어 없이 단 하나의 소프트웨어 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율주행, 로봇 및 바퀴를 실시간 제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MR 내 로봇, 바퀴 및 자율주행으로 구성된 다수의 제어기를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대체해 배터리 및 전장 공간의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위치 및 동작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최근 고객사 실증 test를 통해 기존 제어 시스템 대비 전장 공간은 약 40% 감소됐으며, 로봇의 이동 속도는 약 33% 빨라졌다. Robot arm의 정밀도는 약 85% 개선됐고, Tact time 단축을 통해 작업 생산성을 약 58% 향상시켰다.
Nova를 장착한 Mobile Manipulator(이하 MoMa)는 로봇의 동작과 이동을 고속 실시간성 기반에서 정교하게 통제할 수 있다. 현재 협소한 공간에서의 정확한 이동 및 빠른 동작이 요구되는 반도체 후공정 내 적용을 우선 타겟하고 있으며, 금년 내 복수의 글로벌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 업체들과 PoC(Proof of Concept)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모벤시스는 2027년 6월까지 자회사 Skylla Technologies(이하 Skylla), 고려대학교와 함께 Nova에 생성형 AI(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을 접목해 자율주행로봇이 공정 내 작업자와 대화하며 협업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번 발표는 모벤시스가 주최한 Private Show에서 진행됐으며, Nova 외에도 생성형 AI 등 최신 IT 기술과 융합한 새로운 제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모 장비도 구현했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미쓰비시 전기 그룹의 케이 우루마(Kei Uruma) 대표이사가 직접 모벤시스 본사를 방문해 장시간 데모 관람 및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사는 2023년 사업 협력 관계를 체결했으며, 향후 아시아 전역에 걸쳐 긴밀한 기술 개발 및 사업적 협업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번 모벤시스 Private Show에서는 Nova를 포함한 4가지 핵심 기술이 시연됐다. Nova가 적용된 MoMa는 자율주행 중 기민한 회피뿐 아니라 좁은 공간 내 회전 등을 통해 고정밀의 기동성 높은 성능을 보여줬다.
두 번째 데모는 하나의 WMX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종 로봇 및 서보 간의 고정밀 동기 제어를 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인 6축 로봇의 전용 하드웨어 제어기 없이 WMX만으로 그 이상의 고정밀 동기 제어를 실현한 것이 큰 차별점이다. 세 번째 데모는 CC-Link IE TSN 네트워크를 통해 31.25μs 통신 주기의 2축 동기 제어를 구현한 것이다.
마지막 데모는 생성형 AI(Artificial Intelligence)와 WMX를 결합해 자연어로 실제 로봇과 장비를 제어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노코드 솔루션이다. 기계어를 모르는 사람도 일반 자연어를 통해 장비의 시퀀스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 WMX 적용의 진입 장벽을 없앨 것으로 기대된다.
모벤시스는 향후 WMX의 본질인 모션 제어 안정성 강화 및 성능 고도화를 지속 연구하고 LLM 등 신규 기술들과의 융합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부호 모벤시스 회장은 “모벤시스의 정체성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이어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 미쓰비시 전기를 비롯한 다양한 기술 및 시장 선도 업체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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