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4일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코카콜라, ‘산타클로스’ 담은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선봬
코카콜라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산타클로스를 담은 ‘2024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를 코카콜라 오리지널, 코카콜라 제로, 코카콜라 제로제로 3종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코카콜라는 이번 스페셜 패키지에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대표적 아이콘인 ‘산타클로스’의 모습을 제품 별로 담아냈다.
코카콜라 크리스마스 패키지는 LG생활건강의 자회사 코카콜라 음료를 통해 마트, 편의점, 온라인 등에서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오랜 시간 만인에게 사랑받고 있는 코카-콜라의 크리스마스 아이콘 ‘산타클로스’를 통해 크리스마스 기분을 만끽하실 수 있도록 스페셜 패키지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코카콜라는 1931년 광고를 통해 현대의 산타클로스 이미지를 처음 선보였다. 나라마다 제각기 다른 모습을 하고 있던 산타클로스를 빨간색 옷과 흰 수염, 푸근하고 자상한 미소를 지닌 이미지로 통일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동원F&B, 디솔트 활용 ‘리챔 더블라이트’ 선봬
동원F&B는 자체 개발한 나트륨 저감 소재 ‘디솔트(Desalt)’를 활용해 국내 돈육 캔햄 가운데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리챔 더블라이트’를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리챔(Richam)은 지난 2003년 업계 최초로 ‘저나트륨’에 방점을 두고 출시한 토종 캔햄 브랜드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나트륨, 지방 함량이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의 평균보다 각각 35% 이상 낮은 제품이다. 100g당 나트륨·지방 함량이 480mg·18g에 불과하다는게 업체측 설명이다.
동원F&B 관계자는 “리챔은 2003년 출시 이후 줄곧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한 ‘착한 캔햄’으로 자리매김하며 누적 매출액 1.5조, 누적 판매량 7억 캔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며 “디솔트를 활용한 짜지 않은 차별화된 맛으로 캔햄 시장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오뚜기, 주부패널 대상 쿠킹클래스 진행
오뚜기는 주부패널을 대상으로 13일 오뚜기 중앙연구소에서 쿠킹클래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뚜기 연구소 소속 권지애 셰프와 주부패널 39기 중 12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비밀카레의 마법레시피’를 컨셉으로 펼쳐졌다. ‘비밀카레’는 오뚜기카레 출시 55주년을 맞이해 국산 가루쌀을 활용해 개발한 오뚜기 최초의 글루텐 프리 카레다. 최근 지속되는 건강 관심 정도를 고려해 기존 카레 대비 지방 함량은 30% 낮추고, 당 함량은 40% 줄였다. 강황은 44.1% 증량했다.
오뚜기의 중앙연구소가 운영하는 주부패널은 1994년 처음 창단된 이래로 올해 39기를 맞았다. 패널들은 정기적으로 2, 4주차 수요일에 모여 오뚜기 관련 다양한 소비자 참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2025년에 활동하는 주부패널 40기는 11월 21일부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예정이다. 지원 자격은 최근 3년간 오뚜기 주부패널 활동 이력이 없고 본인 또는 가족이 동종업계에 종사하지 않는 만 30~50세의 자녀가 있는 전업 주부다. 활동 기간은 12개월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시대에 따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선도적으로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 패널 덕분이었다”며 “31년째 소비자들과의 연결고리가 되어준 모든 패널 여러분께 감사함을 표하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청취해 더 맛있고 건강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미노피자, ‘K-쌈장 채끝 스테이크 피자’ 출시
도미노피자는 15일부터 신메뉴 ‘K-쌈장 채끝 스테이크 피자’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K-쌈장 채끝 스테이크 피자’는 채끝 스테이크에 K-쌈장 소스를 더했다. K-쌈장 소스는 비비큐 소스에 한국식 쌈장을 더한 것이다. ‘K-쌈장 채끝 스테이크 피자’는 도미노피자 자사 앱에서 L 사이즈 2만7120원, M 사이즈 2만24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동서식품, 육군 제21보병사단에 5천만원 위문금품 전달
동서식품은 지난 13일 강원도 양구군 육군 제21보병사단을 방문해 총 5000만원 상당의 위문금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동서식품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장병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1978년 제21보병사단과 자매결연을 맺은 이래 매년 부대를 직접 방문하여 위문품과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올해는 장병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임무 수행을 기원하며 3300만원의 기부금과 맥심 커피믹스, 커피 음료, 시리얼, 비스킷 등 1700만원 상당의 제품을 전달했다.
◇롯데웰푸드, 베트남 푸드엑스포 2년 연속 참가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 사이공 전시컨벤션센터(SECC)에서 진행되는 ‘2024 베트남 푸드엑스포(FEV, FoodExpo Vietnam 2024)’에 2년 연속 참가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푸드엑스포는 베트남 정부가 인증하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국제식품박람회다. 올해는 33개국 300개 이상의 전시 업체가 참가했다. 롯데웰푸드는 과자, 아이스크림, 가정간편식(HMR), 영유아식 등을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로 운영 부스를 구성해 베트남 시장 공략에 나선다. 2023년 롯데웰푸드의 부스에 2만명이 넘는 인원이 다녀갔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K-푸드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고 성장 잠재력이 큰 베트남 현지에서 자사 브랜드와 제품을 선보이고 반응을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현지 소비 트렌드를 고려한 수출 전략을 추진해 베트남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브랜드가 좋은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이닝브랜즈그룹, 수험생 대상 이벤트 진행
다이닝브랜즈그룹은 2025 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다이닝브랜즈그룹 산하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 창고43, bhc 등에서 진행된다.
아웃백은 11월 30일까지 매장을 방문해 수험표를 제시한 수험생들에게 ‘치폴레 치킨 샐러드’를 무료로 제공한다. 7만원 이상 주문 시 일행 당 1회 제공된다.
창고43은 수험표를 지참한 고객에게 테이블당 3만4000원 상당의 ‘육회’ 한 접시를 무료로 제공한다.
bhc치킨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최대 4000원 할인을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수험생 여러분이 달려온 긴 여정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음료, ‘진로토닉 브랜드몰’ 오픈
하이트진로음료는 ‘진로토닉 브랜드몰’을 오픈한다고 14일 밝혔다. 진로토닉 브랜드몰 오픈은 진로토닉워터의 라인업 확장과 소비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토닉워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 위함이라는게 업체측 설명이다.
사업자(B2B)를 위한 ‘사장님 전용관’도 운영한다. 사장님 전용관을 통해 사업자 회원등급변경을 신청한 사업자 회원에게는 하이트진로음료 제품을 모든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중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진로토닉워터를 애용하는 소비자에게 더욱 풍성한 혜택과 제품 경험을 드리기 위해 이번 브랜드몰을 오픈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 개발은 물론 브랜드몰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토닉워터 1위 브랜드로서 믹서음료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생활맥주, 신메뉴 2종 출시
수제맥주 전문점 ‘생활맥주’는 신메뉴 2종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신메뉴는 ‘바삭 유부 김밥’과 ‘번데기 치즈 뇨끼’다.
생활맥주 관계자는 “앞으로도 맥주 개발 뿐만 아니라 메뉴 개발에도 더 매진해서 늘 새로운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할리스, ‘레드 시나몬 뱅쇼’ 출시
할리스는 겨울 시즌 음료 ‘레드 시나몬 뱅쇼’를 15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뱅쇼는 레드 와인에 여러 가지 과일과 시나몬 등의 향신료를 넣어 끓인 유럽의 전통 음료다.
할리스는 ‘모카번 베이글’도 선보인다. 지난 10월 선보인 ‘소금버터 베이글’, ‘블루베리 베이글’에 이은 새로운 베이글이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