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4일 유통·e커머스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쿠팡, 성수서 ‘메가뷰티쇼 버추얼스토어’ 운영
쿠팡은 17일까지 현장에서 인기 화장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메가뷰티쇼 버추얼스토어’를 연다고 밝혔다. 60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테마별 체험존과 외국인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
행사가 진행되는 베이컨트는 성수역 3번 출구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한 130평 규모의 복합 문화 공간이다. 1, 2층 전체가 전면 유리로 설계돼 건물 외관에 메가뷰티쇼 버추얼스토어 래핑을 적용해 가시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11월 1일 시작된 사전 입장권 판매는 6시간 만에 전 일정이 매진됐다. 행사는 10시부터 20시까지 운영된다. 시간당 50~60명이 입장해 4일간 2000여명이 방문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마녀공장, 숨37도, 투쿨포스쿨, 메디필, 아이오페, 브이티(VT) 등 브랜드를 포함해 총 60개의 뷰티 브랜드가 참여한다. 쿠팡은 이번 행사를 브랜드별 부스가 아닌 테마별 체험존으로 구성했다.
쿠팡 관계자는 “이번 메가뷰티쇼 버추얼스토어는 고객들에게 색다른 뷰티 경험을 제공하고자 테마별 체험존을 도입했다”며 “국내 거주 외국인 와우회원을 위한 서비스도 강화했다”고 말했다.
◇옥션, 백화점·홈쇼핑 인기 상품 할인가 판매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옥션은 14일 하루 동안 ‘극한특가’ 프로모션을 열고 백화점 및 홈쇼핑 인기 상품을 할인가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극한특가는 24시간 동안 옥션 사이트 내 기획전 코너와 특가딜 상품을 하나의 파트너사 제품으로 채우는 옥션의 대표 할인 프로모션이다.
옥션에 입점해 있는 6개 백화점이 행사에 참여한다.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스타필드, 대구백화점의 인기 상품을 한 자리에 모았다. 여기에 신세계라이브, 롯데홈쇼핑, NS홈쇼핑, CJ홈쇼핑, 현대홈쇼핑, GS홈쇼핑, W쇼핑, KT알파쇼핑, 쇼핑엔티 등 9개 홈쇼핑도 함께한다. 제주 산지직배송 노지귤, 대봉감, 포기김치 등 신선식품부터 경량패딩, 기모 팬츠 등 패션의류, 그리고 세탁세제, 생리대 등 생필품이 대표적이다.
◇11번가, 인천직구 상설관 중소기업 할인 기획전 연말까지 운영
11번가는 인천광역시·인천테크노파크와 손잡고 인천 소재 중소기업의 온라인 판매 지원을 위한 ‘인천직구 상설관 중소기업 특별할인’ 기획전을 연말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인천에 본사 또는 공장이 소재한 자체 생산 제품 보유 중소제조기업 160여개사가 참여해 신선/가공식품, 건강식품, 리빙, 뷰티/패션, 디지털 등의 카테고리에서 총 3400여개 상품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 사골육수에 소고기, 대파 등을 넣어 끓여 낸 ‘엠에스푸드 육개장(600g)’을 4160원에, 유기인증 김에 천일염을 더한 ‘퓨어잇 순수한 아이김 김&천일염(2gx10봉) 3팩’을 1만2900원에, 저주파 안마기 ‘힐링팩토리 EMS 미니 마사지기 L2’를 2만1900원에, 맞춤 제작 커튼 ’뷰하우스 데일리 원톤 암막 커튼(무지, 270cmx170cm, 창형)’을 1만7910원부터 판매한다.
11번가는 기획전 참여 기업들의 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10% 할인쿠폰’(최대 3000원 할인)을 행사 기간 아이디(ID)당 매일 1장씩 선착순 발급한다.
고광일 11번가 영업기획담당은 “뛰어난 상품력을 지닌 전국 각지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컬리, 수산대전 김장 특별전 27일까지 진행
컬리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2024 대한민국 수산대전 김장 특별전’을 27일까지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김장 특별전에서는 천일염과 새우젓, 멸치액젓, 굴 등 주요 김장 재료와 명태, 고등어, 마른멸치 등 대중성 어종 140여개 상품을 모았다. 삼삼물산 ‘신선한 국산 생굴 420g(생물)’은 26%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김장 재료에서 빠질 수 없는 젓갈은 새우젓과 멸치액젓 중심으로 구성했다.
컬리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와의 협력을 통해 소비자들의 김장철 물가 부담을 낮추고 어민들에게는 상품 판매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BGF리테일, 울산 고립·은둔·고독사 위기 가구에 바우처 지원
BGF리테일은 울산광역시 남구와 손잡고 지역사회 내 고립·은둔·고독사의 우려가 있는 위기 가구에게 바우처를 지원하는 ‘희망 ON나’ 사업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BGF리테일과 울산 남구는 13일 남구청 3층 회의실에서 ‘희망ON나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BGF리테일 박종성 마케팅실장, 서동욱 울산남구청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울산시 남구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고립, 은둔, 고독사 등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 가구를 발굴해 관할 지역 130여개 CU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한 바우처를 제공함으로써 食(식)활동을 유도해내는데 목적이 있다. 바우처는 중위소득 100% 이내의 고립·은둔·고독사 위험이 있는 울산 남구 거주민 총 350세대에 1인당 연간 24만원씩 지원될 예정이다. 12월 대상자를 선정한 후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시행한다.
대상자의 외출 횟수를 늘리고자 하는 이번 사업 목적에 맞춰 바우처 카드는 월 2만원씩 1년에 걸쳐 분할 충전된다. 식사 대용 품목(주류, 담배, 비식품류 등 구매 제한)에만 결제 가능하도록 설정된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의 주 4회 이상 외출 활동을 유도하는 동시에 카드 사용 패턴을 분석해 추가적인 사후 관리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박종성 BGF리테일 마케팅실장은 “앞으로도 CU는 전국 최대 점포망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가장 가까운 소비 플랫폼으로서 공공 인프라의 역할을 적극 수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롯데마트∙슈퍼, ‘팔도&양반 미역국라면’ 단독 출시
롯데마트∙슈퍼는 미역국을 라면으로 맛볼 수 있는 ‘팔도&양반 미역국라면’을 단독 출시한다고 밝혔다. 한식 간편식 브랜드 ‘양반’과 라면 브랜드 ‘팔도’와 함께 만들었다.
롯데마트∙슈퍼는 ‘팔도&양반 미역국라면’ 단독 출시를 기념해 14일부터 27일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엘포인트 회원 대상 500원 할인된 가격인 3480원에 판매한다.
이영주 롯데마트·슈퍼 조미대용식품팀 상품기획자는 “건강하면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미역국 라면에 깊이 있는 백합과 홍합의 시원한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1년간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가며 자신 있게 준비했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잠실, 두바이 ‘바틸’ 매장 열어
롯데백화점은 15일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1층에 두바이 디저트 브랜드 ‘바틸(Bateel)’ 매장을 연다고 밝혔다.
‘바틸(Bateel)’은 아랍에미리트 전통 대추야자 간식인 ‘데이츠’를 주력으로 ‘두바이 초콜릿’ 등의 프리미엄 디저트를 선보이는 디저트 전문 브랜드다. 대표 상품인 ‘데이츠’는 대추야자를 말린 것으로 쫄깃한 식감과 천연적으로 높은 당도가 특징이다.
이진화 롯데백화점 다이닝팀 바이어는 “88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두바이 프리미엄 디저트 바틸은 사우디아라비아 왕실에도 공급 될 만큼 프리미엄 선물로서 가치를 지닌다”며 “바틸만의 전통의 가치와 현대적인 패키지 감각을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만나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24, ‘차량용 소화기’ 판매
이마트24는 14일부터 ‘차량용 소화기’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마트24가 판매하는 차량용 소화기는 0.7kg의 분말(ABC)소화기로 ‘자동차 겸용’ 인증을 받은 소화기다. 가격은 1만9800원이다.
◇보람그룹,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 도입
보람그룹은 경영혁신과 사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RPA는 업무 중 반복적이고 단순한 부분을 소프트웨어 로봇이 처리하도록 자동화한 시스템을 뜻한다.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수행을 위해 데이터 수집과 입력, 비교 등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단순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해 자동 수행하는 신기술이다. 향후 보람그룹은 본사 부서 외 각 계열사 및 현장조직으로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업계에서 혁신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고도의 성과를 낸 다수의 사례처럼 단순업무반복 외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 업무에 시간과 자원을 투입해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보람그룹은 12월부터 영업관리, 재무, 인사 등 총 132개의 내부과제를 수집해 업무자동화를 적용 중이다. 회사는 이번 RPA도입을 통해 업무 소요시간을 75%를 개선할 것으로 내다봤다.
◇골프존, ‘멀리건 선물하기’ 기능 선봬
골프존은 지난 5일 구독서비스 G멤버십 프리미엄에 스크린골프 라운드 중 동반자에게 멀리건을 선물할 수 있는 ‘멀리건 선물하기’ 기능을 업데이트했다고 14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멀리건 선물하기’ 기능은 골프존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 ‘G멤버십 프리미엄’ 전용 기능이다. 멤버십 회원은 스크린골프 라운드 중 동반자에게 보유 멀리건을 선물할 수 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