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3일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SPC 던킨, ‘동원참치’ 활용 샌드위치 선봬
SPC 비알코리아는 던킨이 동원F&B의 대표 제품 ‘동원참치’를 활용한 샌드위치 2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동원 고추참치 잉글리쉬 머핀’은 잉글리쉬 머핀에 고추참치를 넣고 치즈와 양파 슬라이스를 더한 핫샌드위치다. ‘동원 참치마요 샌드위치’는 빵에 살코기 참치와 마요네즈, 오이, 토마토, 양파 등 야채를 더했다.
◇SPC 배스킨라빈스, 오리온 손잡고 ‘아이스 후레쉬베리’ 출시
SPC 배스킨라빈스는 오리온의 스테디셀러 ‘후레쉬베리’ 브랜드와 협업해 아이스크림 디저트 ‘아이스 후레쉬베리’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SPC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기 브랜드와의 협업과 제품 다양화 등을 통해 누구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아이스크림 디저트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PC 파리바게뜨, 창업 심의 절차에 AI 시스템 도입
SPC 파리바게뜨는 예비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심의 절차에 ‘인공지능(AI)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가맹점 창업 상담 과정에서 브랜드의 업종 특성, 사업 철학 및 방향성 등과 예비 가맹점주의 적성이 잘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이 과정에서 AI 시스템을 도입해 심의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고 시간을 단축시켜 예비 가맹점주들의 편의성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예비 가맹점주 대상의 ‘AI 인터뷰 시스템’은 기존 인적성검사를 대체하는 ‘역량검사’, 대면 면접 방식을 대체하는 ‘AI 인터뷰’ 총 2가지로 구성된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AI 인터뷰와 기존 대면 방식을 병행해 시범적으로 운영했으며, 충분한 분석과 보완을 거친 후 11월부터는 AI인터뷰로 전면 운영하고 있다.
이번 도입된 예비 가맹점주 AI 인터뷰 시스템은 AI 기술 기업 ‘무하유’와 협업을 통해 구축했다. 이 AI 시스템은 ‘무하유’의 자연어 처리 기술, 음성 처리 기술, 비전 처리 기술이 반영됐다.
SPC 관계자는 “AI 인터뷰 시스템을 통해 예비 가맹점주에게는 심의에 참석하는 시간과 비용의 절약은 물론 객관성을 보장하고 가맹본부는 AI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어 가맹점주와 가맹본부가 함께 Win- Win 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오뚜기, 귀리 활용 냉동 주먹밥 출시
오뚜기는 건강한 재료의 냉동 주먹밥 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저속노화 식단 트렌드를 감안해 쌀 대신 영양만점 귀리를 주재료로 이용했다. 신제품 ‘냉동 주먹밥 3종’은 ‘오즈키친 참치마요주먹밥’, ‘오즈키친 전주비빔주먹밥’, ‘오즈키친 김치치즈주먹밥’으로 구성됐다.
오뚜기 관계자는 “다양한 소비자 분석을 통해 메뉴의 대중성은 물론 건강함까지 챙길 수 있는 생활 필수 메뉴를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빙그레, ‘비바시티 애사비 톡톡’ 와디즈 펀딩 목표액 초과 달성
빙그레는 신제품 ‘비바시티 애사비 톡톡’이 와디즈 펀딩 목표액을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10월 31일부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펀딩을 진행한 비바시티 애사비 톡톡은 펀딩 13일만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했다.
비바시티 애사비 톡톡은 빙그레의 건강지향 브랜드 ‘빙그레 건강tft’가 새롭게 선보이는 씹어 먹는 정제형 애사비 제품이다. 애사비는 애플사이다비니거의 줄임말로 최근 미국, 유럽 등 해외에서 유행하며 인기가 급증했다. 빙그레는 식초 특유의 쿰쿰한 맛을 섭취하기 어려운 소비자를 위해 애사비를 소형 정제에 압축하여 맛있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1포당 최대 1000mg 함량의 사과초모식초분말이 함유됐고, 유산균배양건조물, 레몬밤잎추출분말, 야채혼합농축분말, 비타민, 미네랄 등 엄선된 원료를 추가적으로 배합해 제품을 설계했다. 제품에는 사과과즙분말이 함유되어 애사비 특유의 시큼한 맛을 덜어내고 상큼하고 향긋한 사과 맛을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교촌치킨, 대만 타오위안 메트로워크몰에 현지 6호점 열어
교촌에프앤비는 대만 타오위안에 위치한 최대 규모 쇼핑센터인 메트로 워크 몰(Metro Walk Mall)에 매장을 새롭게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개점한 ‘교촌치킨 타오위안점’은 대만 6대 도시 중 하나인 타오위안에 자리잡았다.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와 가까운 교통 요충지로 다양한 상업 시설과 쇼핑몰이 밀집해 있다. 교촌은 이번 개점한 매장을 통해 대만 현지 소비자에게 교촌만의 차별화된 맛을 선보이며 K-치킨 문화를 전파할 계획이다.
교촌은 지난해 8월 대만 신베이시에 직영 1호점을 개점하며 대만 시장에 진출했다. 이어 타이페이101, 타이페이 신콩 미츠코시 백화점, 타이난 미츠코시 백화점, 타이중 등 대만 주요 상업 지구에 2~5호점을 오픈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대만 시장 진출 1여년만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 내며 대만 핵심 상권에 6호점을 오픈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프리미엄 치킨 브랜드로서 대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질 계획이다”고 말했다.
◇CJ웰케어, ‘한뿌리 블랙99 흑삼 아르기닌’ 패키지 리뉴얼 제품 출시
CJ웰케어는 일상 활력을 높여주는 ‘한뿌리 블랙99 흑삼 아르기닌’의 패키지 리뉴얼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CJ웰케어의 ‘한뿌리 블랙99 흑삼 아르기닌’은 아르기닌 6000mg과 아르기닌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타우린, 오르니틴, CJ웰케어의 독자적 기술력이 적용된 구증구포(아홉번 찌고 말린) 흑삼 농축액 등을 한 병에 담아낸 액상형 앰플이다.
CJ웰케어 관계자는 “흑삼과 아르기닌의 조합에 복분자의 상큼한 맛을 더해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의 에너지 증진에 도움을 주는 최적의 제품이다”고 말했다.
◇CJ프레시웨이 “온라인 경로 식자재 유통 매출 규모 전년 대비 10배 성장”
CJ프레시웨이는 온라인 식자재 유통 규모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전년 대비 10배 성장을 이뤘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거래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 B2B 식자재 유통 사업을 온라인 시장에 연결하는 O2O 전환에 주력한 성과라는 설명이다. 온라인 및 데이터 사업에 주력하는 외부 플랫폼과의 협업 영향이 주효했다.
최근 CJ프레시웨이는 포스(POS) 솔루션 기업 오케이포스와의 협업 모델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26만여 개 가맹점을 보유한 국내 1위 사업자다. 양사는 2022년 업무협약 체결 이래 식자재 주문 시스템 연동, 외식 브랜드 론칭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올해 6월부터는 오케이포스의 식당 매출관리 서비스 앱(APP) ‘오늘얼마’ 내 식자재 주문 페이지를 통해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관련 매출은 지난달까지 월평균 126%씩 늘었고, 구매 고객 규모는 같은 기간 20배 증가했다. 매출 성장에는 B2B 경로에 특화된 상품 경쟁력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CJ프레시웨이는 식자재 유통 사업의 O2O 전환과 동시에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외식 솔루션(고객 사업 컨설팅) 역량도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내 최대 규모 식자재 유통기업의 노하우와 기술 플랫폼의 데이터 인사이트를 결합해 독보적인 고객 경험을 설계한다는 목표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경계가 옅어짐에 따라 기존 역량을 초월하는 신성장 동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온라인 플랫폼 협업, 솔루션 역량 고도화 등 사업 모델 진화에 지속 힘쓰며 식자재 유통산업 O2O 전환을 주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굽네몰, 간편식 제품 최대 68% 할인 판매
굽네몰은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행사는 24일까지 열리며, 닭가슴살 및 간편식 제품들을 최대 68% 할인판매한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서는 ‘9900원 골라담기 알뜰특가’와 굽네몰 베스트셀러 제품들을 한정 패키지로 만날 수 있다. 구매객 중 선착순 100명에게는 3000원 적립금도 증정한다.
◇이디야커피, 콜롬비아 화훼 수출 협회 손잡고 이벤트 열어
이디야커피는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이디야커피랩 매장에서 콜롬비아 화훼 수출 협회 ‘FLOWERS OF COLOMBIA’와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벤트는 16, 17일 이틀간 진행된다. 이디야커피랩에서 콜롬비아 블렌드 ‘시그니처 클래식’ 커피 구매객들을 대상으로 콜롬비아 꽃으로 제작한 미니 꽃다발을 제공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이는 이례적인 프로모션으로 앞으로도 다채로운 컨셉의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KGC인삼공사, ‘정관장몰 체험팩’ 이벤트 진행
KGC인삼공사는 ‘정관장몰 체험팩’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관장 매장에서 인기가 높은 ‘홍삼톤’, ‘화애락’, ‘홍이장군’, ‘아이패스’, ‘알엑스진’, ‘기다림’, ‘동인비’ 등 13종의 제품에 대해 혜택을 제공한다. 정관장몰 회원은 정관장몰에서 ‘체험팩’ 쿠폰을 신청하고 5000원으로 정관장 인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정관장 체험팩’ 이벤트에 참여한 소비자에게는 정관장 제품 구매 시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쿠폰을 각 1개씩 총 2장을 받아볼 수 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정관장은 건강기능식품 1위 브랜드로 품질과 안전성이 검증된 고객 신뢰를 기반으로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 슈퍼픽션 손잡고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 출시
하이트진로는 디자인 스튜디오 ‘슈퍼픽션(SUPERFICTION)’과 협업을 통해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한정수량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은 테라의 로고와 슈퍼픽션의 시그니처 캐릭터를 접목해 패키지를 새롭게 꾸몄다. 선물을 주기 위해 달려오는 산타와 루돌프, 썰매 등의 요소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완성했다. 이번 한정판은 가정용 453ml 캔과 유흥용 500ml 병으로 출시돼 18일부터 전국 대형마트에 순차적으로 입고될 예정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앞으로도 이색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며 테라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사조대림, 육가공 상품 올해 누적 판매량 4619만개
사조대림은 자사 육가공 상품군 전체 올해 누적 판매량이 총 4619만개를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조대림에 따르면 소시지, 해표햄을 포함한 육가공 라인업 전 제품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10개월간 총 4619만개 넘게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일간 판매량으로 환산하면 하루에 15만개 이상 판매된 양에 해당한다.
이중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숯불구이맛 후랑크’다. 단일 브랜드로만 1147만개 이상 판매고를 올렸다.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판매량을 기록한 ‘캠프앤하우스’와 ‘하우스앤펍’ 제품은 최근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누적 625만6000개 이상 판매 되었으며 지난 10월에는 전월인 9월 대비 판매량이 30% 상승했다.
사조대림은 육가공 카테고리 호조세의 주요인으로 제품군 다변화를 통한 소비자 선택지 확대를 꼽고 있다.
사조대림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 수요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덕분에 사조대림의 대표 카테고리인 육가공 제품군이 올해도 호실적을 달성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육가공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부드바르, 다크 라거 캔맥주 국내 출시
체코 라거 브랜드 ‘부드바르’는 ‘부드바르 다크 라거’ 캔맥주(500ml)를 국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부드바르 다크라거는 세계 최대의 수제 맥주 양조장이며, 체코 유일의 국영 브루어리인 ‘부드바르’에서 양조했다. ‘다크 몰트’로 만든 보헤미안 시대의 맥주에 영감을 받아 체코 전통 방식으로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부드바르 사(社) 담당자는 “눈에 보이는 다크한 컬러 만으로는 알 수 없는 부드바르의 ‘반전 매력’과 체코의 맥주 전통을 직접 느껴 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연별곡, 겨울 신메뉴 선봬
이랜드이츠의 한정식 뷔페 브랜드 자연별곡은 14일부터 겨울맞이 신메뉴 시즌 ‘겨울 성찬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신메뉴는 겨울 제철 해산물인 꼬막, 감태, 홍합 등을 사용한 한식과 편백찜 메뉴, 국물 요리 위주로 구성했다.
자연별곡은 주요 메뉴로 ▲꼬막 감태말이 ▲연어 감태말이 ▲묵은지 참치말이 ▲고기국수 ▲감태 홍합밥 ▲편백 키토찜 ▲편백 순대야채찜 ▲재첩국 ▲부추장떡 등의 다양한 한식 요리와 ▲감귤케이크 ▲리치캐모마일티 ▲요거트 토핑 아이스크림 등의 후식 메뉴를 준비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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