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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결정에 모두 깜짝”…퇴보하는 현대차 선택, 도대체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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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실내.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실내.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물리 버튼을 다시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터치 방식이 긴급한 상황일 때 직관적이지 않다는 소비자 피드백 때문이다.

최근 하학수 현대차 북미 디자인총괄 상무는 터치스크린 기반의 시스템이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점을 짚었다. 그는 “차량에 통합 인포테인먼트 화면을 추가해 대부분의 기능을 터치스크린으로 제어하는 방식을 채택했으나 미국 소비자들은 이런 결정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터치스크린을 도입해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했지만 주행 중 조작할 때 불편함을 초래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다는 것이다.

특히 울퉁불퉁한 도로 상황에선 터치스크린을 조작하기 위해 시선을 터치스크린으로 옮겨야 하는데 이는 곧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 증가로 이어진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또한 긴급한 상황에서는 빠르게 필요한 기능을 찾아야 하지만 터치스크린은 물리버튼과 비교했을 때 직관성이 떨어진다는 피드백도 있었다. 결국 운전자가 직접 보고 찾아야 하므로 불편은 물론 상황에 대한 대응력도 떨어진다는 것이 현대차가 내린 결론이다.

하 상무는 “도로가 울퉁불퉁하고 상태가 좋지 못할 경우 운전자는 터치스크린 옵션을 찾기 위해 시선을 분산시켜야 한다”며 “기존 물리적 버튼에 비해 작동 난이도가 더 높아 안전 위험성이 커진다”고 설명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이런 피드백을 고려, 현대차는 시대를 역행하는 디자인을 채택하기로 했다. 실제 최근 미국에 출시된 아이오닉 5의 부분변경 모델에는 물리 버튼이 다시 도입됐다.

다만 터치스크린의 단점은 보완하면서도 디자인 혁신을 계속하겠다는 현대차의 방향은 확고하다.

현대차는 ADAS(첨단 운전 보조 시스템)의 발전이 터치스크린 사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 계속 분석하고 있다. 향후 ADAS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게 되면 물리 버튼보다 터치스크린 비중이 커질 가능성도 있다.

다만 지금 상황에서는 물리 버튼의 편리함과 직관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이같은 결정을 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현대차 2024 쏘나타 N 라인 실내.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 2024 쏘나타 N 라인 실내. [사진=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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