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이 오는 29일까지 AI활용 장애예술 활동지원 공모사업의 성과공유전시 ‘YOU & I : 당신과 나의 인사’를 개최한다.
AI활용 장애예술 활동지원 공모사업은 도내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AI기술을 활용한 예술활동 교육과 작품 성과 발표를 지원, 기술을 통한 예술 창작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전시는 공모사업의 6개 선정단체 중 미술 분야로 선정된 수원시광교장애인주간보호시설과 수원시홍재장애인주간보호시설 두 단체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모두 23인의 발달장애를 가진 참여자들이 AI 이미지 생성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먼저 수원시홍재장애인주간보호시설은 ‘우리들은 도전하는 화가지망생-도화지’ 사업에 참여한 뇌병변 및 발달장애인 13명의 작품을 전시한다.
전시 작품은 ‘내가 좋아하는 것’과 ‘내가 가고 싶은 세상’ 두 가지 주제로 AI 이미지 생성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26점으로 구성됐다.
두 가지 주제는 ‘웃음’이라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참여자들에게 웃음을 주고 긍정적 에너지를 전달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수원시광교장애인주간보호시설은 ‘AI로 여는 미술’ 사업에 참여한 발달장애인 10명이 ‘사계절’을 주제로 작업한 시화 작품 20점을 전시한다.
참여자들의 일상과 깊이 연결돼있는 사계절의 다양한 색과 분위기를 통해 삶의 흐름과 순환을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을 선사한다. AI 이미지 생성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시와 그림, 초안 작품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참여 공간 ‘당신은 어떤 인사를 전하고 싶은가요?’에는 관람객이 전시 속 작품을 다시 한번 만나며 나만의 인사를 전해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전시 속 작품으로 만들어진 엽서, 포토 카드, 컬러링 엽서, 컬러링북도 체험할 수 있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여름과 가을을 지나는 5개월의 시간 동안 각기 다른 색채로 결실을 맺은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며 “전시를 통해 참여자들이 건네는 따뜻한 인사를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상상캠퍼스 디자인1978 1층 전시실B에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오는 29일까지 열리며,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재단 누리집(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 지원’
- 인천교육청, 시국선언문 발표 장학사 선거법 위반 여부 검토
- 강화여고 기숙사 이전 본격화
- 구조 대상 고양이 죽인 구청 용역업체 ‘논란’
- 박용철 강화군수, 군수·구청장협 참석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