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3일 유통·e커머스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이마트, ‘텐트 밖은 유럽 쌈장라면’ 출시
이마트는 15일부터 예능 프로그램에서 특제 비법 레시피로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던 ‘텐트 밖은 유럽 쌈장라면’을 출시 및 할인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5일부터 21일까지 행사카드 결제 시 20% 할인한 1봉(4개입) 3584원에 판매한다. 오프라인 이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텐트 밖은 유럽 쌈장라면’은 캠핑 및 여행 필수재료인 고기와 쌈장을 활용했다. CJ제일제당 찍장으로 만든 액상스프를 사용했다.
박은혜 이마트 라면 바이어는 “앞으로도 이마트는 다양한 기획,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GS25,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으로 가맹점 전기료 절감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가 ‘자동 수요반응(AUTO DR)’ 시스템 참여에 따른 에너지 절감을 통해 총 2300만원 상당의 인센티브가 가맹점에 지급됐다고 13일 밝혔다.
GS25는 국가적 에너지 절감에 동참하고자 지난 3월 전력거래소와 업무협약을 맺고 매장 내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이하 SEMS)과 ‘자동 수요반응’ 시스템을 연동했다. SEMS는 GS25가 IoT 기술을 편의점에 있는 전기 장비, 기기에 접목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전국 GS25 매장의 전력량을 실시간 확인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원격으로 일괄 관리할 수 있다.
아낀 전력량 1킬로와트(㎾h)당 1200원 가량이 ‘자동 수요반응’에 참여한 GS25 가맹점에 각각 인센티브로 지급된다. 지난 10월까지 총 25회의 ‘자동 수요반응’이 발령됐으며, 2300만원 상당의 인센티브가 가맹점에 돌아갔다.
GS25는 편의점 내 오픈형 냉장고의 냉기 유출을 최소화 하기 위해 투명 스크린인 ‘에코커버’ 전개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현재 8300점의 편의점에 ‘에코커버’ 설치를 완료했다. 설치 매장의 경우 연간 전기료를 평균 35만원 가량 절감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허우진 GS리테일 시설지원팀장은 “3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해 구축한 SEMS가 GS25 가맹점의 수익 상승은 물론 국가적 에너지 절감 사업에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며 “SEMS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혁신, 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ESG 경영 실천을 이뤄갈 것이다”고 말했다.
◇CU, ‘생레몬 하이볼’ 누적 판매량 1300만개 넘어서
BGF리테일은 CU 편의점 히트작 ‘생레몬 하이볼’ 시리즈의 누적 판매량이 1300만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해당 상품의 수출 물량도 100만개를 돌파했다.
CU에서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하이볼을 포함한 기타주류의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가까이(286.5%) 뛰었다. 기타 주류가 주류 전체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기존 4.0%에서 11.6%까지 늘었다. 이는 전통주(7.1%), 위스키(4.2%)보다 높은 수치다.
CU는 최근 일본 최대 잡화점인 돈키호테에 자체브랜드(PB)상품 전용 매대를 설치하고 15종 PB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올해 4월부터 HEYROO 치즈맛 라면은 누적 3만개가 팔렸다.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도 올해 3월 몽골로 수출 되어 20만개 이상 팔렸다.
장주현 BGF리테일 주류팀 상품기획자는 “해외에서도 원물이 들어간 RTD 하이볼은 생소해 한국에서 건너온 생레몬 하이볼 시리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소프트콘 ‘세븐셀렉트 바닐라라떼콘 디카페인’ 선봬
세븐일레븐은 프리미엄 소프트콘 3탄 ‘세븐셀렉트 바닐라라떼콘 디카페인’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10월 자체브랜드(PB) 아이스크림 ‘세븐셀렉트 밀크바닐라콘’을 시작으로 지난 3월 ‘세븐셀렉트 밀크초코콘’을 선보였다. 회사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의 지난달 콘아이스크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가량 증가했다.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에서도 40%를 차지했다. ‘세븐셀렉트 밀크바닐라콘’과 ‘세븐셀렉트 밀크초코콘’의 누적 판매수는 200만개를 넘어섰다.
조은영 세븐일레븐 아이스크림 담당 상품기획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유지방 함량이 높은 아이스크림을 주로 찾게 되는 겨울 시즌을 겨냥해 좋은 재료를 엄선하고 다양한 기호를 반영해 개발했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겨울 패션상품 할인 행사 진행
롯데백화점은 ‘2024 라스트 세일’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1월 15일부터 12월 1일까지 남성, 여성패션, 아웃도어 등 전 상품군 최대 50% 할인과 10% 롯데상품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코리아 세일 페스타와 함께 총 600여개 브랜드 할인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겨울철 필수 아이템인 구스 다운과 매년 꾸준한 인기인 숏패딩, 롱패딩 등 인기 아우터까지 전 상품군에 걸쳐 10~50% 할인을 제공한다. 더불어 행사 첫 주말(11월15~17일) 동안에는 패션, 스포츠 상품군 구매 시 구매 금액에 따라 10% 롯데상품권도 증정한다.
박상우 롯데백화점 영업전략 부문장은 “롯데백화점은 겨울 인기 상품을 연중 최대 혜택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으며 수능 맞이 행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14~27일 ‘땡큐절 어게인’ 할인전 펼쳐
롯데마트는 국가대표 쇼핑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동참하며 14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땡큐절 어게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땡큐절 어게인’ 1주차 행사(11월14~20일)에서는 신선 먹거리, 겨울 시즌 상품, 생필품 등을 엄선해 할인가로 선보인다. ‘한돈 삼겹살(100g)’을 행사 카드로 결제 시 50% 할인을 제공해 1490원에, ‘한돈 목심(100g)’은 40% 할인해 1788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김장 시즌에 맞춰 김장 재료도 할인 판매한다. ‘배추(3입)’은 14일부터 16일까지 ‘농할할인’ 행사를 통해 5880원에 판매한다. 포기당 1960원 수준으로 시세보다 35% 이상 저렴하다는 설명이다.
강혜원 롯데마트·슈퍼 마케팅부문장은 “국가대표 쇼핑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을 맞아 땡큐절에 대한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 더불어 물가 안정 최전선을 담당하는 대형마트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이번 땡큐절 어게인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김장 할인행사 펼쳐
홈플러스는 14일부터 20일까지 ‘홈플 메가푸드위크(MEGA FOOD WEEK)’ 3주차 행사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장족과 김포족(김장 포기족)을 모두 겨냥한 ‘홈플 김장대전’부터 연말 주요 인기 먹거리까지 할인가에 선보인다.
마트 구매 시 ‘해남배추(통)’는 농축산물 20% 할인 쿠폰에 7대 카드 추가 20% 할인을 적용해 1992원에 판매한다. 또, 김장 필수 채소는 마트에서 구매 시 농축산물 20% 할인 쿠폰을 적용해 ▲반청갓(봉) 1992원 ▲고창 다발무(단) 5592원 ▲쪽파(단) 3992원 ▲미나리(400g)와 생강(500g)은 각 4992원에 살 수 있다. 맛난이 배(2.5kg)는 1만2990원에 판매한다.
김상진 홈플러스 트레이드마케팅총괄은 “김장철, 연말 준비 등 고객 소비 트렌드에 맞춰 지금 꼭 필요한 제품을 엄선해 파격 할인가로 제공하는 만큼 3주차 행사에서도 득템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쿠팡, 반려동물 맞춤형 영양관리 서비스 선봬
쿠팡은 반려동물 맞춤형 영양관리 서비스 ‘로켓펫닥터 2.0’을 출시하고 프리미엄 반려동물 케어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로켓펫닥터는 수의학·영양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문 수의사가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에 맞는 사료를 추천하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반려동물의 프로필(나이·체중·체형 등)을 작성하고 건강체크 설문(배변 상태·병원 진료 이력)을 제출하면 수의사가 10분 이내로 반려동물에게 적합한 사료와 건강 관리 리포트를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한 로켓펫닥터 2.0은 기존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사전 문진 자료인 건강체크 설문 항목을 강화했다.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와 목적에 따라 맞춤형 문진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수의사 전문성도 강화했다. 수의사 프로필에 출신 학교를 명시하고 사료 추천 시 영양학적·의학적 근거를 상세히 설명한다. 추천된 사료에 따라 시너지 효과가 예상되는 영양제도 함께 제안한다.
쿠팡 관계자는 “로켓펫닥터 2.0은 전문적인 수의사 상담과 폭넓은 제품 선택으로 반려동물 건강관리를 돕는다”며 “앞으로도 반려동물 가족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쿠팡, 가구 최대 40% 할인전 진행
쿠팡은 ‘프리미엄 가구’관 리뉴얼을 기념해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40만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행사를 오는 17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샘, 까사미아, 봄소와 등 10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대표 상품은 ▲한샘 노뜨 일체형침대 포켓스프링 ▲까사미아 캄포베이직 3인 소파 ▲봄소와 나래울 알함브라 패브릭 3인용 소파 ▲썰타코리아 침대 Perfectsleeper 원매트리스 DX100 ▲알레르망 브라이튼 스프링 매트리스 등이다.
구매 금액이 높을수록 더욱 많은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다. 구매 금액 200만원 이상일 시 10만원, 300만원 이상 20만원, 400만원 이상 40만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번개장터 “안전결제 전면화에 사기 80% 감소”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는 안전결제 전면화 시행 두 달만에 10월 사기 건수가 80% 가까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번개장터에 따르면 안전결제 전면 시행 전인 7월 대비 8월 사기 거래 신고 건수는 61%, 10월 사기 신고 건수는 77%까지 줄어들었다. 회사는 안전결제가 정착될수록 사기 거래 신고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번개장터 관계자는 “안전결제가 정착할수록 사기 염려없는 중고거래가 가능해지고 중고거래 시장 참여자가 증가해 시장규모 역시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민, 인적자원개발 대상 받아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2024년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종합 대상(플랫폼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HRD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은 1995년 사람중심 경영 문화를 선도하고 한국 인적자원개발 산업의 위상과 저변 확대에 공헌하고자 민간 주도로 제정됐다.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HRD) 분야에서 남다른 노력을 쌓아온 기업 및 기관 등을 대상으로 상을 수여한다.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HRD 부서의 이름을 ‘전사교육팀’에서 ‘성장파트너팀’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해 운영하며 구성원 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 단순한 교육 제공을 넘어 조직과 구성원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돕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자발적인 학습문화 조성’과 ‘리더십의 성숙’ 그리고 ‘현업의 역량 향상’과 관련한 여러 지원을 펼쳤다.
곽지아 우아한형제들 조직문화혁신부문장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구성원들이 일을 통해 성장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G,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식품·유통 기업 대상 수상
KT&G는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의 ‘소셜미디어대상’과 ‘인터넷소통대상’ 2개 부문에서 식품·유통 기업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하는 소통·마케팅 시상식이다. 400여개 기업과 공공기관의 SNS 소통채널 운영, 콘텐츠, 소통 마케팅 효과 등에 대한 고객 패널의 심사와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수상기관을 선정한다.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KT&G는 소통·공감 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 SNS 채널 운영과 캐릭터 및 임직원을 활용한 공감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KT&G 관계자는 “이번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2개 부문의 수상은 그동안 회사 SNS 채널의 차별화된 콘텐츠 운영과 유저 중심의 양방향 소통에 집중한 결과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랜드,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나서
이랜드는 그룹의 핵심 비즈니스 전략을 함께 만들어 나갈 ESI(Eland Strategic Intelligence) 2024년 하반기 신입사원을 10월 21일부터 11월 24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ESI는 ▲뉴발란스 ▲스파오 ▲미쏘 ▲애슐리퀸즈 ▲켄싱턴호텔앤리조트 ▲NC, 뉴코아아울렛 등 이랜드 주요 브랜드의 성장을 이끈 그룹 전략기획 본부다. 해당 조직은 다양한 직무경험과 사업운영을 통해 경영자 및 그룹 내 핵심리더를 양성한다.
이번 채용을 통해 ▲전략기획(국내/해외) ▲영업/마케팅 ▲인사 ▲재무/자금 직무를 모집한다. 선발된 인원은 2025년 1월부터 2월까지 2개월간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그룹 및 각 사업부문의 주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레고랜드, 지역 저소득 가정에 김치 전달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이하 레고랜드)는 12일 이순규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이 함께 강원도 춘천시 근화동 복지센터에서 ‘따뜻한 겨울나기 사랑의 김장나눔’ 봉사활동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김장나눔 행사에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를 포함한 임원 및 임직원 12명이 참가했다. 근화동 복지센터 직원들과 함께 450킬로그램 분량의 김치를 직접 담갔다. 완성된 김치는 춘천시 근화동 복지센터를 통해서 지역 내 독거노인 및 저소득 가정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레고랜드는 코리아는 이번 김장나눔 봉사를 시작으로 한부모가정 및 이혼가정 테마파크 초청 행사, 연탄 나눔 행사 등 12월까지 추가적인 활동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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