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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경 소식] 완도해경, 방파제 집중 안전관리 돌입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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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도해양경찰서는 가을철 행락객이 증가하여 테트라포드와 같은 방파제에서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지난달 28일부터 오는 17일까지 방파제 집중 안전관리에 나선다.(사진=완도해양경찰서)
완도해양경찰서는 가을철 행락객이 증가하여 테트라포드와 같은 방파제에서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지난달 28일부터 오는 17일까지 방파제 집중 안전관리에 나선다.(사진=완도해양경찰서)

완도해양경찰서(서장 이영호)는 가을철 행락객이 증가하여 테트라포드와 같은 방파제에서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지난달 28일부터 오는 17일까지 방파제 집중 안전관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테트라포드는 콘크리트 구조물로 파도를 완충하여 해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표면이 경사면과 곡면으로 이루어져 미끄럽고 높은 구조로 인해 안전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곳이다. 또한 방파제에 불규칙하게 적재되어 내부 틈이 깊고 넓은 탓에 추락, 실족 등 사고 발생 시 신속한 구조가 어려워 ‘바다의 블랙홀’이라고도 불린다.

완도해경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4년 9월까지 전국 방파제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는 총 462건으로 그 중 65명이 사망하였다. 이는 연 평균 71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11명이 사망하는 꼴로 낚시와 관광으로 바다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는 가을 행락철에는 더욱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이에 완도해경은, 관내 60개소의 테트라포드를 중심으로 취약시간대 예방 순찰을 강화하고, 출입통제구역 2개소(완도 신항만)에 대해 집중 안전관리 및 계도·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인명사고 발생 우려가 큰 방파제를 통제구역으로 추가 지정하고 합동점검 및 위험알림판 등 안전관리 시설물을 설치·보완하여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완도해경 관계자는 “방파제, 특히 테트라포드에서 추락사고가 발생할 경우 자력탈출이 힘들고 신속한 구조작업에 어려움이 있기에 출입하지 않는 것이 사고를 막는 방법이다”며 “안전하고 즐거운 해양활동을 위해 개인별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 목포해경, 도선 안전관리 대책 실무회의 개최

목포해경과 관계기관이 도선 안전관리 대책 실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목포해양경찰서)
목포해경과 관계기관이 도선 안전관리 대책 실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목포해양경찰서)

목포해양경찰서(서장 권오성)가 지난달 30일 관내 운항 중인 도선의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위해 지자체, 한국해운조합 등 8개 기관과 실무 회의를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실무 회의는 지난 8월 29일 관계기관과 사전 회의를 통해 수립한 안건에 대해 협의와 결과 도출을 위한 것으로 주요 안건은 ▲관내 도선 9척 중 출·입항 관리 제외 대상인 소형 도선 5척의 안전관리 ▲해양 사고 시 승선자 파악 용이 방안 ▲과승 예방 대책 마련 등이었다.

안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바다내비(e-네비) 설치와 승선자 발권 시스템 도입 ▲도선 및 도선 선착장 인근 CCTV 설치 ▲과승 방지를 위한 승선정원 스티커 배부·부착 ▲도선 선착장 안내선 도색 및 안전요원 배치 등을 추진하기 위한 세부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참석자들의 건의 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지며 회의를 마쳤다.

목포해경 관계자는“앞으로도 다중이용선박 안전관리에 대한 현장의 실질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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