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서해선(홍성∼서화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3개 노선이 2일 동시 개통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노선 개통으로 서해안 항만과 내륙을 잇는 화물 철도망의 기능이 확충돼 서해안 권역의 성장을 촉진할 원동력이 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서해선은 홍성역에서 경기 화성시 서화성역까지 연장 90㎞의 복선 전철 신설 노선이다. 총사업비 4조1217억원이 투입됐다. 이 노선에는 ITX-마음 열차가 하루 왕복 8회 운행한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이다.
오는 2026년 3월 신안산선 서화성∼원시 구간이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에는 시속 250㎞급 KTX-이음을 투입할 계획이다. 신안산선 개통 전까지는 서화성역에서 안산 초지역까지 열차 운행 시간과 연동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국토부는 서해선 개통으로 충남과 수도권 서부 지역을 1시간대로 연결하는 철도 노선축이 새로 형성되면서 아산, 당진, 홍성, 평택, 화성, 안산 등 서해안 권역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서해선에는 아산과 평택을 연결하는 길이 5.9㎞의 아산고가교가 설치됐다. 이 다리의 메인 구간인 ‘아산고가 아치교’는 연장 625m, 높이 44m인 국내 최장·최대 규모로, 서해안 권역의 새 랜드마크이자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국토부는 평택선, 서해선, 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해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서해안 권역 3개 사업을 시작으로 신안산선 복선전철, 장항선(홍성∼대야), 포승∼평택선 3단계(포승∼안중) 등이 차례로 개통되면 서해안 축 철도망이 완성돼 서해안 권역이 명실상부 대한민국 성장을 이끄는 거점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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