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30일 유통·e커머스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롯데마트·슈퍼, 식품쇼핑축제 ‘땡큐절’ 행사 진행
롯데마트와 슈퍼는 롯데쇼핑 창사 45주년을 맞아 31일부터 11월 6일까지 롯데 그로서리 쇼핑 대축제 ‘땡큐절’ 1주차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땡큐절’은 식품 사업을 담당하는 롯데마트와 슈퍼, MAXX 그리고 온라인 채널인 롯데마트몰이 함께 하는 올해 최대 규모의 온-오프라인 통합 행사다. 평소 행사보다 2배가 넘는 품목을 최대 70% 할인 판매한다.
롯데마트·슈퍼는 땡큐절 1주차 행사(10월31일~11월6일)로 한우데이(11월1일)를 맞아 ‘1등급 한우 전품목’을 행사 카드 결제 시 50%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1등급 한우 등심(100g)’은 5980원에, ‘1등급 한우 채끝(100g)’은 8490원에 판매한다.
‘활 킹크랩(100g/ 러시아산)’도 반값 행사를 통해 5995원에 제공한다. 제철 신선 식품으로 ‘제주 감귤(3kg)’은 현재 시세의 절반 수준인 7990원에, ‘남해안 생굴(100g)’은 1792원에 올해 최저가 수준으로 할인 판매한다.
초가성비 균일가 행사 ‘땡전딜’도 준비했다. ‘풀무원 특등급 무농약 국산 콩나물(200g)’을 비롯해, ‘오늘좋은 사골곰탕(500g)’, ‘오늘좋은 백미밥(210g)’, ‘강아지 간식 2종(더주오 통살 닭가슴살/벨버드 황태오리버거)’, ‘코코토토 매일매일 깨끗한 물티슈(100매)’ 등을 각 990원에 판매한다.
강혜원 롯데마트·슈퍼 마케팅부문장은 “롯데마트와 슈퍼가 그로서리 역량을 집약해 선보이는 행사인 만큼, 연중 최대 혜택을 통해 고객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롯데온, 가을∙겨울 신상품 최대 20~50% 할인 판매
롯데온은 11월 6일까지 ‘얼리 윈터 페스타’를 진행한다. 올해 가을∙겨울 신상품과 지난 시즌 베스트 아이템을 최대 20~5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롯데온은 행사를 통해 컬럼비아와 노스페이스, 아이더 브랜드의 다운자켓과 백팩, 슈즈를 단독 특가에 선보인다. 어그와 베어파우 브랜드의 겨울부츠와 슬리퍼도 최대 물량이 확보됐다는 설명이다.
◇롯데백화점, 11월부터 ‘크리스마스 쇼타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은 연말 시즌을 맞아 롯데백화점을 무대로 화려한 ‘크리스마스 쇼타임’을 펼친다. 올해는 11월 1일부터 롯데백화점 전점을 시작으로 롯데아울렛까지 순차적으로 크리스마스 장식을 선보인다. 올해의 크리스마스 테마는 ‘원더풀 쇼타임(Wonderful SHOWTIME)’이다. 본점을 중심으로 예년보다 더욱 직관적이고 화려한 크리스마스 장식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윤호연 롯데백화점 비주얼부문 VMD팀장은 “매년 높아지는 롯데백화점 크리스마스 테마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 부응하고자 올해는 외벽 라이팅 쇼 등 이전에 진행하지 않았던 요소들을 새롭게 선보이게 되었다”며 “연초부터 약 1년간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만큼 고객들이 롯데백화점을 무대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쇼타임’과 함께 더욱 특별한 추억을 쌓길 바란다”고 밝혔다.
◇G마켓, 여행상품 할인전 진행
G마켓은 ‘여행하는 가을, 여행상품 특별 할인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선보이는 기획전으로 ‘G마켓이 추천하는 로컬 여행’ 주제에 맞게 다양한 키워드 여행을 제안한다.
지역별 명소로 구성한 ‘지역별 국내여행 모아보기’ 코너도 있다. 강원도 평창 여행, KTX 타고 떠나는 경상도 남해/여수 여행 등이 있다.
G마켓 관계자는 “여행 떠나기 좋은 계절을 맞아 대한민국 구석구석 다양한 여행지를 모아 한자리에 구성했다”고 말했다.
◇W컨셉, 아디다스 손잡고 2024FW 화보 공개
패션 플랫폼 W컨셉은 아디다스(Adidas)와 손잡고 2024가을∙겨울(FW) 스타일링 화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화보에서는 ‘일상 속에서 만나보는 다채로운 아디다스’를 테마로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패션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W컨셉은 이날부터 11월 6일까지 아디다스 특별 기획전을 열고 상품 판매에 나선다.
◇GS리테일, 중국 ‘귀주마오타이’ 4종 판매
GS리테일은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가 중국 최고급 바이주 ‘귀주마오타이’ 4종을 한국공식수입판매법인인 용성통상과 함께 11월 7일까지 사전 예약 판매한다고 밝혔다.
장향형 바이주 ‘귀주마오타이’ 뿐만 아니라 ‘귀주마오타이 왕자주 골드’, ‘귀주마오타이 왕자주’, ‘귀주마오타이 순 2008’등을 판매한다. 가격은 각 88만원, 27만원, 14만5000원, 5만9000원이다.
전준영 GS리테일 와인25플러스 매니저는 “주류 마니아를 위해 다양한 스페셜한 상품,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11번가 “11월부터 토스페이 결제 가능”
11번가는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와 온라인 간편결제 등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11번가와 토스는 지난 29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토스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사용자 결제 편의성 제고와 혜택 확대를 위한 사업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11번가에서 11월 1일부터 ‘토스페이’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1번가는 현재 11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간편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와의 제휴를 통해 11번가 고객들의 쇼핑경험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쿠팡, 먹거리·선물 할인전 열어
쿠팡은 11월 수능·빼빼로데이 등 각종 기념일을 겨냥해 다양한 먹거리와 선물 상품 등을 선보이는 ‘스위트 숍’ 행사를 11월 14일까지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매일 1~2개 브랜드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브랜드데이’는 11월 5일부터 11일까지 진행한다. 참여 브랜드로는 코코도르, 오리온, 롯데웰푸드, 뷰티풀데코센스, 네슬레, 고디바, 이니스프리 등이 함께한다.
매일 오전 11시에 열리는 ‘1100원 선착순’ 한정수량 타임할인 이벤트도 준비했다. 오는 5일부터 11일까지 인기 스낵 상품을 ‘1100원’에 내놓는다.
◇배민, 기술 교류 행사 열어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서울서 ‘우아한테크콘퍼런스2024’(이하 우아콘)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우아콘은 우아한형제들이 IT 생태계 발전을 위해 쌓아온 기술 성과와 지식을 공유하는 기술 교류 행사다. 올해로 다섯번째를 맞았다.
이날 오프닝노트에서는 우아한형제들 송재하 CTO(최고기술책임자), 벤자민 만(Benjamin Mann) 딜리버리히어로(DH) CTO가 차례로 나서 글로벌로 도전하고 있는 우아한형제들의 IT 인재 육성과 양 사 간의 기술 교류에 대해 소개했다.
송 CTO는 “지금까지 기술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거듭해온 우아한형제들은 다른 차원으로 점프업 하고자 한다”며 “우아한형제들이 만든 프로덕트가 전세계에서 쓰일 수 있도록, 우리 인재와 역량이 글로벌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다”이 말했다.
송 CTO는 기술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우아한테크코스에 대해 언급했다. 우아한테크코스는 IT 업계에 필요한 개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우아한형제들이 2019년부터 시행해 온 개발 인재 교육 프로그램이다. 현재 5기까지 총 455명의 수료생 중 76%가 국내 IT 기업 및 스타트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우아한테크코스 출신 17명이 DH 독일 본사 및 아랍에미리트 현지 배달 앱 탈라밧(Talabat)에 입사했다.
벤자민 만 DH CTO는 “우아한테크코스를 통해 한국에서 양성된 젊은 엔지니어들의 뛰어난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도 미래 기술의 초석이 되어 새로운 해결책을 이끌어 나가는 개척 정신을 계속해서 보여줄 것이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 데이터사이언스그룹 한동훈 기술이사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을 활용한 생산성 향상 사례와 DH와의 글로벌 협력에 대해 발표했다.
한 기술이사는 “AI를 통해 기술과 기능을 강화해 임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고객의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성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 기술이사는 우아한형제들의 글로벌 협력 및 기술 수출 사례로 배민이 자체 개발한 만다오(Mandao), 버즈(BUDS) 등을 소개했다.
만다오는 ‘만들어다오’의 줄임말로, 앱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프로모션 페이지를 클릭만으로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웹 에디터 프로그램이다. 만다오는 현재 푸도라, 예멕세페티, 푸드판다 등 유럽, 아시아 지역의 DH 배달 플랫폼 서비스에서 활용되고 있다.
버즈는 ‘배민 유저 데이터 시스템’(Baemin User Data System)의 약자로, 특정 조건을 가진 고객을 타겟팅(Targeting) 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다. 버즈는 고객 특성과 선호도를 반영해 맞춤형 메시지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고객을 선별할 데이터 항목을 추려 서울, 치킨 등의 항목 값을 입력하면 서울에 거주하면서 특정 기간 내 치킨을 주문한 고객을 찾아 그 숫자와 분포를 도출할 수 있다.
한 기술이사는 “우아한형제들은 기술적인 역량을 발휘하며 DH 그룹은 물론, 나아가 글로벌 기술 생태계에 공헌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선순환 효과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KT&G, 전자담배 스틱 ‘핏 체인지 유니크’ 출시
KT&G는 자사 궐련형 전자담배 ‘릴 솔리드’ 전용스틱인 ‘핏 체인지 유니크(Fiit CHANGE UNIQ)’를 오는 30일 전국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가격은 갑당 4500원이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릴 솔리드 전용스틱 핏의 제품 라인업은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핏 체인지’, ‘핏 체인지업’, ‘핏 쿨샷’ 등 총 8종으로 확대됐다.
임왕섭 KT&G NGP사업본부장은 “KT&G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혁신 기기와 다양한 스틱으로 국내 전자담배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세계 최고수준의 개발역량과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11월20일까지 대규모 식품 할인전 펼친다
홈플러스는 11월을 맞아 10월 31일부터 11월 20일까지 대규모 식품 할인전 ‘홈플 메가 푸드 위크’를 펼친다고 밝혔다.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요 인기 품목을 최대 50%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우데이(11월 1일)를 맞아 국내산 고기를 할인하는 ‘한우 한돈 메가 페스타’를 진행한다. ‘농협안심한우 전품목’은 마트에서 7대 카드 결제 시 10월 31일~11월 1일 50%, 11월 2~3일에는 40% 할인을 제공한다.
국내산 돼지고기와 양념육은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할인가에 제공한다. 10월 31일~11월 3일까지 ‘한돈 브랜드 삼겹살∙목심’을 40% 할인하고, 11월 2~3일 ‘도드람한돈 삼겹살∙목심’을 마트에서 40% 할인가에 내놓는다.
김상진 홈플러스 트레이드마케팅총괄은 “4주간 열리는 이번 행사를 통해 홈플러스 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에서 저렴하고 합리적인 먹거리 쇼핑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성다이소, 겨울의류 판촉행사 진행
아성다이소는 다이소몰에서 ‘미리하는 겨울준비’ 행사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맨투맨, 조거팬츠 등 올해 신상품을 포함한 인기 겨울의류 14종의 재고를 확보해 30일 09시부터 동시판매한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부담없이 겨울철을 따뜻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신상품과 인기상품의 재고를 확보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LG생건, ‘아우라 퍼퓸캡슐 섬유유연제’ 4종 출시
LG생활건강은 섬유유연제 브랜드 아우라(AURA)를 통해 퍼퓸캡슐 2배 강화로 건조기 사용 이후 잔향이 업그레이드된 초고농축 ‘아우라 퍼퓸캡슐 섬유유연제’ 4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LG생활건강 아우라 브랜드 담당자는 “아우라 퍼퓸캡슐 섬유유연제와 탈취제는 아우라만의 전문 조향 기술을 제대로 적용해 만든 제품이다”고 말했다.
◇스파오, 성수동서 팝업 운영
이랜드월드는 제조·유통 일괄(SPA) 브랜드 스파오가 서울 성수동에서 11월 10일까지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은 ‘푸퍼 랜드(PUFFER LAND)’를 콘셉트로 푸퍼의 폭신한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푸퍼란 ‘부풀다’는 뜻의 영어 단어 퍼프(puff)에서 비롯된 말로, 보온을 위해 솜이나 오리털, 거위털 등의 충전재를 넣어 부풀린 옷을 가리킨다. 스파오 푸퍼는 누적 판매량 200만장을 넘어섰으며, 누적 매출로는 1000억원에 이른다. 이번 팝업에서는 스파오의 올해 가을겨울 푸퍼 컬렉션과 어린이용 제품들을 경험할 수 있는 쇼룸을 운영한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