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 이루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수면장애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764980명에 달했다. 전년 약 68만명과 비교하면 1년 동안 약 20%나 급증했다.
수면장애는 불면증, 수면관련 호흡장애, 과다수면증, 일주기 리듬 수면장애, 사건수면, 수면 관련 운동장애 등 여러 수면과 관련된 여러 질환을 통칭한다. 인구의 약 20% 이상이 경험한 적이 있거나 앓고 있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능률저하, 안전사고, 정서장애, 사회 적응장애, 결혼생활의 불만족 등 다양한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수면장애를 초래하는 대표적인 증상은 코골이다. 수면 시간 기도가 좁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떨어지다 보니 피로감은 물론 장기적으로 당뇨,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극적인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코골이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현대인을 위한 다양한 제품도 속속 등장했다. 코골이를 방지하는 베개부터 코에 붙이는 밴드까지 그 유형도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슬립테크 전문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 기업 더슬립팩토리의 코골이 완화 장치가 주목받고 있다.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 기류가 기도를 지나면서 연구개와 구개수(목젖)을 비롯한 목 주위 부분을 진동시켜 발생한다. 이러한 기전을 고려해 더슬립팩토리는 일대일 개인 맞춤형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완화 구강장치 ‘파사’를 선보였다.
파사는 수면 중 좁아진 기도를 확장해주는 개인 맞춤형 코골이 완화 장치다. 자가인상채득 키트를 통해 치아본을 뜬 후 보내면 3D설계 및 프린팅 제조기술을 적용해 완제품으로 제공한다. 치아 구조에 맞춰 맞춤 제작하므로 편안한 착용감을 선사하고 평균 13g의 가벼운 무게로 사용 부담이 적다.
국내 의료기기 제조 품질관리기준 인증(GMP)은 물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기기 2등급 인증과 보건복지부의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해 더욱 신뢰할 수 있다. 또 내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도 준비하고 있다.
자체 앱인 ‘파사’를 통해 코골이 소음과 수면 컨디션을 측정할 수 있어 관리가 용이하며 기간 약정이나 위약금 없이 이용 가능한 월 구독 서비스 형태로 제공해 비용 부담을 최소화한 것도 장점이다.
더슬립팩토리는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매쉬업벤처스(전 매쉬업엔젤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에 이어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
지난 24년 4월 SBVA(전 소프트뱅크벤처스)로부터 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SBVA는 이번 투자를 통해 더슬립팩토리의 비전과 고객 중심 철학을 지지하며 회사의 제품 성과와 사업 확장 가능성에 높은 기대를 나타냈다.
더슬립팩토리는 이번 투자를 통해 비대면 기술 및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APP 기반의 수면 개선 솔루션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시장 진출과 마케팅 채널 확장을 추진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 뿐 아니라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육성 프로그램의 지원도 받고 있다.
더슬립팩토리 관계자는 “현대인들의 숙면을 위해 일대일 맞춤형 구강장치 파사와 앱을 활용한 AI 코골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불문, 수면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는 시공간 제약 없는 합리적인 슬립케어서비스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