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오른쪽)과 미국 해군 태평양함대 사령관 스티븐 쾰러 제독(가운데)이 거제사업장에서 정비 중인 ‘월리 쉬라’함 정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사진 제공=한화오션」
김동관 한화 부회장, 한화오션 방문한 美 해군 사령관과 MRO 사업 논의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이 24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방문한 미국 해군 태평양함대 사령관 스티븐 쾰러(Steve Koehler) 제독(대장)을 만났다.
한화오션은 김동관 부회장과 스티븐 쾰러 사령관이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정비 중인 ‘월리 쉬라(Wally Schirra)’함을 함께 둘러봤으며, 인도·태평양 지역에 배치된 미국 해상수송사령부 함정의 MRO(유지·보수·정비) 사업에 대한 추가 협력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지난 7월 미 해군 함정 MRO 사업에 본격 진출하기 위해 함정정비협약(MSRA, Master Ship Repair Agreement)를 체결했으며, 8월 말에 첫 프로젝트로 ‘월리 쉬라’함의 창정비를 수주했다. 이 군수지원함은 배수량 4만 톤급으로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약 4개월간의 정비 작업을 거쳐 내년 1월에 미 해군 측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인 ‘월리 쉬라’호가 함정 정비를 위해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 입항하고 있다. / 사진 제공=한화오션」
한화오션에 따르면 김동관 부회장은 미 해군 관계자들에게 한화오션이 ‘월리 쉬라’ 프로젝트를 통해 미 해군 함정의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고 있음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김 부회장은 이를 바탕으로 한화오션은 주요 기자재 공급망을 최적화해 향후 미 해군 함정 MRO 사업에서도 성공적인 작업 수행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쾰러 사령관은 “태평양 함대 운영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있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고 화답했다.
이어 김동관 부회장은 “미 국방부의 지역 유지 보수 프레임워크(RSF, Regional Sustainment Framework) 계획에 부응하고, 이번 MRO 사업 수행을 통해 미 함정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한화오션이 보유한 기술력과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인수한 필리 조선소 등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미 해군 전력 증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동관 부회장과 쾰러 사령관은 ‘월리 쉬라’ 정비 현장을 점검한 후, 한화오션 거제조선소 내 잠수함 건조 구역, 상선 및 해양플랜트 건조 구역, 디지털 기술 기반의 생산 설비도 함께 둘러봤다.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 ‘월리 쉬라’ / 사진 제공=한화오션」
한편, 최근 미국 국방부는 RSF 정책에 따라 군수 정비 허브를 한국, 일본 등 인도·태평양 지역 5개국에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한화그룹은 이러한 정책에 맞춰 미국 육·해·공 무기체계 전반에 대한 MRO 사업 진출을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변석모 기자 / sakmo@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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