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 연말 건강검진 수검자가 집중되는 시기에 사칭 사기문자가 발송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24일 공단에 따르면 사기문자는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진단서 발송완료’ 등의 내용으로, 악성코드가 포함된 URL을 누르면 휴대폰이 감염돼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특히 연말에는 검진대상자가 몰리면서 혼잡한 틈을 타 공단의 고객센터 번호(1577-1000)를 도용하거나, 공단에서 보낸 문자인 것처럼 속여 사기행각을 벌이는 사례가 늘어난다.
주요 피해사례로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또는 검진결과 안내로 둔갑한 사기문자를 전송하고, 확인을 위해 악성코드가 포함된 누리망 주소를 누르면 모바일 기기가 감염돼 개인 및 금융 정보를 탈취하는 경우가 있다.
공단은 건강검진 결과를 문자로 안내하지 않는다. 검진결과 및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여부 등은 공단 누리집, ‘The건강보험’ 앱, 가까운 공단 지사에서 본인 확인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안내 문자메세지에는 공단 대표 전화번호(1577-1000)만을 명시하고 URL은 포함되지 않는다.
공단은 “문자사기로 의심되는 경우 접속하지 말고 즉시 삭제 후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나 불법스팸 간편신고 앱을 이용해 신고해야 한다”며 “최근에는 문자뿐만 아니라 악성 전자우편을 통한 침해사례도 있어 발신자의 주소가 공단전자우편 계정(nhis.or.kr)이 아니면 누르지 말고 즉시 삭제하는 등 사기 피해 예방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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