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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경원선 서울 구간 67.6㎞ 땅 밑으로 넣고 ‘제2의 연트럴파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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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 발표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 발표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가 서울 서남권과 동북권을 중심으로 경부선·경원선 총 68㎞ 길이의 지상 철도를 땅 밑으로 넣고 공원으로 조성해 ‘제2의 연트럴파크’로 만든다. 영등포역이나 신촌 기차역 등 역사(驛舍)는 업무·문화·상업 시설로 개발해 새로운 경제 거점으로 육성한다. 서울시는 철도 지하화에 25조6000원이 필요하지만, 상부 공간 개발 이익이 31조원으로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서울시는 23일 서울 시내 지상철도 전체 구간에 대한 지하화 구상안인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국회에서 지난 1월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돼 철도를 지하화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이미 지하화 된 경의선숲길 6.3㎞… 10배 넘는 공간 지하화

현재 서울 시내 철도 지상구간은 경인선·경부선·경의선·경춘선·경원선·중앙선 등 6개 노선 71.6㎞다. 서울시가 지하화하겠다고 발표한 구간은 94.4% 수준이다. 면적으로는 122만㎡(약 37만평)이고, 역사 부지는 총 171만5000㎡이다. 역사는 총 39개다.

서울시가 공개한 철도지하화 대상 구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공개한 철도지하화 대상 구간.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기본적으로 지상철도가 놓여 있는 공간을 지하화해 ‘연트럴파크’로 불리는 경의선숲길처럼 대규모 녹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경의선숲길은 한때 경의선의 본선이었던 용산선을 지하화하면서 효창공원앞역~가좌역 약 6.3㎞ 구간에 조성된 공원이다.

지하화 추진 구간은 서빙고역을 중심으로 크게 경부선 일대(34.7㎞)와 경원선 일대(32.9㎞)로 나뉜다. ‘경부선 일대’은 경부선 서울역~석수역, 경인선은 구로역~오류동역, 경의선은 가좌역~서울역, 경원선 효창공원역~서빙고역 구간이다. ‘경원선 일대’는 경원선 서빙고역~도봉산역, 중앙선 청량리역~양원역, 경춘선 망우역~신내역 구간이다.

서울시는 67.6㎞를 지하화하는 데 필요한 사업비를 25조6000원으로 추산했다. 경부선 일대 15조원, 경원선 일대 10조6000억원이다. 역사 부지는 매각을 전제로 업무·상업·문화시설로 개발해 사업비를 조달한다. 영등포역이나 신촌 기차역의 기존 역사를 없애고 대형 고층 빌딩을 짓는 식이다. 개발이익은 경부선 일대 22조9000억원, 경원선 일대 8조1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철도 지하화 후 상부공간이 개발될 영등포역 일대 조감도. /서울시 제공
철도 지하화 후 상부공간이 개발될 영등포역 일대 조감도. /서울시 제공

◇오세훈 “상부 공간 개발 이익으로 사업비의 121% 충당”

오세훈 서울시장은 브리핑에서 “연트럴파크에서 데이트를 하고 가족과 함께 걸어보신 기억이 있으실 것”이라면서 “그런 즐거운 공간이 무려 37만평이 서울에 만들어진다”고 했다. 이어 “상부 공간 개발 이익으로 사업비의 121%를 충당할 수 있어 추가 예산 소요 없이 사업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며 “서울역과 용산역 등 대규모 역사에서 발생하는 상부 공간 개발 이익은 그동안 지상철도로 소외됐던 서남권과 동부권 비(非)강남 지역에 집중적으로 투자돼 지역발전에 활용되게 된다”고 설명했다.

역사 부지가 아닌 공간은 개발하지 않고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게 서울시 계획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전체 부지를 다 개발하는 게 아니고 연트럴파크에서 보듯이 건물을 짓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선로부지는 기본적으로 녹지공간으로 할 예정”이라고 했다. 역사·선로 부지의 35% 정도만 개발한다는 게 서울시 공간이다.

철도 지하화 공사를 하는 중에도 전철은 계속 운행해야 한다. 지하화 공사 중 일부 구간은 기존 철로 옆에 임시 철로를 설치해야 하는데, 대부분 주택이 들어서 있어 공간을 확보하기 어렵다. 서울시는 서울에 5곳, 경기도에 2곳에 지상~지하 연결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하화가 되면 각종 지장물을 고려해 40~60m 대심도에 철로가 놓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 지하화 후 상부공간이 개발될 신촌 기차역 일대 조감도. /서울시 제공
철도 지하화 후 상부공간이 개발될 신촌 기차역 일대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공개한 계획을 보면 경의선에서 가좌역 서쪽 구간은 지하화하지 않는다. 수색차량기지는 그대로 유지되는 셈이다. 조 본부장은 “수색역은 물동량이 많아 개발 이익을 감안해 가좌역에서 (지상~지하로) 진출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25일까지 지자체의 제안을 받는다. 서울시는 선도사업지 선정을 위해 이번 계획을 국토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 2027년부터 사업 시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조선비즈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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