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 앱 이용자의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이 1년 새 42% 급증했지만 ‘토종’ 네이버와 카카오톡 사용 시간은 감소해 대조를 보였다.
미국계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사용 시간뿐 아니라 실행 횟수 증가율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톡을 크게 앞섰다.
20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국내 이용자들의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은 3억7천893만1천 시간으로 작년 같은 기간(2억6천666만2천 시간)에 비해 42.1%(1억1천226만9천 시간) 급증했다.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 증가율은 10위권 앱 중에서 유일하게 20%를 웃돌았다.
인스타그램은 한국인이 ‘오래 사용하는 앱’ 순위에서 유튜브(18억109만5천 시간), 카카오톡(5억2천737만5천 시간)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 4월 네이버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선 이후 6개월째 순위를 유지했다.
유튜브는 1년 전인 작년 9월보다 9.5%(1억5558만5천 시간) 증가하며 1위를 지속했다.
국내 대표 소셜미디어(SNS) 앱 카카오톡은 2위 자리를 지켰지만 사용 시간은 작년 동기(5억4534만4천시간)에 비해 3.3%(1796만9천시간) 감소했다. 네이버 역시 3억2973만2천 시간으로 9.7%(3554만3천시간) 줄어 하락 폭이 더 컸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한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앱’ 부문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톡에 비해 우위를 점했다.
지난달 인스타그램 실행 횟수는 166억7792만7천회로 작년 동기보다 33.2%(41억5918만8천회) 급증했다. 유튜브도 142억6489만7천회로 7.7%(10억2118만1천회) 늘어나며 증가 폭이 10억회를 넘었다.
카카오톡(747억1741만4천회)과 네이버(146억5940만1천회)는 작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각각 0.3%와 1.6%에 그쳤다.
최근 1년 새 미국계 SNS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의 사용 시간과 실행 횟수가 상대적으로 큰 폭 증가한 것은 숏폼(짧은 영상) 서비스의 인기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인스타그램은 2021년 출시한 숏폼 서비스 ‘릴스’를 앞세워 젊은 층 이용자 끌어모으기에 나서고 있고 유튜브는 숏폼 서비스 ‘쇼츠’를 무기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유튜브는 지난 15일부터 쇼츠의 최장 길이를 종전 60초에서 중국 틱톡처럼 3분으로 늘려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끌어들이기에 나섰다.
이에 따라 양대 토종 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도 숏폼 제작과 시청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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