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0일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hy, ‘쿠퍼스’ 누적 판매량 10억개 넘어서
에치와이(hy옛 한국야쿠르트)는 자사 간(肝) 건강 발효유 ‘쿠퍼스’ 누적 판매량이 10억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쿠퍼스는 2004년 처음 출시된 제품이다. 회사는 2013년 ‘쿠퍼스 프리미엄’을 선보였다. hy는 총 4번의 제품 개선을 진행하며 쿠퍼스 프리미엄 경쟁력을 높여왔다고 설명했다. 일평균 판매량은 10만개, 연 매출은 1000억원이다.
hy 유제품CM팀 담당은 “‘쿠퍼스’는 hy의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영역을 넓힌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다”며 “출시 후 20년간 사랑받아 온 간 건강 발효유가 더 많은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음료, 브랜드 캐릭터 ‘초보사장 진토니’ 공개
하이트진로음료는 MZ세대와 소통하는 캐릭터 마케팅의 일환으로 ‘초보사장 진토니’ 캐릭터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캐릭터 세계관에 기반한 새로운 콘셉트의 기업 SNS 계정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진토니는 낮에는 차분하고 진중한 성격의 카페 사장, 밤에는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바텐더로 두 가지 세상을 살아가는 세계관 속의 캐릭터다. 낮에는 에이드 등 카페 메뉴로 밤에는 하이볼, 소토닉, 진토닉 등 주류 메뉴로 활용 가능한 하이트진로음료의 대표 메뉴인 ‘진로토닉워터’의 특징에서 착안했다는 설명이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캐릭터 세계관에 호감도가 높은 MZ세대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이번 캐릭터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리온 “초코송이·고래밥 성인 소비층에서도 인기 높아”
오리온은 어른이지만 어린 시절의 추억의 상품을 소비하는 키덜트족들이 늘면서 ‘초코송이’와 ‘고래밥’이 소비층을 확대하며 세대를 넘어 인기를 끌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오리온에 따르면 초코송이는 출시 40년만에 처음으로 월평균 매출 20억원을 넘어섰다. 고래밥은 지난 1~9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했다. SNS와 커뮤니티에서는 ‘소풍간식 초코송이 추억 소환’, ‘추억 돋는 고래밥 이제는 딱 안주’ 등 키덜트족들의 구매 인증 후기가 올라오면서 재전성기를 맞고 있다는 설명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키덜트족들이 늘어나며 아이들의 동심과 함께 성장해온 초코송이와 고래밥이 주목 받고 있다”며 “아이들에게는 먹는 즐거움과 더불어 색다를 재미를, 성인들에게는 추억을 선사하며 세대를 넘어 더욱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CJ프레시웨이, 노티드 협업 급식 전용 크림빵 선봬
CJ프레시웨이는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협업해 급식 전용 크림빵을 선보인다고 전했다. 노티드의 상품이 B2B 급식 전용으로 탄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CJ프레시웨이는 10월부터 학교 등 전국 급식장에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급식 전용 노티드 크림빵은 트렌드에 민감한 젠지 세대를 공략하고자 급식에 맛과 흥미를 더한 상품인 만큼 많은 학생이 만족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급식 식자재 유통 사업 강화를 위한 차별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오뚜기, 통영산 바다장어 활용 장어구이 간편식 선봬
오뚜기는 바다장어를 활용한 ‘저온 숙성 자연산 장어구이’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가열조리는 물론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 사용이 모두 가능해 간단한 조리과정으로 집에서도 고품질의 장어구이를 즐길 수 있다는게 업체측 설명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번거로운 손질로 전문점에서만 즐겨야 했던 장어구이를 간편식으로 선보였다”며 “특히 국내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통영산 바다장어를 사용하여 품질은 물론 지역과의 상생까지 신경 쓰는 고품질의 메뉴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SPC 던킨, 예비 가맹점주 대상 사업 설명회 열어
SPC 비알코리아는 던킨이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 던킨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17일 11시에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 설명회는 서울과 부산 지역 두 곳에서 열린다. 서울 청담에 위치한 ‘던킨 원더스 청담’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에 점포 개설을 희망하는 예비 가맹점주를 대상이다. ‘던킨 부산역 라마다점’에서는 부산 지역 예비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던킨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 점주들은 한층 더 강화된 던킨의 경쟁력과 30년간 쌓아온 운영 노하우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도미노피자, 50% 할인 프로모션 진행
도미노피자는 고객만족도(KCSI) 10년 연속 1위 수상을 기념해 모든 피자 5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11일부터 13일까지 모든 피자 포장 50%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이 쿠폰은 계정 당 1회 사용 가능하며, 1회 2판까지 할인 적용이 가능하다.
◇교촌치킨, ‘교촌옥수수’ 이벤트 진행
교촌에프앤비는 신메뉴 ‘교촌옥수수’ 홍보를 위해 교촌치킨앱을 통한 첫 주문 이벤트에 돌입했다고 10일 밝혔다. 30일까지 한달여간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교촌치킨앱의 기존 또는 신규 이용객이 ‘교촌옥수수’ 메뉴를 첫 주문하면 다음 주문 시 활용 가능한 4000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교촌을 사랑하는 고객들이 신메뉴를 보다 좋은 혜택으로 접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기획한 이벤트다”고 설명했다.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미니’ 출시
매일유업은 ‘어메이징 오트’ 브랜드 신제품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미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제품은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대용량 제품을 휴대가 용이하도록 컴팩트한 사이즈로 선보인 제품으로 용량은 330mL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는 특별하게 에스프레소 샷과 섞었을 때 가장 조화로운 맛을 만들기 위해 개발한 제품이다. 제품 개발을 담당한 연구원이 커피 연구원과 폴 바셋 바리스타 등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누며 카페 수준의 풍미를 구현하기 위해 여러 차례 실험하며 최적의 조화로운 맛을 찾아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편리함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편리미엄(편리함과 프리미엄을 합성한 신조어)’ 트렌드가 주목받으며 RTD(Ready-To-Drink)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프레시지, 최현석 셰프 명예고문 위촉
프레시지는 제품 경쟁력 제고와 간편식 트렌드를 선도하고자 최현석 셰프를 명예고문으로 위촉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7월 최현석 셰프와 전략적 지식재산권(IP) 유통 계약을 체결한 프레시지는 협업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최현석 셰프를 명예고문으로 위촉했다. 최현석 셰프는 본인 요리에 대한 철학과 아이덴티티가 더 깊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제품의 기획과 개발 단계에 직접 관여할 예정이다.
이현복 프레시지 영업본부장은 “기존의 단순한 협업 관계를 넘어서 최현석 셰프만의 정체성이 좀 더 깊게 반영된 제품을 선보이고자 명예고문으로 위촉하게 됐다”며 “향후 최현석 셰프가 수십 년간 쌓아온 요리에 대한 노하우와 프레시지의 간편식 제조∙유통 기술이 더해져 이전에 없던 고품질의 간편식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맥도날드, ‘맥런치 플러스 세트’ 4종 선봬
한국맥도날드는 인기 맥런치 메뉴에 사이드를 추가한 ‘맥런치 플러스 세트’ 4종을 10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맥런치’는 맥도날드의 대표 인기 메뉴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점심시간 동안 보다 낮은 가격에 제공하는 할인 플랫폼이다. 지난 2005년 처음 적용됐다. 버거는 ‘빅맥’, ‘더블 불고기 버거’ 중 선택 가능하며 사이드 메뉴는 ‘맥너겟’ 4조각, ‘바닐라 선데이 아이스크림’ 가운데 고를 수 있다.
◇이디야커피, 페퍼저축은행 女배구단 손잡고 스포츠 마케팅 강화
이디야커피는 ‘페퍼저축은행 AI페퍼스 여자배구단’과 마케팅 파트너십을 맺고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페퍼저축은행 AI 페퍼스 여자배구단’은 도드람 ‘2024-25 V-리그 시즌동안 이디야커피 로고가 삽입된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임하게 된다. 또한 홈구장인 페퍼스타디움(광주) 내 플로어 광고와 경기장 내 이디야 ZONE 운영 그리고 대형 LED를 통해 이디야커피 브랜드 홍보가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페퍼저축은행 사옥에도 옥외광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 ‘페퍼저축은행 AI페퍼스 여자배구단’ 홈경기 MVP 선수에게 이디야커피 기프트카드를 증정하고 현장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이디야멤버스 앱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워홈, 캠핑 간편식 특가 판매
아워홈은 가을 캠핑 시즌을 맞아 자사 온라인몰 아워홈몰에서 간편식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육가공류, 국·탕·찌개류, 안주템, 꼬치어묵, 김치 등 간편식 제품을 캠핑 요리로 추천하고 최대 45% 할인 판매한다.
◇하림, ‘오!늘단백 프로틴 쿠키’ 글루텐 프리 인증 획득
하림은 ‘오!늘단백 프로틴 쿠키’가 한국 글루텐 프리 인증(KGFC)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한국 글루텐 프리 인증(KGFC)’은 한국쌀가공협회 산하 한국 글루텐 프리 인증 사업단이 원료 입고부터 제조공정, 출하까지 전 과정에 대한 글루텐 오염 가능성과 관리 상태를 심사해 글루텐이 전혀 들어있지 않거나 함량이 20mg/kg(20ppm) 이하인 제품에만 부여하는 마크다.
하림의 ‘오!늘단백 프로틴 쿠키’는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이 개발한 가루쌀을 사용한 ‘밀가루 제로’ 쿠키다.
하림 마케팅팀 담당자는 “국내 유일의 글루텐 프리 인증마크 획득으로 제품의 안전성과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며 “글루텐 프리 인증을 기념해 푸짐한 경품이 걸린 SNS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를 위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일상을 선물한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웃백, LG유플러스 멤버십 할인 프로모션 진행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LG유플러스 멤버십 이용자를 대상으로 ‘유플투쁠’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LG유플러스 멤버십 회원 등급에 따라 ▲VVIP 회원 25% ▲VIP 회원 20% 할인을 제공한다. 쿠폰은 10월 10일 단 하루 유플러스 멤버십 앱 내 ‘유플투쁠’ 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사용 기한은 10월 31일까지다.
◇골든블루, 릴레이리스트 5번째 콘텐츠 공개
골든블루는 뮤지션들과 협업한 유튜브 시리즈 ‘골든블루 릴레이리스트’의 5번째 콘텐츠를 ‘골든블루’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골든블루 릴레이리스트’는 ‘골든블루’의 브랜드와 어울리는 감성적 분위기의 음악을 다양한 아티스트가 릴레이 형식으로 선보이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다. 싱어송라이터 프롬(Fromm)을 시작으로 ‘아도이(ADOY), ‘이루리’, ‘SURL’ 등 총 4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했다. 이번 콘텐츠는 4인조 록 밴드 ‘솔루션스(Solutions)’가 바통을 이어받았다.
박소영 골든블루 대표는 “미래지향적 음악을 추구하는 ‘솔루션스’의 색체가 ‘골든블루’에 더해져 색다른 브랜드 감성을 만들어냈다”며 “앞으로도 음악이라는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골든블루’를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