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향후 5년간 2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위해 1000여명 이상의 인공지능(AI) 인재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KT는 특히 이같은 투자로 약 4조6000억원의 매출을 기대했다.
김영섭 KT 대표는 10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KT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KT는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AI·클라우드 허브로 도약을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AI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MS와 협력으로 최고의 AI·클라우드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라며 “KT는 대한민국의 기업·개인 고객에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한 맞춤형 AICT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MS를 선택한 이유를 두고 KT를 도울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김영섭 대표는 “MS는 기업간거래(B2B) 사업에서 강력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며 “기업 운영 메커니즘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AI 시대를 맞아 AI 발전과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과 기술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봤고 그에 맞는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KT와 MS의 협업이 MS에 너무 의존적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한 다리도 걸치기 힘든데 양다리로 잘 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그간 우리가 패스트 팔로워(빠른 추격자) 전략으로 제조업 강국이 됐듯이 앞으로도 그렇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통신사’ KT가 AI에 적극 투자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혁신을 강조했다. 김영섭 대표는 “KT는 통신(CT) 사업에서 제일 오래된 회사지만 10년 전 매출과 지금이나 거의 비슷하고 기업가치는 더 내려갔다”며 “네트워크도 AI, IT, 데이터로 혁신하지 않으면 ‘고철’이 된다. 향후 6세대(6G) 이동통신 시대에서 AI가 중심이 될 것으로 본다. 여기에 동참하고 같이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KT가 이번에 강조한 ‘한국형 AI 구축’을 이미 네이버 등 한국기업이 주창한 것에 대해 “네이버 등 다른 기업들이 최고라고 하지만 고객에게 딱 잘 맞는 것을 누가 제일 먼저 하느냐에 판가름 날 것이다”며 “고객이 판정하는 게 경쟁 우위의 척도가 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김 대표는 올해 AI·데이터 인력 충원 계획에 대해 “인력을 고도화해야 하는데 사람이 없다”며 “훌륭한 인재를 내부적으로도 키워야 한다. 또 밖에서도 훌륭한 사람이 있으면 영입도 하겠다”고 했다.
정우진 KT 컨설팅그룹장 전무는 “MS와의 투자 금액은 2조4000억원으로 보고 있다. 이 중 그래픽처리장치(GPU), 네트워크,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등 인프라가 50% 비중을 차지하고 나머지 50%는 한국형 AI 모델 개발 등에 투자한다”며 “이를 통해 앞으로 5년간 AX(AI 전환) 누적 매출은 4조6000억원이 예상된다”고 기대했다.
KT와 MS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어를 기반으로 한국의 문화와 지식을 이해하는 한국형 특화 AI 모델과 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출시하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에 GPT-4o 기반 한국형 AI 모델을 개발하고 소형언어모델 ‘Phi(파이) 3.5’ 기반의 공공·금융 등 산업별 특화 모델도 내놓는다.
KT는 MS와 협력을 바탕으로 AI·클라우드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AX 전문기업을 설립해 내년 1분기에 출범한다. KT와 MS는 내년 중으로 ‘이노베이션 센터’도 공동 설립한다. 두 회사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한 AI·클라우드 기술 연구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되며 국내와 해외 AI 관련 스타트업 투자에도 기여한다.
앞서 KT는 9월 MS와 5년간 수조원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AI·클라우드·IT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양사는 한국어 특화 AI 모델과 서비스 개발, 한국형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AX 전문기업 설립 등을 추진키로 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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