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경제=(바르셀로나) 신정훈 특파원]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강행하려는 유럽 연합(EU) 위원회의 결정은 중국과 EU 간의 수십 년간의 협력을 저해하고, 기후 변화 목표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이 분쟁은 중국과의 10년 만에 가장 큰 무역 분쟁이다.
EU는 5일(현지시간) 독일이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막대한 관세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수입이 급증하면서 일부 유럽 내 전기차 생산업체들 사이에서는 값싼 중국산 전기차의 물결로 인해 상당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 대한 최대 45%의 관세는 완성차 업체들이 자동차를 유럽 시장에 들여오는 데 수십억 달러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하며 다음 달부터 5년간 부과될 예정이다.
양국의 무역 정책을 총괄하는 위원회는 “1년에 걸친 반보조금 조사 끝에 이번 관세가 부당한 중국의 보조금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반면 “중국과 대화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능한 타협은 최소 판매 가격을 설정하는 것일 수 있다.
중국 상무부는 계획된 관세에 대해 “불공정하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며 불합리하다”고 강력히 반대하며 세계무역기구에 이의를 제기했다.
또한, “이러한 관세는 협력을 촉진하는 대신 무역 분쟁을 촉발해 중국-EU 관계뿐만 아니라 녹색 전환에 대한 유럽 자체의 야망에 해를 끼칠 수 있다”며 “보호무역주의 관세는 지속적인 협상을 위해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올해 보복 조치로 EU 브랜디, 유제품 및 돼지고기 제품의 수입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반면, 미국은 중국산 수입 전기차에 100%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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