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는 지난 2004년 이후 대한민국과 함께 한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30일 예술의전당 음악광장에서 ‘구글 포 코리아(Google for Korea) 2024’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특히 올해 구글코리아 설립 20주년을 기념해 그 간 구글이 대한민국과 함께 이루어낸 의미있는 이정표들을 되짚어 봄은 물론, 다양한 한국 기업, 개발자, 스타트업, 크리에이터 등 구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무대로 확장한 대한민국의 혁신 기술과 문화를 조망하는 시간도 갖는다. 또한 유튜브를 매개로 전 세계로 뻗어나간 K-pop의 세계화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AI 리더십을 바탕으로 향후 구글코리아의 역할과 미션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눌 예정이다.
이번 ‘구글 포 코리아 2024’ 행사에는 사이먼 칸(Simon Kahn) 구글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총괄 부사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등 구글 임원 및 국내외 다양한 인사들이 참석한다.
아울러 구글코리아는 20주년을 기념해 지난 20년 동안 대한민국 디지털 발전에 기여한 구글의 광범위한 역할과 기여, 미래 전망을 포함한 리포트를 공개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액세스 파트너십(Access Partnership)이 작성한 “구글과 대한민국: 20년의 파트너십과 AI를 통한 혁신”이라는 리포트에 따르면, 구글은 2004년부터 2023년까지 지난 20년간 약 131조 원(미화 1천70억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특히 2023년 한 해에만 37조 원(280억 달러)의 경제 효과를 기록했다. 이 중 38%는 구글을 통한 수출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온 구글의 역할을 잘 보여준다.
또한 리포트에서는 구글의 기술과 플랫폼을 통해 누적 55만 2천 개의 일자리가 창출돼 대한민국 경제 발전과 일자리 안정에 기여해 왔으며, 대한민국 앱 개발사들에 보다 우호적인 환경을 마련해 한국 모바일 생태계 성장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 외에도 리포트에서는 향후 AI 리더십이 촉진하는 새로운 경제시대 및 전망과 더불어, 대한민국 AI 기술발전을 위한 구글의 협력 내용, 기업과의 혁신 파트너십 및 구글이 K-스타트업과 함께 해온 성장 사례 등도 소개했다.
사이먼 칸(Simon Kahn) 구글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총괄 부사장은 “대한민국은 구글에 특별한 의미를 지닌 시장이다. 지난 20년 동안 구글은 한국의 혁신과 창의성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한국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구글은 한국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는 여정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AI를 비롯한 첨단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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