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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는 여러 개의 배달 앱이 있는데 한국의 배달의민족 격인 메이투안에는 수백만명의 배달원(라이더)이 활동하고 있다. 최근 메이투안에서 일하는 배달원 750만명 가운데 대학 이상 졸업자가 38만명에 달한다는 이야기가 퍼져 메이투안 측이 해명에 나섰다.
22일 현지 언론 등은 왕싱 메이투안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추석 연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 서신을 통해 “최근 3년간 매년 5000명 이상의 신입직원을 채용했으며, 내년엔 6000명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힌 점을 보도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메이투안 플랫폼을 통해 수입을 올린 배달원이 745만명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또 메이투안 측은 메이투안 연구소를 통해 “대학 졸업자 30만명, 대학원 졸업자 8만명이 배달원으로 일하고 있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메이투안은 현재 중국 청년실업의 상징으로도 꼽히고 있다.
메이투안의 한 배달원은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만난 배달원 중에 교사와 공무원, 군인, 요리사 출신도 있었는데 이 사람들은 휴직이나 실직 상태에서 당장 돈을 벌기 위해 배달을 하러 나온 경우였다”며 “언론에선 젊은이들이 공장에서 일하고 싶지 않아서, 또는 근무시간이 자유로워서 배달업을 선호한다고 하는데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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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신고용형태연구센터가 발표한 지난해 중국 블루칼라 그룹 고용 연구 보고서를 보면 블루칼라 직군에서 월 소득이 많은 직업은 산후조리원 도우미(8824위안·약 167만원), 화물차 운전사(7641위안·약 145만원), 배달원(6803위안·약 129만원) 순이었다. 배달업이 상대적으로 양질의 일자리라고 이야기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실제로 지난 8월엔 공원 경비원이 공원 울타리를 밟고 지나가던 한 청년 배달원을 심하게 나무라는 일도 있었다. 배달원은 예정된 배달을 수행하지 못할까 우려해 경비원에게 무릎을 꿇고 사죄했다.
또 한 동네의 배달왕으로 유명한 배달원이 하루 평균 40건을 배달하다 심장마비로 숨진 사례가 있었는데 그의 월수입은 1만위안(약 190만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사건은 중국 사회에 공분을 일으켰고 이후 중국에서는 배달원의 처우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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