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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만명 ‘황리단길’ 네비 검색 ‘핫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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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지난해 12만명이 내비게이션에 황리단길 찍었다_02
보행로가 없어 차량과 사람이 뒤엉켜 극심한 혼잡과 전선이 거미줄처럼 얽혀있던 과거의 황리단길 모습/경주시

지난 한 해 동안 11만 8370명이 내비게이션 목적지에 ‘황리단길’을 검색한 것으로 파악됐다.

18일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따르면 이는 같은 기간 △석굴암 9만 8351건 △동궁과 월지 1만 7899건 △월정교 1만 2220건 등 경주의 주요 관광지 검색 량보다 많은 수치다.

방문객들의 체류시간도 황리단길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황리단길 체류시간은 평균 1시간 33분으로 월정 교 1시간 18분, 동궁과 월지 48분, 석굴암 40분, 첨성대 27분보다 높았다.

또 황리단길 방문객 중 경기 14.6%, 서울 11.9%, 인천 2.6% 등 수도권 거주자가 30%에 육박하면서, 황리단길 방문객의 3분의 1은 1박 이상 숙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1. 지난해 12만명이 내비게이션에 황리단길 찍었다_01
‘전선지중화 사업’으로 전선과 통신선이 사라지고 보행로와 차도가 명확히 구분된 현재의 황리단길 모습

황리단길이 경주의 관광산업을 이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은 셈이다.

이 같은 인기에는 경주시의 행정적·재정적 뒷받침이 큰 역할을 했다.

먼저 경주시는 ‘문화재보호구역’에 묶여 개발은커녕 수리조차 어려웠던 황리단길 한옥의 신축·증축·개축 절차를 간소화하면서 활성화를 도왔다.

또 2018년 당시 인도조차도 없어 차량과 방문객이 뒤엉켜 극심한 혼잡을 빚었던 황리단길에 일방통행을 도입해 ‘보행친화거리’로 재탄생시켰다.

이를 위해 시는 주민·상인 대상 공청회를 여는 한편, 경북지방경찰청과의 지속적 협의로 합의를 끌어내면서 차도와 보행로가 명확히 구분된 현재의 황리단길로 발전할 수 있었다.

또 거미줄처럼 전선이 얽혀 방문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던 과거의 황리단길을 한전과 마라톤 협의 끝에 ‘전선지중화 사업’으로 지금의 아름다운 황리단길이 탄생하게 됐다.

이뿐만 아니다. 대릉원 입장료 전면 폐지로 황리단길 방문객들이 대릉원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게 됐다. 또 경주시가 국가유산청과 장기간에 걸쳐 합의를 도출한 덕분에 가능해졌다.

쇠퇴하고 있는 여타 지자체 특화거리와 비교해 현재까지도 황리단길이 사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낙영 시장은 “황리단길은 전국에 몇 안 되는 상인과 주민 주도로 조성된 특화거리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행정적·재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경주시는 상인과 주민, 방문객 입장에서 황리단길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시아투데이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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