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2일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SPC 던킨, 프리미엄 콘셉트 적용 ‘원더스 청담’ 오픈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신규 프리미엄 콘셉트 ‘원더스(Wonders)’를 적용한 첫 플래그십 스토어 ‘던킨 원더스 청담’을 12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던킨은 원더스 1호 매장 론칭을 기념해 오늘 오전 ‘던킨 원더스 청담’에서 오픈 행사를 열고 SPC그룹 허희수 부사장과 주한미국대사관 상무부 제이 박(Jay Park) 외교관, 팝아티스트 김재용 작가, 비알코리아 도세호 대표 등 주요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리본 커팅식을 진행했다.
새롭게 오픈한 ‘던킨 원더스 청담’은 던킨이 지난 10일 공개한 프리미엄 콘셉트 ‘원더스’를 적용한 첫 매장이다. 트렌디한 공간에서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2539대 소비자들을 겨냥해 청담 핵심 상권인 강남 도산대로에 들어섰다.
‘던킨 원더스 청담’에서는 매장에서 직제조한 프리미엄 도넛을 대폭 확대해 판매한다. 소비자들은 매장 1층에 마련된 오픈형 키친을 통해 원더스만의 프리미엄 도넛 제조과정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은 “던킨 원더스 청담을 통해 색다르고 놀라운 맛과 서비스를 경험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SPC 배스킨라빈스, 인천공항 매장 리뉴얼 오픈
SPC 배스킨라빈스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위치한 캐릭터 콘셉트 스토어를 공항의 입지적 특성과 고객 편의를 반영해 새롭게 리뉴얼 오픈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단장한 배스킨라빈스 ‘인천공항터미널’ 매장은 탑승수속 구역과 면세구역에 접근성이 우수한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24번 게이트 인근에 자리 잡아, 98㎡, 20석 규모로 조성됐다. 비행기 탑승 전 즐거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FUN. JOY. HAPPY’라는 콘셉트로 디자인했으며, 시각적, 경험적 요소를 더하는 매장 중앙의 대형 미디어월과 대형 가챠(뽑기)머신이 마련됐다.
배스킨라빈스 ‘인천공항터미널’ 매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메뉴들도 준비했다. ‘트리플 컵’, ‘아이스크림 토핑컵’ 등 2종이다.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해 한국적인 맛을 담은 K-스타일 메뉴도 출시한다.
SPC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배스킨라빈스 매장을 방문해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리뉴얼 오픈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대상, ‘안주야(夜) 오!치즈’ 출시
대상은 청정원의 안주 가정간편식 브랜드 ‘안주야(夜)’가 치즈에 오징어 통살을 더한 고단백·고칼슘 영양안주 ‘오!치즈’ 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청정원은 혼술·홈술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은 것에 착안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고품질 상온 치즈 안주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신제품 ‘안주야(夜) 오!치즈’는 ▲바질&토마토맛 ▲할라피뇨&페퍼맛 ▲3가지 치즈맛 총 3종이다.
이제중 대상 HMR2팀장은 “진화하는 안주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을 끊임없이 선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bhc치킨, ‘핫골드킹’ 출시
bhc 치킨은 ‘골드킹’의 매운맛 버전 ‘핫골드킹’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12일 새롭게 선보인 ‘핫골드킹’은 bhc 치킨 인기 메뉴인 ‘핫후라이드’에 매콤한 시즈닝을 더해 숙성 간장과 조청과 마늘이 어우러진 깊은 맛의 달콤 짭조름한 간장 소스를 얇게 발라 조화를 이룬 간장치킨이라는게 업체측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식품업계 전반에 걸쳐, 매운맛의 열풍이 지속되는 가운데 특히 올해는 오랜 폭염 영향으로 ‘핫’ 메뉴들의 인기가 그 어느 때 보다 높았다”며 “K푸드 인기에 힘입어 해외 매장에서도 ‘핫’ 메뉴들에 대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BBQ, 배달앱 땡겨요 손잡고 9천원 할인 이벤트 열어
제너시스BBQ 그룹은 배달앱 땡겨요와 손잡고 최대 9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땡겨요는 앱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객에게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여기에 BBQ가 행사 기간동안 매일 4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해 첫 2회 주문에서 최대 9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행사는 22일까지 진행된다.
◇굽네, 카카오쇼핑라이브서 4500원 할인 프로모션 진행
지앤푸드는 굽네가 추석을 맞아 카카오쇼핑라이브와 굽위크 프로모션 등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2일 오후 7시에 진행될 라이브 방송에서는 ▲고추 바사삭+매콤치즈 웨지감자+콜라 1.25L ▲맵단짠 칩킨+콜라 1.25L ▲갈비천왕+콜라 1.25L ▲고추 바사삭+콜라 1.25L 등을 판매하며 정가 대비 4500원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굽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오는 13일부터 22일까지 ‘추석 굽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고추 바사삭 ▲갈비천왕 ▲마라천왕 ▲맵단짠 칩킨 ▲콰트로 미트 피자+웨지감자 ▲트리플 포테이토 피자+웨지감자 세트 총 6종의 메뉴들을 4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정태용 지앤푸드 대표는 “한가위를 맞아 카카오쇼핑라이브뿐만 아니라 굽위크까지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관장, 10월19일 여의도 한강공원서 건강걷기 페스티벌 개최
KGC인삼공사는 10월 19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 광장에서 서울특별시 후원으로 ‘놀건 놀자! 건강걷기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걷기 코스는 총 6.8킬로미터(㎞)로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 광장에 오전 9시에 집결하여 운동 크리에이터 ‘힙으뜸’과 함께 워밍업 체조 후, 여의도 일대를 한 바퀴 도는 코스로 구성된다. 피니시 라인을 통과한 모든 참가자에게는 완주 기념으로 메달을 수여할 예정이다. 참가비는 2만원이며 정관장 멤버스 회원은 5000원 할인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참가비 전액은 서울시 유소년 체육진흥 기금으로 기부될 예정이다. 참가자에게는 티셔츠, 짐색, 양말 등으로 구성된 운동 용품을 비롯하여, 만보기, 피크닉 매트 등이 제공된다.
나태경 KGC인삼공사 마케팅혁신실장은 “정관장은 건강관리가 어렵고 지루한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즐겁게 실천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걷기 페스티벌을 기획했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종합건강식품 브랜드로서 정관장은 앞으로도 건강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아워홈, ‘구씨반가 청잎김치·김치콩비지찌개’ 시알파리 혁신 제품 선정
아워홈은 ‘구씨반가 청잎김치’와 ‘김치 콩비지찌개’가 시알 파리 2024(SIAL PARIS 2024)에서 혁신 제품(SIAL INNOVATION PARIS 2024 SELECTION)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시알 파리 2024’는 국제 식품 박람회로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박람회 60주년을 맞아 세계 130개국, 7500여 업체가 참가해 40만개 가량의 제품이 전시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릴 예정이다.
시알 파리 2024는 본 박람회에 앞서 글로벌 식품 산업 전문가들이 시장성, 기술력, 지속가능성에 기준을 두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혁신 제품을 선정한다. 매 회 평균 1800여개 이상 제품이 출품되며 심사를 거쳐 단 3개 제품만이 그랑프리의 영예를 안게 된다.
유석민 아워홈 마케팅본부장은 “세계 최대 식품 박람회로 꼽히는 프랑스 국제 식품 박람회에서 아워홈 제품이 우수성을 인정받고 혁신 제품으로 선정돼 기쁘고 영광이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식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 글로벌 식품 업계를 선도하겠다”라고 말했다.
◇쿠캣, 사업자전용 할인몰 ‘쿠캣비즈’ 전용 앱 선봬
쿠캣은 사업자전용 할인몰 ‘쿠캣비즈(쿠캣biz)’ 전용 앱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쿠캣비즈는 쿠캣이 지난해 11월 론칭한 요식업 사업자 전용 B2B 온라인몰이다. 이번에 출시된 쿠캣비즈 전용 앱은 사용자 편의성 확대에 초점을 맞춰 설계됐다. 기존 웹사이트의 경우 문자메시지 또는 메일로만 신상품 및 할인 정보 등을 이용객에게 제공할 수 있었지만 전용 앱은 내용 확인과 상품페이지 즉시 연결이 가능한 푸시 메시지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쿠캣은 쿠캣비즈 전용 앱 출시에 맞춰 멤버십 개편도 시행했다. 대량 주문 고객에 대한 혜택이 강화돼 멤버십 할인쿠폰의 최대 할인이 기존 최대 30만원에서 45만원으로 늘었다.
쿠캣에 따르면 쿠캣비즈는 현재 월평균 매출이 론칭 직후 대비 640% 성장했다.
◇CJ제일제당, CGV 손잡고 ‘씨네밀(Cinemeal)’ 론칭
CJ제일제당은 CGV 영화관에서 즐기는 트레이푸드(Tray-Food) 제품을 선보이며 B2B(기업 간 거래) 분야 사업을 다각화한다.
CJ제일제당은 CGV와 협업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F&B 솔루션 ‘씨네밀(Cinemeal)’을 론칭하고 신제품 5종을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Cinema(영화관)’와 ‘Meal(식사)’의 합성어인 ‘씨네밀’은 말 그대로 영화를 보며 즐기는 푸드를 의미한다.
새로 선보인 ‘씨네밀’ 메뉴는 불고기 김치볶음밥, 소시지 에그브런치, 떡볶이, 비프스튜, 소고기 버섯죽 등 5종이다. CJ제일제당이 그간 쌓아 온 기내식 개발과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영화관에서 간편하게 한끼 식사까지 챙길 수 있는 메뉴들을 개발했다. ‘씨네밀’은 CGV 직영점 101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외식, 급식 등 B2B 시장에 있어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전했다. 2023년부터는 국내 주요 항공사에 기내식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번 ‘씨네밀’ 론칭 등 새로운 시장 진입을 통해 B2B 트레이푸드 사업을 보다 다각화할 계획이다.
박충일 CJ제일제당 B2B 사업본부 본부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B2B 플랫폼 맞춤형 메뉴를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맛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CJ푸드빌 뚜레쥬르, ‘기본좋은’ 베이글·식빵 선봬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베이커리의 기본을 끌어올린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뚜레쥬르는 ‘건강한 데일리 베이커리’의 브랜드 핵심가치와 본질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기분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건강한 재료로 맛과 제품력 등 베이커리의 기본에 충실한 ‘기본좋은’ 베이글, 식빵을 선보인다. 뚜레쥬르만의 쌀 탕종 전문 기술로 촉촉하고 쫀득한 식감을 구현해냈으며 쌀 발효당을 더한 반죽으로 담백하고 은은한 단맛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우리 농가와의 상생을 위해 가루쌀을 활용한 제품들로, 뚜레쥬르만의 노하우를 담아 더 건강하고 맛있게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 ‘새로’ 누적판매량 4억병 달성
롯데칠성음료는 2022년 9월 중순 첫 선을 보인 ‘새로’가 출시 2주년을 맞았다고 전했다. 새로는 지난 7월 출시 22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4억병을 기록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새로의 높은 판매량 기록 배경으로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과 젊은 세대를 겨냥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새로가 2주년을 앞두고 누적 판매량 4억병을 돌파할 수 있었던 것은 소비자들의 사랑 덕분이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롯데웰푸드, 지역 소상공인 맛집 발굴 캠페인 성료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지역 소상공인 맛집 발굴 캠페인 ‘어썸바잇트’의 신제품 출시 프로젝트 최종 품평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롯데웰푸드 서울 양평동 본사에서 어썸바잇트 신제품 출시 프로젝트의 최종 품평회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예선을 통과한 6개의 팀이 90여명의 심사위원 앞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접전 끝에 ‘바오 하우스’ 팀이 최종 우승을 거머줬다. ‘바오 하우스’ 팀은 ‘새우 바오’ 샌드위치로 부산 지역에 방문하면 꼭 먹어봐야할 샌드위치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이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어썸바잇트는 전국 각지의 맛집 샌드위치를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의미있는 프로젝트다”며 “샌드위치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뉴로 프로젝트를 확대해 지속적으로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 하이트 맥주 패키지 디자인 새단장
하이트진로는 출시 32년차를 맞은 하이트 맥주의 패키지 디자인을 새롭게 단장한다고 12일 밝혔다.
하이트 맥주는 199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판매 350억병을 기록했다. 이번 리뉴얼은 1990년대 출시 당시 헤리티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뉴트로 디자인으로 주목도를 훨씬 더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하이트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과거의 분위기를 녹여내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소비자들에게 하이트만의 헤리티지를 보여드리고자 뉴트로 콘셉트로 패키지 리뉴얼을 단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DT매장서 3만원 이상 구매시 뒷좌석 수납백 선착순 증정”
스타벅스 코리아는 티맵과 함께 올해 추석 귀성길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DT)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9월 13일부터 전국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제조 음료 포함 3만원 이상 구매 시 차량용 오거나이저(뒷좌석 수납백)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이번 스타벅스 차량용 오거나이저는 스타벅스가 티맵모빌리티와 협업해 제작했다. 차량 이동 시 뒷좌석에서 커피와 푸드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는 설명이다.
김범수 스타벅스 마케팅 담당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즐겁고 안전한 귀성길을 위해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도미노피자, 추석 맞아 신메뉴·피자 박스 새로 선봬
도미노피자는 추석을 맞아 신메뉴와 피자 박스를 새롭게 선보이고 할인 행사 등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도미노피자는 추석을 맞아 전속모델 손흥민 선수와 행복한 추석을 기원하는 문구를 담은 피자박스를 선보였다. 이 피자박스에는 보름달을 배경으로 손흥민 선수가 K-Rib & 치즈 피자를 들고 있는 사진이 삽입되어 있다.
도미노피자는 22일까지 구매 가능한 ‘슈스K 콰트로 피자’를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슈림프(블랙타이거 슈림프, 아보카도 새우), 스테이크(와일드 와일드 웨스트 스테이크), K-Rib&치즈 피자까지 총 4종이 포함됐다. 온라인 채널(홈페이지, 모바일웹, 자사앱)을 통해 배달 주문 시 모든 피자 1만원 할인도 제공한다.
◇도드람, 읏맨 OPEN 골프대회 후원
도드람양돈농협은 골프 인구 증가 추세에 맞춰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OK금융그룹 읏맨 OPEN 골프대회 스폰서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국내 정상급 선수 120명이 참가하며, 총상금 8억원이 걸린 대회로 OK금융그룹이 주최하고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와 한국여자프로골프투어(KLPGT)가 주관한다. 대회는 SBS Golf와 네이버 등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도드람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2년 연속 ‘OK금융그룹 읏맨 오픈’ 골프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도드람은 대회가 열리는 클럽72 하늘코스에서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푸드트럭을 운영해 현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고품질의 도드람한돈 삼겹살과 목살구이 1500인분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광욱 도드람 조합장은 “지속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으며 대중적인 스포츠로 자리잡은 골프까지 후원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맥도날드, 신메뉴 ‘베토디 스리라차 마요’ 출시
한국맥도날드는 ‘맥크리스피 스리라차 마요’를 재출시하고 신메뉴 ‘베토디 스리라차 마요’를 함께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베토디 스리라차 마요’는 기존의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에 스리라차 마요 소스를 가미해 색다른 매콤함을 느낄 수 있는 메뉴라는게 업체측 설명이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맥크리스피 스리라차 마요에 보내주신 고객들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신메뉴와 함께 스리라차 마요 라인업을 강화하고 패티, 번, 소스 등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노랑통닭, 협력사 거래 대금 23억원 조기 지급
노랑푸드는 치킨 프랜차이즈 노랑통닭이 추석을 앞두고 협력사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한다고 밝혔다.
노랑통닭은 추석을 앞두고 협력업체들에게 기존 거래 대금 지급일보다 앞당긴 12일에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노랑통닭에 소스, 파우더, 포장재, 치킨무 등을 납품하는 36곳의 협력업체들은 총 23억여원의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받는다.
노랑푸드 관계자는 “이번 조기 지급으로 협력사들이 자금 부담을 덜 수 있길 바란다. 앞으로도 노랑통닭은 협력사들과 동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피자몰, 가을 신메뉴 선봬
이랜드이츠는 피자 전문 브랜드 피자몰이 12일부터 가을 신메뉴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신메뉴는 피자몰이 탄생한 10월 29일을 맞아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피자몰’ 콘셉트로 피자몰의 30년 역사에서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메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준비했다. 이번 신메뉴는 피자 4종과 샐러드바 메뉴 13종으로 구성했다.
이랜드이츠 관계자는 “피자몰은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족스러운 맛과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