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1일 유통·e커머스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현대백화점, 8월 푸드코트 매출 신장률 전년比 22.7% 상승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천호점‧미아점‧목동점‧중동점‧킨텍스점 등 6개 점포의 8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식당가 및 푸드코트 매출 신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22.7% 상승했다고 11일 밝혔다.
6개점은 뉴타운을 비롯해 주변으로 대단지를 끼고 있는 이른바 ‘슬세권(슬리퍼+세권)’ 점포들로, 현대백화점 전체 15개 점포 식당가‧푸드코트 평균(+10.4%)의 2배 이상인 신장률을 기록했다. 통상 여름은 휴가철 여행객이 많아 백화점 비수기로 분류되지만 올해는 날씨와 물가라는 외부 환경이 백화점 쇼핑 문화도 바꾸고 있다는 게 현대백화점 측 설명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고물가 상황 장기화로 외식 부담이 커졌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다양하고 트렌디한 메뉴를 골라 즐길 수 있는 백화점 식품 테넌트에 대한 체감 물가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 돼 ‘가성비’ 좋은 선택지가 된 것으로 분석된다”며 “그 결과 이례적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역 밀착형 백화점이 가장 점포별 특색을 잘 살릴 수 있는 주요 테넌트가 식품이다”며 “식품 테넌트를 중심으로 동네 생활권에 스며드는 로컬 마케팅을 강화하고 지역민 특성에 맞는 단독 브랜드를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세븐셀렉트 시그니처 빵 신제품 선봬
세븐일레븐은 세븐셀렉트 시그니처 빵 신제품으로 ‘마롱호두단팥빵’과 ‘바닐라빈슈크림빵’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고품질 빵을 찾는 MZ 소비자를 겨냥해 세븐셀렉트 자체 프리미엄빵 뿐만 아니라 일본과 프랑스의 수입 베이커리도 선보이고 있다. 올 초부터 일본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도쿄브레드’와 일본 카스테라 전문기업 ‘스위트팩토리’, 프랑스 프리미엄 베이커리 ‘파스키에’의 빵을 판매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일본 스위트팩토리의 카스테라 신상품 2종인 ‘훈와리밀크카스테라’와 ‘훗카이도바나나카스테라’도 단독 수입해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은 편의점 빵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세븐셀렉트 시그니처 상품 확대와 고품질 해외상품 수입을 계속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유진 세븐일레븐 간편식품팀 빵 담당 상품기획자는 “최근 편의점빵은 프리미엄빵과 다양한 해외 인기 상품으로 MZ 세대들에게 베이커리 전문점 못지 않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 프리미엄빵의 품질을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다양하고 새로운 해외 빵 수입을 확대하는 등 고품질 빵을 계속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해 빵 매출이 전년 동기 30% 이상 상승했고, 올해 상반기에도 전년 대비 20% 이상 상승했다.
◇롯데마트, 1만원대 선물세트 선봬
롯데마트는 17일까지 전 점에서 1만원대 과일, 김 핸드캐리형 선물세트를 포함해 가성비 장점이 뛰어난 신선, 가공식품, 생활용품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과일에서는 12일부터 ‘나주배(3kg)’와 ‘한판 제스프리 골드키위(15입)’를 각 1만9990원, 1만9900원에 판매한다.
수산에서도 가성비 핸드캐리형 김 선물세트를 주력 운영한다. ‘양반 들기름김세트(72g)’와 ‘비비고 토종김 5호(72g)’를 각 9900원에, ‘성경 보성녹차 정성L호(96g)’는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4000원 할인해 1만1900원에 판매한다.
축산에서는 10만원대 이하 가성비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투플러스(1++) 등급’ 한우 중 최고 등급인 9등급 한우로 제작한 ’마블나인 한우세트 3종’을 각 9만9000원에 선보인다.
안태환 롯데마트·슈퍼 그로서리 본부장은 “추석을 일주일 앞두고 고객 수요가 높은 가성비 핸드캐리형 선물세트와 중저가 실속형 선물세트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쿠팡 “와우카드로 롯데월드 40% 할인”
쿠팡은 ‘쿠팡 와우 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롯데월드 어드벤처 종합이용권 할인을 비롯해 비대면 과외 서비스, 제주도 렌터카 대여·면세점 할인 등을 추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혜택 보강을 통해 와우 카드 고객들은 오는 11월까지 롯데월드 어드벤처 종합이용권을 최대 40% 할인받을 수 있게 됐다. 9월은 할인율 40%, 10~11월은 할인율 최대 37%가 적용되며 할인은 월 1회 이용 가능하다. 또 연령대 관계 없이 동반 1인까지 3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비대면 과외 서비스 ‘콴다과외’ 할인, 제주도 렌터카 대여 및 면세점 할인 혜택도 추가됐다. 내년 1월 28일까지 콴다과외에서 와우 카드로 결제 시 25% 즉시할인이 적용된다. 제주패스에서 오는 10월 15일까지 렌터카 예약 시 와우 카드를 이용하면 10%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온·오프라인 제휴사들과 협업해 고객분들께 풍성한 혜택을 드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11번가, 9월 ‘월간 십일절’ 13일까지 진행
11번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막바지 쇼핑 수요를 공략하는 9월 ‘월간 십일절’을 13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변화하는 명절 트렌드에 맞춰 효도 필수품으로 떠오른 로봇청소기부터 배송 걱정 없이 선물하기 좋은 e쿠폰과 추석 전 배송 가능한 특가 선물세트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할인가에 선보인다는 설명이다.
고광일 11번가 영업기획담당은 “‘혼추족’, ‘여가족’ 등 명절 연휴를 혼자 보내거나 휴식의 시간으로 활용하는 등 각자의 방식으로 보내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9월 ‘월간 십일절’은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들을 다채롭게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배민, 강남구 이동노동자 쉼터서 라이더 안전용품 후원
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 전담사 우아한청년들은 ‘강남구 이동노동자 쉼터 무역센터점’ 개관식에 배달플랫폼 업계를 대표하여 참석해 라이더 편의와 안전을 위한 용품들을 후원했다고 11일 밝혔다.
10일 서울 강남구와 한국무역협회(WTC 서울, 이하 WTC) 주관으로 열린 이날 개관식에는 우아한청년들 김병우 대표이사, 강남구청 조성명 구청장과 WTC 김병유 대표이사, 고용노동부 서울강남지청 양승준 지청장, 코엑스 김동욱 베뉴사업본부장, 파르나스호텔 이영기 호텔운영본부장, 삼성1파출소 배의식 소장, 퀵서비스협회 권도영 산업안전보건교육원 과장 등 주요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코엑스 남문 이륜주차장 인근에 조성된 이동노동자 쉼터는 WTC에서 장소 제공 및 시설 조성을 담당하고 강남구청에서 운영·관리하는 민관협력 라이더쉼터다. 강남구 이동노동자 쉼터 중 3번째로 개관했으며, 음식점업과 배달서비스 이용률이 가장 높고 배달·택배·대리기사, 학습지 교사, 보험설계사 등 라이더가 가장 많이 활동하는 강남구의 특성을 반영해 조성됐다.
이날 개관식과 함께 진행된 라이더 지원행사에서는 ▲커피트럭 운영 ▲캔커피 무료 제공 ▲룰렛 이벤트를 통한 라이더 용품 나눔행사 등이 이뤄졌으며 총 200여 명의 라이더가 참여했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플랫폼 업계에서 유일하게 오토바이 케어키트(김서림방지제·발수코팅제), 혹서기 지원물품(쿨토시·쿨타올·텀블러) 등 라이더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각종 물품을 후원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 휴식권·건강권을 지원하는 선도기업으로서 앞으로도 더 나은 배달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필립모리스, 양산시에 친환경 노면 청소 차량 기증
한국필립모리스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친환경 노면 청소 차량을 지원하는 기증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기증식은 11일 오전 양산시청에서 나동연 경상남도 양산시장과 김주한 한국필립모리스 대외협력부문 전무, 지아 아흐메드 카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장을 비롯해 양측 주요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친환경 노면 청소 차량은 대형 청소 차량이 진입하기 어려운 이면도로, 상가 밀집 지역에서 빗물 받이 등에 방치된 담배 꽁초, 쓰레기, 낙엽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100% 전기로 구동돼 탄소 배출이 없고 초미세먼지를 흡입하는 등 친환경적이기도 하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한국필립모리스 관계자는 “양산 지역의 환경 보호를 위해 사각지대 없이 깨끗한 청소를 돕는 친환경 노면 청소 차량을 기증하게 되어 뜻깊다”며 “한국필립모리스 양산 공장은 기업 시민의 일원으로서 앞으로도 환경과 산업이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양산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2002년 경상남도 양산에 공장을 설립하고 우수한 품질의 담배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 아래, 태우지 않고 가열하는 방식의 혁신적인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인 아이코스 일루마(IQOS ILUMA)의 전용 담배 제품인 테리아(TEREA) 등을 생산 및 수출하며 필립모리스 비연소 제품 전초 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LG생건, CNP 립세린 아마존서 14주 연속 ‘립버터 부문’ 판매 1위
LG생활건강은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CNP에서 출시한 ‘립세린’이 북미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서 14주 연속 ‘립버터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3일 첫 선을 보인 CNP 립세린은 8월말 기준 6만2600여개가 판매돼 하루 620개씩 팔려 나갔다는 설명이다.
립세린은 ‘립밤’과 ‘립마스크’의 장점만 살린 3세대 기능성 립 케어다. 지난해 하반기 국내에 출시됐다. 립세린은 입술 피부의 5대 고민인 각질과 주름, 보습, 탄력, 윤기 등을 개선하는데 탁월하다는게 회사측 주장이다.
LG생활건강에 따르면 국내에서 3600만개 이상 판매된 ‘더페이스샵 미감수’ 클렌징 제품도 북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더페이스샵은 미감수를 ‘Rice Water Bright’로 표기한 영문 패키지로 클렌징폼과 클렌징오일을 선보였다.
‘미감수 클렌징오일’의 경우 최근 북미 아마존 ‘메이크업 클렌징 오일 부문’ 판매 2위를 기록했고, ‘아마존 프라임데이’ 행사를 진행했던 지난 7월에는 미감수 라인을 포함해 더페이스샵 제품이 한달간 8만개 이상 팔리기도 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현지 시장과 고객 특성에 맞는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고객 접점을 넓혀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페스티벌서 메타버스 신기술 선봬
아모레퍼시픽은 신기술융합콘텐츠 글로벌 페스티벌 ‘더 어울림(The Oulim)’에서 아모레퍼시픽 주요 브랜드와 메타버스 신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신기술융합콘텐츠 글로벌 페스티벌 ‘더 어울림(The Oulim)’은 K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마련된 행사다. 올해는 캐나다 토론토의 디자인 익스체인지(Design Exchange)와 영국 런던 사치 갤러리(Saatchi Gallery)에서 각각 9월 11일부터 13일, 10월 18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다.
아모레퍼시픽은 뉴뷰티 스퀘어(New Beauty Square) 테마의 부스를 운영하며 현지 고객들에게 아모레퍼시픽 주요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한다. 설화수, 라네즈, 이니스프리의 대표 제품 콘텐츠를 제공하고, 제품 테스트와 함께 QR코드를 활용하는 샘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메타버스 체험 공간도 제공해 이니스프리 세계관 스토리를 담은 캐주얼 게임 디 아일 어드벤처(THE ISLE Adventure)를 직접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설화수, 북촌 설화수의 집서 자음생크림 출시 기념행사 진행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 브랜드가 새로운 자음생크림 출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지난 10일 ‘자음생, 멈추지 않는 여정’이라는 테마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전통과 현대의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북촌 설화수의 집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방송인 최화정, 배우 이하늬, 배우 장윤주를 비롯해 협업 작가인 김충재 등 문화예술계 인사들도 참석했다.
설화수는 지난 8월 1일부터 자음생크림을 리뉴얼 출시해 선보이고 있다. 설화수 자음생은 1966년 ‘ABC 인삼크림’에서 시작된 60년 인삼 과학의 정수가 담긴 설화수의 대표 안티에이징 크림이라는 설명이다.
◇워터맨, ‘맨 블루 드 파리 리미티드 에디션’ 국내 출시
141년 역사 프랑스 필기구 브랜드 워터맨(WATERMAN)이 파리의 황혼에서 영감을 받은 ‘맨 블루 드 파리 리미티드 에디션(Man Bleu De Paris)’을 국내 선보인다고 밝혔다. ‘맨 블루 드 파리 리미티드 에디션’은 파리의 신비로운 석양빛을 표현한 블루 컬러 바디에 고전적인 파리 건축물의 우아함을 담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프로스펙스, 워킹화 ‘블레이드’ 시리즈 신제품 출시
프로스펙스는 고기능성 워킹화 ‘블레이드’ 시리즈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블레이드’ 시리즈는 프로스펙스 브랜드 론칭 40주년을 맞았던 2021년 선보인 고기능성 프리미엄 워킹화다. 신제품은 보행 안정성과 유연성이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발의 측면과 뒤꿈치 부분에는 내구성이 뛰어난 ‘PU캐스팅’ 공법을 적용해 외부 충격에 강하며 발을 안정적으로 잡아준다는게 업체측 설명이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