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 새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30% 넘게 성장한 가운데, 온라인 쇼핑과 TV 홈쇼핑 등은 대형마트의 10배가량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통계청 소매판매액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4∼2023년 소매시장 변화를 살펴본 결과, 지난해 국내 소매시장 규모는 509조5000억원으로 2014년(382조3000억원)에 비해 33.3% 증가했다.
2021년 코로나19 기저효과로 일시적인 반등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는 매년 2∼4% 내외의 성장률을 보였다.
온라인 쇼핑과 TV 홈쇼핑 등 무점포 소매(12.6%)와 편의점(10.4%)이 시장 성장을 주도한 반면, 슈퍼마켓(1.5%)과 대형마트(1.2%), 전문소매점(-0.4%)은 시장 평균 성장률(3.2%)을 밑돌았다.
업태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무점포 소매의 점유율이 2014년 11.8%에서 2023년 25.7%로 늘었고, 편의점(3.3%→6.1%)과 면세점(2.2%→2.7%)도 시장 영역이 10년 전에 비해 커졌다.
반면, 전문 소매점(50.8%→36.9%)과 대형마트(8.7%→7.2%), 슈퍼마켓·잡화점(15.6%→13.4%) 등은 시장 점유율이 축소됐다.
지난해 소매 판매액에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서비스 거래액 제외)은 31.9%로, 2017년(17.3%) 대비 84.8%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가구(34.2%)의 온라인 쇼핑 점유율이 가장 높았고, 컴퓨터·가전·전자·통신기기(33.0%), 서적·문구(31.5%), 신발·가방(30.6%), 화장품(25.3%), 의복(23.8%) 등의 순이었다. 또 음식료품의 온라인 점유율은 2017년 7.1%에서 2023년 18.5%로 늘었다. 코로나로 온라인 식품에 대한 신뢰도가 개선되면서 새벽 배송 등이 확산한 게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서용구 숙명여대 교수는 “유통 환경 및 소비 트렌드 변화로 이커머스(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면서 과거 소매 시장을 주도했던 대형마트와 전문소매점 등 전통적인 채널들은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며 “소비의 중심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는 현실을 고려해 대형마트 규제 완화가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정부가 금년 하반기에 발표하기로 한 유통산업 발전 방안에 대형마트 등을 포함해 향후 10년간의 지속 성장을 담보할 수 있는 지원책이 수립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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