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 개청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
개청 100일을 맞은 우주항공청(우주청·KASA)이 2030년 중반까지 지구 저궤도 수송 비용을 대폭 낮춰 본격적인 민간 우주산업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5일 서울 중구에서 열린 ‘우주항공청 100일 기념 간담회’에서 윤영빈 우주청장은 “국내 민간 기업이 적극적으로 우주 산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우주청이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세계 우주산업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2045년까지 10%로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윤 청장은 “재사용발사체를 기반으로 우주로 가는 빠른 길인 ‘우주 고속도로’를 만들겠다”며 “2030년 중반까지 저궤도 발사체 수송 비용을 킬로그램(㎏) 당 1000달러(약 130만원) 이하로 낮출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미국 우주 기업 스페이스X로, 수송 비용이 ㎏당 2000~3000달러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발사 비용은 ㎏당 2만4000달러(약 3200만원)에 달한다.
윤 청장은 “발사체 비용을 낮추려면 한 발사체를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는 발사체 회수 기술이 필수적”이라며 “국내 위성 발사 수요에 맞춰 소·중·대형 발사체 중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발사체에 재사용 기술을 접목해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2027년부터 정부가 직접 공공위성 발사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가 소형발사체를 제작하는 국내 우주 기업과 공공위성 발사 계약을 맺거나 기업의 발사 서비스를 구입하면 기업은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체를 실제 발사할 기회를 얻게 된다. 이를 통해 국내 발사체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마중물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윤 청장은 이어 “국제 협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4 라그랑주(L4) 탐사가 한국이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했다. 2035년 세계 최초로 L4 지역에 우주관측소를 구축해 태양풍을 관측하고, 화성으로 향하는 심우주 탐사의 사전 연구 기지로 사용하는 게 목표다.
L4 탐사는 현재 기획연구를 시작한 단계로, 내년도 우주청 예산에는 포함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대해 존리 우주항공임무본부장은 “(L4 임무는) 예산이 모자란다고 해서 그만둘 임무가 아니다”라며 “기획연구를 지속하는 한편, 국회에도 L4 탐사의 중요성을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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