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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하는 가운데, 전기차를 보유한 차주 중 화재와 급발진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지난해보다 30%포인트 급증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충전율 제한’처럼 숙의를 거치지 않은 규제 대신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2일 소비자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준호·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전기차 화재,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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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김성태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 회장은 지난해에 이어 전기차·비(非)전기차 보유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기차 사용 인식조사’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에 따르면 올 8월에 진행된 인식조사에서 ‘전기차의 화재나 급발진 사고 빈도가 높다’는 응답이 늘어났다. 주목할 점은 지난해에는 전기차 보유 응답자 중 24.5%만이 ‘그렇다’고 답했으나 올해에는 55%가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 전기차 사용자 사이에서도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크게 늘었다는 점이다. 비전기차 보유자의 경우에도 지난해 55.1%였던 ‘사고 빈도가 높다’는 응답이 올해에는 68.6%로 집계됐다.
김 회장은 “정부의 대책은 중장기적인 방안에 집중되어 있지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단기적으로 예방책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면서 “(인식조사 결과를 비춰 봤을 때) 하반기에는 전기차 계약 취소율이 급증할 것이어서 전기차 안전과 화재 예방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 전달이 시급하다”고 힘줘 말했다.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학계의 방안도 발표됐다. 한세경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는 전기차 화재 발생의 주요 요인인 ‘덴드라이트 현상’를 “배터리 내 내부 단락 일어나면 발생할 수 있는 (인간의) ‘암’과 같은 존재”라며 “충전 과정에서 양극에서 나온 리튬 이온이 음극으로 이동할 때 지나치게 빠르게 가는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정상적이지 않은 형태로 변이하면서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한 교수는 덴드라이트 같은 문제 요소가 화재로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중에서 90% 이하의 ‘전기차 충전량’이 안전하다는 인식이 퍼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충전량이 작을수록 안전하지만 충전량이 올라간다고 바로 문제되지 않는다. 충격이 발생할 때까지 점진적으로 미세하게 진행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클라우드 형태의 서비스형 배터리(BMS as a Service·BaaS)로 배터리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제조사 관점에서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이상징후 발생 시 감지 시스템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통상 전기차 1대에 들어가는 배터리가 약 400개로 알려져 있는데, 국내 보급된 전기차 판매량은 약 60만 대에 달한다. 홍기철 현대자동차 배터리성능개발실 상무는 이처럼 배터리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모든 기술이 100% 완벽할 수 없다”면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활용 등 화재가 발생하기 전에 이상을 감지하고 이를 알리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제조업계는 인천 청라 아파트 화재처럼 주차 중 발생하는 화재에 대해 이상증상을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지속 개발 중이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배터리 기본 특성모니터링·배터리 내부 단락 정밀 진단·배터리 미세 전압 이상 진단 등 신기술이 최신 모델에 탑재되고 있다. 이후 이상징후 진단 시 고객 문자를 통해 정비 유도를 안내하고 서비스센터의 긴급 출동을 안내한다.
그럼에도 화재 발생 후 신속한 대응과 사전 이상 감지 기술 발전 등 전기차 활용 전반에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여전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홍 상무는 향후 제조업계의 과제로 △배터리의 제조 품질 강화 △주차 중 모니터링 기술 개발 △BMS 감지 이후 소방 연계 등을 꼽으면서 “소방의 전기차 화재 지연·진압 기술 발전을 위해 국립소방연구원과 전기차 소방기술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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