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돌풍을 일으킨 한국프로야구 기아 타이거즈의 응원 춤 ‘삐끼삐끼’가 유력 외신에서도 화제다.
27일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전 세계 팬들을 매료시키고 온라인에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면서 ‘삐끼삐끼’를 소개했다.

NYT는 ‘삐끼삐끼’에 대해 “동작은 단순하고 반복적이지만 수많은 틱톡 계정에서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라고 평가했다.
‘삐끼삐끼’는 기아 타이거즈가 수비할 때 투수가 상대팀 타자를 삼진아웃 시키면 치어리더가 선보이는 짧은 퍼포먼스 동작이다. 현재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소셜미디어 틱톡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노래에 맞춰 이 동작을 따라 하는 ‘삐끼삐끼 챌린지’가 유행이다.
NYT는 “엄지손가락 두 개를 치켜세우며 추는 이 동작은 복잡하지 않다”면서 “미국 프로 미식축구와 치어리딩의 상징인 댈러스 카우보이의 썬더스트럭과는 비교된다”고 했다. 썬더스트럭은 대규모의 치어리더가 함께 군무(群舞)를 펼치는 화려한 응원 방식이다.

NYT는 ‘삐끼삐끼’가 2022년부터 공연됐지만, 최근 젊은 여성 팬들의 티켓 판매량이 급증하는 등 한국 프로야구 관중 수가 늘면서 뒤늦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NYT는 한국 프로야구를 영어로 소개하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덴 커츠를 인용해 “한국 프로야구는 정규 시즌 티켓 가격이 저렴하고 직접 음식과 음료를 가져올 수 있어 젊은 관중도 저렴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다”면서 “메이저리그 경기와 비교하면 마치 록 콘서트 같다”고 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