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테슬라코리아(유), 기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7개 차종, 10만354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됨에 따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콜에는 테슬라 모델Y 등 4개 차종이 포함됐으며, 총 6만6489대가 리콜 대상이다. 해당 차량들은 후드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주행 중 운전자가 후드 열림 상태를 감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시정조치는 8월 22일부터 시작된다.
기아㈜의 프라이드 차량 3만6351대도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이들 차량은 전자제어유압장치(HECU)의 내구성 부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리콜 조치는 19일부터 이미 진행 중이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가 수입·판매한 포드 MKX 402대는 브레이크 부스터 부품의 내구성 부족으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로 인해 8월 22일부터 리콜이 시행된다.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에서 제작·판매한 캐딜락 리릭 301대도 리콜 대상이다. 전자식 브레이크 제어 장치(EBCM)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마른 노면에서 저속(40km/h 이하) 주행 시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있어 8월 23일부터 시정조치가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을 소유한 소비자들이 자신의 차량이 리콜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해 조회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해당 리콜 조치를 신속히 받아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우먼컨슈머 = 임기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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